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이 가득한 영탑사
문화유산이 가득한 영탑사
당진 상왕산에 위치한 영탑사는 신라 말 도선국사가 창건한 천년고찰입니다. 고려 중기에 보조국사가 대방 앞 정원에 5층 석탑을 세운 뒤 영탑사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아픈 사람들의 병을 고쳐주고 한 가지 소원은 반드시 이뤄준다는 지역의 대표적인 약사여래기도 도량으로 많은 분들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영탑사는 내포문화숲길 코스인 불교순례길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불교 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원효대사의 흔적을 따라 걸으며 성찰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길입니다.
영탑사 주변으로는 울창한 송림, 거대한 괴목 등이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입구에는 수령이 450년 가까이 된 느티나무가 맞이해주고 있고요.
15m가 넘는 거대한 고목은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경내로 들어서는 길목에도 아름드리 나무들이 반겨주고 있습니다. 수령이 120~210년 사이의 느티나무 6본으로 당진시에서 아름다운 나무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당진시 아름다운 나무는 보호수와 함께 보전을 위해 정비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천년고찰의 영탑사는 대웅전을 비롯하여 적묵당, 인법당, 산신각, 요사채 등 몇몇의 법당만이 남아 있어 소박함이 느껴집니다. 사찰 내부도 크고 화려하게 꾸며 놓지 않아서 오히려 더 경건함이 느껴집니다.
특별한 종교는 없지만 대웅전에 들어가 가족들의 무사안위를 기원하며 기도를 드렸습니다.
종교가 없어도 대웅전에 꼭 들려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충청남도 문화재자료인 영탑사 범종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선시대 만들어진 높이 60cm, 밑지름 46cm의 종으로 조선 영조 37년(1760) 가야사 법당에 있는 금종을 녹여 만들었다는 내용과 덕산, 홍주, 면천의 시주자 이름들이 새겨져 있습니다.
영탑사에는 우리나라 보물도 모셔져 있습니다. 인법당 내에 있는 보물 제409호인 금동비로자나불 삼존좌상입니다.
국가 보물인만큼 훼손되지 않도록 금고안에 모셔져 있어요.
팔각형의 연꽃무늬 대좌 위에 본존불인 비로자나불이 있고 양 옆으로 협시보살이 있는 삼존불입니다. 비로자나불은 얼굴 표정과 좁고 긴 신체 비례, 단아한 자세, 대좌까지 갖추고 있어 구도와 형태 등에서 고려불상 특유의 특징을 보여줍니다.
1928년, 1975년 두 차례나 도난을 겪고 회수되어 6년 넘게 경찰서 창고에 보관되어 있기도 했다고 합니다. 금고 속에 있어서 가까이 볼 수는 없지만 더 이상 도난 당하는 일 없이 잘 보존되어야 할 것 같아요.
경내의 왼편 언덕 위에는 산신각, 요사체, 유리광전이 나란히 있습니다. 유리광전 편액은 8살 아이가 쓴 글씨로, 1835년(헌종 1)에 면천면 대치리에 사는 이씨 부인이 마애불에 백일기도를 올린 후 낳은 아들이 썼다고 해요.
유리광전 내부에는 약사여래불이 모셔져 있습니다.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자연석에 돌을새김 한 높이 1.8m의 불상입니다.
고려말 무학대사가 사찰을 둘러보다 빛을 발하는 기이한 바위를 발견하고 범상치 않게 여겨 약사여래상을 조각해 나라의 평안을 기원했다는 전설이 전해집니다.
세련미는 부족하나 친근함이 드러나는 얼굴 형태인데요, 이는 고려시대부터 유행하던 충청도 지방의 일반적인 불상의 양식이라고 합니다.
아픈 사람들의 병을 고쳐주고 한 가지 소원은 반드시 이뤄준다는 영탑사의 약사여래불입니다.
유리광전 뒤 암벽 위에는 영탑사 칠층석탑이 세워져 있습니다. 충청남도 문화재자료입니다.
고려 중기에 보조국사가 대방 앞 정원에 5층 석탑을 세웠다는 영탑사의 유래가 되는 탑입니다. 그 뒤 무학대사가 천연암석에 불상을 조각하고 절을 중건하였으며, 대방 앞 5층 석탑을 유리광전 뒤의 바위로 이전했다고 전해집니다.
5층까지는 같은 양식으로 조성되어 있으나 6~7층 추녀의 반곡이 심한데, 1911년 신도들이 5층에 2층을 더 올려 7층으로 건립했다고 합니다.
추가로 올린 6~7층의 모양이 특이해 조선시대 지방 석탑 연구에 중요한 자료입니다. 기단부 없이 암반을 그대로 이용한 것이 특징인데, 조금 어긋나 있어 원래의 자리가 아닌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주변은 소나무가 울창합니다. 웅장한 고목과 소나무 숲에 둘러 쌓인 천년고찰 영탑사는 아름다운 자연에서 힐링할 수 있고, 우리나라의 소중한 문화유산도 감상할 수 있어 종교와 무관하게 가볼만한 곳입니다.
- #당진
- #당진시
- #당진시청
- #당진여행
- #당진가볼만한곳
- #영탑사
- #당진영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