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 : 경북 영천시 운동장로 54

운영시간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정상운영하며 화요일이 휴무)

10:00 - 17:00 (점심시간 12:00-13:00)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교촌동에 위치한 영천 민속관&전통문화체험관입니다.

비가 오는 주말이면 아이와 함께 어디 방문하기가 어려운데 이럴 때 방문하기 좋은 곳이라 소개해드려요.

주차는 영천실내체육관 부설 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주차공간이 매우 넓습니다.

영천민속관은 영천전통문화체험관과 붙어있어 방문 시 둘 다 관람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비오는 날 방문해보았는데요 : )

건물입구는 두 곳으로 나눠진 것처럼 보이지만 어디로 들어가든 두 곳 다 관람 가능합니다!

입구부터 다양한 민속품들이 반겨주고 있었습니다

날씨가 좋은 날 방문하신 분들은 입구에 전시된 물품들도 꼼꼼히 보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민속품들은 손이 아닌 눈으로만 구경할 수 있도록 주의합니다!

날씨가 좋은 날엔 굴렁쇠, 제기차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지만 방문했던 날은 비가 와서 체험할 수는 없었습니다.

꼭 비가 오는 날이 아니더라도 맑은 날 방문하여 전통놀이 체험을 해보는 것도 뜻 깊은 시간일 것 같습니다

민속관에 입장하니 전통놀이들과 함께 신발을 갈아신을 수 있는 곳이 있었습니다.

민속관 내부는 실내화로 갈아신은 후 관람을 할 수 있었습니다.

민속관은 크게 교육공간과 전시·체험 공간으로 구분되어져있었습니다.

교육공간은 일반 관람객에게 공개된 곳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 관람하는 공간은 전시·체험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전시관이 크지는 않지만 카테고리별로 나누어 깔끔하게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민속품들의 명칭들이 다 적혀져 있었고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 물건들의 옛모습을 볼 수 있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듯 민속품+명칭+상세한 내용까지 적혀져 있어 관람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오랜만에 윷판을 보니 재밌어보이는게 다가오는 명절엔 가족과 함께 윷놀이를 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특히 의류쪽 민속품들은 보존이 정말 잘되어 있어서 놀랐습니다!

삭거나 색바램이 거의 없이 그때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민속품들을 정성껏 관리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민속관 전시공간을 다 보면 끝에 체험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주리틀기체험, 포토존, 한복체험 등 다양한 체험들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한복은 전통혼례복, 일반한복 등 다양하게 갖춰져 있어서 재밌는 체험이 될 듯 했습니다.

사진으로 촬영하지는 못하였지만 탈의실과 거울도 준비되어 있어 작은 부분까지 세심하게 신경 쓴게 느껴지는 곳이었습니다.

민속관 관람을 마치고 밖으로 나오면 전통문화체험관으로 바로 연결된 계단이 있습니다.

전시관 입구에는 쟁기질을 하는 모형이 있었는데 안내문에 “쟁기질도 힘들어요ㅠㅠ 제 들에 올라오지 말아주세요”라는 문구가 있었습니다.

재치있게 적어놓은 것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아이와 함께 관람오신 부모님들께서는 주의사항들을 잘 숙지하시어 건강한 관람문화를 경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운영시간은 인터넷과는 살짝 달랐습니다.

인터넷엔 월-금 09:00-18:00 운영이라 작성되었지만 유선과 현장에서 확인해보니 매주 월요일 휴관

(단, 공휴일은 운영하며 화요일 휴관함)이며 10:00 – 17:00시(점심시간 12:00 – 13:00) 운영이라고 합니다.

관람 시 도움 받을 수 있는 영천전통문화체험관 팜플렛입니다.

어느 체험관, 박물관을 가도 전체적인 동선을 파악하기엔 팜플렛 만한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전시관 1층은 영천지도와 함께 영천시의 지리적 특성을 설명해주는 영상을 상영되고 있었습니다.

영천에 오랜세월 살았지만 영천의 뜻이나 지형에대해서는 무지했는데 덕분에 내가 살아가는 곳에 대해 알게 된 것 같아 뜻 깊었습니다.

2층 전시관을 올라가는 계단에도 시대 흐름에 따른 영천 역사들을 깔끔하게 정리해두어 보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2층 전시관은 시청각 자료, 전시품, 모형 등 다양한 관람형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시청각자료를 통해 관람의 분위기를 환기시켜주어 지겹지않게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말모형 포토존(말모형 위에 아이를 태우면 안됩니다!)과 그 뒤로는 말에 다양한 마구들을 활용하여 말갖춤을 완성해 보는 퍼즐도 있습니다.

직접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 아이들이 지겹지 않게 관람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 외에도 의생홀, 식생활, 예술가 등 카테고리별로 알차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들이 2층에 많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실내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어 비 오는 날에도 아이들과 함께 재밌게 관람할 수 있는 영천 민속관, 전통문화체험관 소개였습니다.

영천 민속관&전통문화체험관


※ 본 글은 새영천 알림이단의 기사로 영천시 공식 입장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title":"비오는 날 아이와 함께가기 좋은 영천 민속관&전통문화체험관","source":"https://blog.naver.com/yeongcheonsi/223454639339","blogName":"아름다운 ..","blogId":"yeongcheonsi","domainIdOrBlogId":"yeongcheonsi","logNo":22345463933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lin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