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 박물관

과거의 흔적을 찾아!

원광대학교 박물관

▶위치:전북 익산시 익산대로 460

▶운영시간: 평일 10:00 ~ 16:00

▶휴일: 주말, 공휴일, 방학기간

▶문의: 063-850-5483

▶음식물 반입 금지

▶소유 유물: 120,000점

▶관람시간 : 약 1시간~1시간30분

원광대학교 박물관은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는 공간으로,

다양한 시대의 유물과

예술 작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자기와 전통 생활양식,

무속 관련 자료가 풍부하여

학생들과 관람객들에게 한국의 전통 문화를

생생하게 체험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총 4층으로 이루어진 원광대학교 박물관은

1층에 옹기실이 전시되어있고,

나머지 층에는 3개 씩 상설 전시실이

준비되어있습니다.

전 원대 사학과를 나와서

박물관에 몇 번 왔었는데요.

몇 년만에 다시 방문한 박물관은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1층

-옹기실-

1층 박물관에 들어서면

계단 뒷편으로 다양한

<옹>, <옹기>가 전시되어있습니다.

옹과 옹기는 서로 뜻이 다소 다르지만

오지그릇을 가르키며 지금의 항아리와

그릇을 뜻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예로부터 가정에서 된장, 간장, 고추장 등의

장류를 저장할 때나 삭힐 때 사용했으며,

옹의 특징은 다 비슷하게 생겼지만

제각각 모양과 문양이 전부 다르다는 점인데요.

관상용 및 장식보다는 실제 생활에

사용했기 때문에 더욱 서민적이고

정겹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용도에 따라 모양과 크기가 차이가 있어

재밌게 보았습니다.

2층

-선사 백제실-

이곳에 들어서니 모든

'돌은 그 안에 수천년 이상의 역사를 갖고 있다'는

말이 떠올랐습니다.

구석기 > 신석기 > 청동기 > 철기 순으로

당시 농경, 수렵에 사용했던

돌칼과 청동칼 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토기의 여러 형태를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무왕의 익산 천도설과 함께 거대한

나주 신촌리 <고분군>도 전시가 되어있었습니다.

고분은 동일한 봉토 안에 여러개 독무덤이

합장 되어있는 것으로 항아리를

2개 맞댄 모양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한시대 <토기>도 전시가 되어있었습니다.

-통일신라, 고려도자실 / 조선 도자실-

<백자> 부터 <청자표형주자>,

<청자상감국화문표형주자>, <청자천계형주자>등

통일신라의 토기에서부터

고려 청자, 조선시대 분청자에서

백자로까지의 변화와 변모 과정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부안 유천리 가마에서 발굴됐던

청자와 요도구 등을 전시를 통해

제작 방법까지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해당 유물들은 회화적으로 매우 뛰어날 뿐 아니라

기형이 유려하여 잘 모르는

제 눈으로 보아도 아름다워 보였습니다.

3층

-생활민속실I, II-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생활민속실은

전통 농경사회의 생활 양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겪어본 적 없는 향수겠지만 옛 생활양식을

쳐다보면서 따듯함과, 소박한 삶에서 느껴지는

그리움과 애정이 느껴지는 공간입니다.

저처럼 전통문화의 정서나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좋아한다면 만족하실 것 같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박물관 공간 자체에서

옛 향기가 납니다..)

베를 짜는 모습부터 대장간, 부엌, 식생활 공간,

사랑방, 안방, 한약방 등

당시 모습을 밀랍인형 등으로

실제처럼 구현을 해놓아

시간 여행을 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해본 적 없는

그림이기 때문에 잊혀진 과거와 연결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과거에 대한 경외감과 함께,

현대의 삶과는 다른 소박하고 따뜻한 정서에 대한

동경심도 들었던 것 같습니다.

-무속실-

남강 김태곤 교수

(前 원광대학교 교수 1936-1996)의

기증 무속자료를 토대로 상설전시 중인

'인간의 염원을 하늘에 잇다는

' 한국의 무속과 무당 그리고 굿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무속은 신과 소통하는 무당을

중심으로 하는 일종의 종교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의례도구로 추정해봤을 때 청동기시대부터

무당의 존재가 이어져왔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고려 이후 역사기록을 보면 백성들 사이에서도

무속은 가깝게 뿌리내려 사람들의 삶과 함께 했으며,

현재까지도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원광대학교 박물관에서 무속인들이 신을 부르는데

사용했던 <부채>, <방울>, <장구>, <꽹과리>,

<바라>, <오방색깃발>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쯤 들어본 적 있는 <대신할머니도>,

<칠성공주도(바리공주)>, <관성제군상>,

<산신상>, <제웅> 등 다양한 전시품을 볼 수 있습니다.

무속에 관심이 있다면 이곳은 가슴을

두근두근 거리게 만드는 곳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왠지모르게 이곳에서

오싹한 기운을 느꼈네요.

4층

-서화실-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220호였던

<고종황제 어진>이 있는 서화실입니다.

보통 어진은 한 장이 아닌 여러 장 있는데

보관 과정에서 혹은 전쟁 등으로 유실될 수 있습니다.

고종황제의 어진 같은 경우도

지금 원광대학교에서 보관하고 있는 것이

역사적으로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신위의 <묵죽도> 전이징의<화조도>

심사정의 <산수도>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정약용, 김정희 고문서 그리고 청송 고형곤 박사가

기증한 허련 <서 예6곡병풍>,

<달항아리> 등 여러 유물이 함께 전시되어있었습니다.

-불교미술실-

불상·불화, 영정 및 공예품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불상은 통일신라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유물들을 관람할 수 있으며,

유물을 따라 시대적인 특징들을 비교하며

볼 수 있습니다.

<금동여래입상>, <감로왕도>,

<사명대사 영정>, <고승 영정> 등

한수실은 전시 구성중이었는지

입장이 불가했습니다.

원광대학교 박물관은 한국의 전통 문화와 역사를

깊이 탐구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몇 번 방문했던 곳이었음에도

지겹지 않고 재밌는 관람이 가능했습니다.

단순한 관람을 넘어 한국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문화의 뿌리를 되새길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소중한 문화 유산을 여러분도

꼭 방문하여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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