봉화군에는 무더운 여름 시원한 역사여행을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청량산박물관입니다.

경북 봉화군 명호면 광석길 39에 위치한 청량산 박물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량산 박물관은 청량산을 배경으로 한 문화유산과 자연환경, 지역 홍보자료를 한 곳에 모아 전시함으로써

봉화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는 물론, 지역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군민 정서함양의 계기를 마련하고

청량산을 찾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탐방문화를 제공하여

자연체험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함과 아울러 지역의 새로운 관광명소를 조성하고자 건립되었습니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관람시간은 09:00~18:00까지이며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및 추석연휴입니다.

1층에 들어가면 전시실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안내데스크와 청량산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대형미디어 아트를 볼 수 있습니다.

1층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 어린이 체험실이 위치해 있으며 청량산을 한 눈에 탐방할 수 있는 VR프로그램에 대한 안내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청량산 탐방은 2층 VR체험실에서 할 수 있으며 체험비는 무료입니다.

10세 이상 신청 가능하며 전화나 혹은 안내데스크에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1층에는 청량산에 노닐다 제1전시실이 위치해 있습니다.

청량산은 고대부터 불교문화의 융성과함께 역사에 등장하였으며 조선시대에 이르러

유학의 성지로 거듭나게 되며 불교와 유교문화가 공존하는 곳이 되었습니다.

한편, 낙동강을 접하며 험준한 기암괴석으로 둘러싸인 청량산의 자연요건은

정치 군사적 요충지로서의 지리적 가치가 있어

고려시대부터 지역의 주요 관방시설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며

청량산 일대를 중심으로 공민왕을 동신으로 믿는 민간신앙이 성행하게 된 역사적 배경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청량산은 유구한 역사를 통해 다양한 문화요소가 집약되게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선조들이 남긴 문화 유산과 이야기가 풍부하게 남아있는 곳이 되었습니다.

전시실을 들어가면 시원한 폭포를 미디어아트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청량산의 숨은 보물들 미디어아트에는 청량산의 희귀하고 소중한 생물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청량산의 다양한 생명체가 모두 모여 지상낙원을 이루고 있는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전시실에서는 김생, 최치원, 공민왕 등의 역사적인 위인들과 관련된 내용의 설화를 들어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면 청량산에 머물다 제2전시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선비들의 글과 그림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인데요 잠시 휴식을 취하며 힐링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무더운 여름, 멋진 역사여행을 할 수 있는 곳 봉화 청량산박물관에서 시원한 여름 보내보시길 바랍니다.

{"title":"[2024 봉화군 서포터즈] 더운 여름 시원한 역사여행을 할 수 있는 곳 봉화 청량산박물관","source":"https://blog.naver.com/bonghwagunchung/223508087153","blogName":"봉화군 공..","blogId":"bonghwagunchung","domainIdOrBlogId":"bonghwagunchung","nicknameOrBlogId":"봉화군","logNo":22350808715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