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애호가들이 즐겨 찾는 논산의 사진 명소 강경 미내다리를 소개합니다.

금년의 여름 날씨는 유난히 길고 무더웠습니다.

더위가 꺾인다는 처서가 지났는데도 더위는 여전히 수그러들 줄을 모르고 우리를 힘들게 하네요.

그래도 햇빛이 화창하게 비쳐 사진을 찍기에는 좋겠다 싶어

강경의 사진 명소로 알려진 미내다리를 찾아갔습니다.

강경읍에서 논산으로 나아가다 강경상고를 지나 강경천을 건너는 작은 다리를 지나니

우측으로 미내다리 표지가 보여 포장된 작은 길을 따라갔습니다.

최근에 내린 비로 강경천의 물이 풍성하게 흘러 한여름의 더위를 조금은 식혀 주는 듯합니다.

이 강물이 흘러 강경포구로 이어집니다.

강경천 둑을 따라 포장된 작은 길로 1km 남짓 나아 가서

다소곳하게 수그리고 앉아 있는 듯한 미내다리를 만났습니다.

아담하게 보이는 다리가 물 위를 가로질러 놓여있는 것이 아니라 강경천에서 살짝 비껴 나 있네요.

그동안 물길이 바뀌어 이렇게 물 밖으로 나오게 되었답니다.

미내다리의 명칭은 강경천을 미내라고 부른 데서 연유하며

예전에는 바닷물이 여기까지 들어오게 되어 조암교라고도 부른답니다.

1731년(영조 3)에 지어졌다고 하니 300년 가까운 세월을 이곳에서 오고 가는 사람들의

많은 사연을 간직하고 묵묵히 누워있는 모습이 한편으로는 듬직해 보이기도 합니다.

이 다리가 세워질 당시에는 전라도와 충청도를 잇는 제일 큰 다리였다고 합니다.

조선시대의 교통의 요지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역사적인 다리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옛날 많은 사람들이 이 다리 위를 오고 가는 모습을 머릿속으로 그려보며

지금은 이렇게 쓸쓸하게 지나는 사람이 하나도 없어 세월의 무상함을 느끼게 합니다.

그래도 1973년 12월 26일 충청남도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보호하고 있어

다리의 주변은 잔디가 가지런히 깔리고 작은 주차장도 마련되어 있어

방문객들이 잠깐이라도 머물며 불편 없이 감상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다리는 화강암으로 지어져 아름다운 3개의 무지개 모양으로 되어있는데

이렇게 무지개 모양으로 지어진 다리를 홍예교(虹霓橋)라고 한답니다.

가운데 무지개 모양이 약간 크고 양쪽으로 작은 무지개 모양을 이루고 있는데

좌우 대칭의 균형을 이루고 안정감을 느끼게 합니다.

역학적 구성과 아름다운 예술적인 토목건축술을 보여주어 300년 전 우리 선조들의 기술과 예술적 감각을 알 수 있게 합니다.

다리의 위 쪽 가운데 부분을 가로지르는 석재를 밖으로 돌출시켜

호랑이 머리를 새겨 놓았는데 세월을 이기지 못하고 돌이 깎여 나간 모습입니다.

다리 밑에서 보는 하늘이 맑고 아름답네요.

아무리 더워도 이제 곧 가을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리는 듯 매미 울음소리가 반갑게 들립니다.

아담하게 지어진 무지개 모양의 돌다리가 멀리서 보아도 정겹게 보이고

가까이 다가 보면 건축에 문외한이라도 둥글게 지어진 다리의 예술적 감각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사진 애호가 들이 사계절 사진의 명소로 알려진 이곳을 많이 찾는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다리 위를 걸어봤습니다.

화강암으로 보수한 것이 그리 오래돼 보이지 않네요.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 올라서서 강물을 바라보고 사진을 찍는 모습을 보게 되는데

아치형 돌다리와 함께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하게 된답니다.

미내다리 위에 서서 바라본 논산평야의 평화로운 모습입니다.

현대의 상징인 고속철도가 끝없이 이어지는 모습을 보며 보따리 짐을 지고

힘은 들어도 정겨운 얘기를 주고받으며 다리를 건넜을 옛 조상들의 모습을 떠 올려 봅니다.

조선시대에는 미내다리에서 정월 보름날에 다리밟기를 하며 건강과 풍년을 기원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런 풍속을 되살리면 강경에 새로운 풍속을 기리며 미내다리를 홍보하는 이벤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미내다리 뒤로 멀리 보이는 고속철도 위로 KTX 서울행 열차가 달려가고 있네요.

세월은 이렇게 흘러가고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삶의 모습도 미래세대에게 미내다리 같이 유산으로 남겨지게 되겠지요.

미내다리를 배경으로 멋진 사진 한 컷 남겨보시기 바랍니다. ​[서포터즈 황선구]


{"title":"사진의 명소 강경 미내다리","source":"https://blog.naver.com/nscity/223564920502","blogName":"논산시 공..","blogId":"nscity","domainIdOrBlogId":"nscity","nicknameOrBlogId":"논산시","logNo":223564920502,"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