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동 김장 담글 때 ‘식품용’ 고무장갑 사용하세요!
가을이 한창인 것 같은데, 절기는 벌써 겨울을 향해 달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 목요일인 11월 7일이 바로 겨울이 시작된다는 절기 ‘입동(立冬)’인데요. 과거에는 입동이 되면 겨울을 나는 데 필요한 월동 음식을 준비했다고 하죠.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겨우내 먹을 김치를 담그는 ‘김장’입니다. 오죽하면 “입동이 지나면 김장도 해야 한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랍니다.
입동을 맞아 올해 김장 담그기를 준비하고 계신다면, 꼭 확인하셔야 할 정보가 있습니다. 바로 김장철 많이 사용하는 고무장갑 등 고무제품에 대한 올바른 선택 요령입니다.
흔히들 ‘김장’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빨간 양념이 가득 밴 고무장갑’이 가장 먼저 떠오르실 텐데요. 잘못된 고무제품 사용 시 식품에 중금속 등 유해물질이 용출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김장 담글 때 사용되는
고무제 기구·용기 어떤 것들이 있을까?
탄성이 좋고 열에 대한 저항이 우수한 고무제 기구들과 용기는 조리용품 및 식품용기, 포장용품 등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고무제 기구·용기는 김장을 담글 때 특히 많이 사용되는데요. 김치 양념을 버무릴 때 사용되는 고무장갑이나 김치를 절여두는 커다란 대야, 양념통, 주걱, 도마 등이 대표적입니다.
비식품용 고무제품,
음식 만들 때 사용하면 안 돼요!
고무제는 천연고무, 합성고무(실리콘고무와 부타디엔고무 포함), 이들의 라텍스 또는 열가소성 엘라스토머 함유율이 50% 이상인 제품을 말합니다.
고무제품을 만들 때에는 다양한 촉매와 안정제, 첨가제, 착색료가 사용되는데요. 음식을 만들 때 비식품용 고무제품을 경우 중금속이나 유해 물질이 식품에 용출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식품용 고무제품으로는 식품용 장갑, 양념통, 실리콘 몰드(얼음틀, 베이킹 틀)이 있고요. ▲비식품용 고무제품으로는 고무장갑(청소용, 원예용 등), 화장품 공병, 실리콘 몰드(비누, 양초를) 등이 해당됩니다.
김장 담글 때 ‘식품용’ 고무제품인지 확인하세요!
식품의약안전처(식약처)에는 식품용 고무제 중 유해 물질을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 항목으로 정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식품용 기구에는 ‘식품용’이라는 단어 또는 ‘식품용 기구 도안’ 그림이 표시되어 있어 쉽게 확인이 가능해요.
또한 재질명과 소비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등이 기재되어 있으므로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는 고무제품을 구입하실 때에는 반드시 ‘식품용 표시’를 확인하시고 구입·사용하셔야 합니다.
입동이 되면 떠오르는 정겨운 김장철의 풍경들. 1인 가구가 많아지고, 현대인들의 삶이 바빠지면서 직접 김치를 담가 먹는 일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가족들을 위해 정성껏 김장 김치를 담그는 가정도 많은데요. 손맛이 가득 담긴 김치를 만드실 때에는 식품용 고무제품 사용으로 가족의 건강과 안전까지 챙겨보세요!
- #김장
- #김장시기
- #김장담그기
- #김장김치
- #김치
- #김치담그기
- #고무장갑
- #고무제품
- #고무용기
- #식품용
- #식품의약안전처
- #입동
- #입동날짜
- #입동김장
- #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