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의성군블로그기자단 서진나입니다. :)

막바지 가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의성군에는 레트로 감성이 살아있는 탑리마을과 우리나라 국보인 탑리리 오층석탑이 있습니다.

국보 제77호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의 입구인데요. 작년까지만 해도 이렇게 입구가 꾸며져 있지 않았던 것 같은데, 언제부턴가 깔끔하게 단장했더라고요!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은 통일신라시대의 5층 석탑으로 높이는 9.6m입니다. 각부의 석탑재가 거의 완전하여, 전탑의 수법을 모방하는 한편, 일부에서는 목조건물의 양식을 보이고 있어 우리나라 석탑양식의 발달을 고찰하는 데 귀중한 유래가 되는 탑이라고 설명이 되어있네요.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의 전면부와 측면부 모습인데요. 불길에 그른 듯한 흔적은 있지만, 탑의 모습은 그대로 남아있어 놀라움을 줍니다.

석탑 임면도를 보면서, 석탑이 어떤 식으로 세워져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성군 탑리리 오층석탑 앞으로는 벤치와 함께 공원이 조성되어 있어서, 쉬어가기 좋은 장소로 탈바꿈했네요.

의성군은 가로로 긴 형태를 하고 있는데, 금성면 인근에 가볼 만한 곳이 많이 모여 있어요. 빙계계곡, 산운마을, 산운생태공원, 조문국박물관, 금성면 고분군 등이 가까이에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습니다.

의성군을 많이 방문했는데, 아직 안 가본 곳이 있네요! 금봉자연휴양림은 숙박시설이라, 아직 이용해 보지 않았습니다. 단촌역도 아직 가보지 않아서, 다음에 가봐야겠네요. :)

탑리마을에서 가장 유명한 스팟은 바로 서울세탁소와 송도사진관이 아닐까 싶네요.

가정집처럼 보이는데, 식당이라고 되어있네요!

옛 건물이 그대로 남아 있어서, 마치 드라마 세트장 같기도 하네요.

탑리마을에는 귀여운 벽화도 있어서, 사진 찍기 좋습니다.

감이 아주 탐스럽게 열려 있네요! 떫은 감인 것 같은데, 홍시가 되면 맛있을 것 같습니다.

골목골목 둘러보다 보니, 메주를 말리는 풍경도 보이네요. 탑리마을의 정겨운 모습, 늦가을에 가장 감성이 넘치는 것 같습니다.

금성탑리버스정류장은 해암 김재도 선생님의 갤러리가 있는 곳인데, 예전에 김재도 선생님을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들은 기억이 납니다. 사실 탑리버스정류장은 적자라고 하는데요. 지역주민들을 위해 여전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용객이 많지 않더라도, 마을 어르신들이 편히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더 생겨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치 시간이 멈춘 듯한 의성 탑리리 모습, 감성이 모락모락 피어나는 장소가 아닐까 싶은데요. 레트로 콘셉트 사진을 찍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장소입니다. :)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 위치


{"title":"경북 의성 레트로 감성 탑리마을 / 탑리리 오층석탑","source":"https://blog.naver.com/uiseong-good/223656490683","blogName":"새로운 도..","blogId":"uiseong-good","domainIdOrBlogId":"uiseong-good","nicknameOrBlogId":"의성군","logNo":22365649068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