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시간 전
화성 시민들의 염원으로 탄생한 곳 '화성시역사박물관'
"본 기사는 화성특례시 SNS 서포터즈가 취재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화성특례시 SNS 서포터즈 임중빈입니다.
해외여행은 물론이고 국내 여행을 떠날 때도 항상 '우리 고장'에 대한 역사에 대한 지식은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 되묻곤 합니다. 요즘 각 지자체에서 해당 지역의 역사를 재조명하는 사업들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우리 화성시는 이미 발 빠르게 2011년 '화성시 향토박물관'을 개관하였는데, 이는 바로 오늘 소개할 '화성시역사박물관'의 전신이 됩니다.
현재의 명칭은 2020년 3월에 변경됐는데요. 박물관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공간의 확충과 리모델링을 비롯하여 야외 전시공간의 구성과 더불어 뛰어난 건축미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화성 시민들의 염원으로 탄생한 곳, '화성시역사박물관'
화성시역사박물관은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행정동로 96에 위치하고 있으며,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부설주차장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직원분들이 친절하게 '무료 주차' 등록을 해주시기 때문에 역시나 '무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18시까지 관람이 가능하고, 1월 1일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그리고 양대 명절 당일도 휴관을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박물관의 구성은 크게 1층과 2층으로 나누어집니다. 일반적으로 2층에 있는 상설전시관 성격의 3~4개 전시관을 차례대로 관람하시면 되는데요. 역사문화실, 기록문화실, 생활문화실 등을 차례로 관람하시고 마지막으로 '기획전시실'을 관람하시면 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관람할 수 있는 수준의 전시이니 부담 없이 방문해 보시고요. 매년 2~3회 정도 수준 높은 기획전시도 열리고 있으니 일정에 맞춰 관람을 오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화성'을 큰 테마로, 그리고 '역사'를 또 하나의 테마로 구성하고 있어 우리 지역의 역사를 면밀히 살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번 방문하셨던 분들이라면 익숙할 수 있어도, 화성시역사박물관을 처음 방문하신다면 신기하거나 재밌는 정보들을 많이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화성시라고 하면 저도 마찬가지로 '융건릉'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융건릉에 대한 이야기가 역사문화실 내부에 전용코너로 마련되어 있으니 색다르게 박물관에서 즐기는 융건릉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일제강점기와 아주 오래된 배경을 가진 오래된 학교 교실이 재현되어 있으니 아이들과 함께 추억 여행을 떠나보시기 바랍니다.
역사문화실과 함께 '기록문화실'도 꼭 관람하셔야 하는데요. 화성시역사박물관 내부에 있는 또 하나의 '박물관'같은 곳입니다. 다양한 '고문헌'을 통해 우리 선조들의 시대상, 생활상 등의 이야기를 세심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아마 수백 년 전으로 타임머신을 타고 떠나 선조들을 만나볼 수 있는 조선시대의 도서관 같은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특히 화성시를 대표하는 문중이나 지역 주민들이 기증하거나 오랫동안 보존했던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어 그 가치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상당한 것 같습니다.
화성시역사박물관은 실제로 그 전시의 수준과 편의시설, 멋진 건축미와 아늑한 인테리어 등 자랑할 요소들이 참 많은 곳인 것 같습니다.
화성 시민들의 염원으로 탄생한 만큼,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본 포스팅은 화성시 SNS 시민홍보단에 의해 작성된 글로, 화성시청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화성시 바로가기 ▼
- #화성
- #화성시
- #화성특례시
- #화성시청
- #화성여행
- #화성시역사박물관
- #화성시향토박물관
- #입장료무료
- #휴무일자
- #융건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