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새해 첫날 삼척에서

고속철도가 운행되는 삼척역을 방문하다

언젠가부터 밀리는 일을 끝내는 연말을 보내고나면 새로운 해가 떠오르는 첫날에는 항상 즐거운 일이 생기길 바래보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주변에서 새소식이 들려 신나는 일도 많아지길 바래보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지난해 연말에는 새해 첫날에 삼척에서 포항까지의 고속철도가 경상북도와 강원특별자치도를 잇는 동해선 철도가 이번 1월에 개통되었다는 소식을 들려 삼척 가볼만한곳 삼척역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새로이 단장된 삼척역사입니다.

삼척 가볼만한곳 삼척역은 1944년 2월 11일 보통역으로 현재 삼표시멘트 삼척공장과 철암선을 연결하려는 인입선 목적으로 건설되었습니다.

1944년 2월 11일부터는 북평역(현 동해역)에서 삼척간 철도가 개통되어 열차 운행이 시작되었으나 1991년 여객열차 운행이 중단되었습니다.

그러다 2007년부터 2023년 12월 25일까지 관광열차인 강릉 - 삼척간 바다열차가 1일 3회~4회 왕복 운행했었지만 다시 바다열차 자체가 폐지되며 동해선 접속 전까지 정기편이 없어졌습니다.

그 후 동해선 공사 진척에 따라 올해 1월 1일에 동해선 개통과 함께 영업을 다시 재개하였습니다.

삼척 가볼만한곳 삼척역 앞에 보이는 작은 모형의 삼척동자가 보입니다.

삼척역에서 운행되는 ITX마음은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새로운 일반열차로 과거에 운행되었던 무궁화호의 노후화를 대체하기 위해 도입된 등급 열차를 말합니다.

삼척 가볼만한곳 삼척역사로 들어가는 입구에 걸려있는 열차 개통을 축하하는 플래카드를 보며

삼척역으로 들어가봅니다.

들어가자마자 제일 먼저 보이는 것은 열차가 기다리는 손님들이 앉아있는 역사 내의 모습입니다.

왼쪽으로 보이는 곳에는 역무원을 통해 표를 발권을 할 수 있는 창구와 자동발권기

열차 운행 시간표가 있어 사진에 담아보았습니다.

그 옆으로 여러가지 간식과 음료수를 살 수 있는 자판기 편의시설이 있는 모습을 돌아보고

본격적으로 열차가 다니는 곳을 보기위해 역사 내에 있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열차가 도착하는 플랫폼으로 가보았습니다.

이번 새로이 개설된 동해, 포항, 부전으로 왕복 운행이 되는 열차를 탈 수 있는 플랫폼의 모습입니다.

플랫폼 중간에는 열차를 기다릴 수 있는 고객 대기실이 있었습니다.

고객대기실은 추위나 더위를 피할 수 있는 곳으로

영하의 날씨로 떨어지는 요즈음, 열차가 오는 동안 추위를 잠시 피할 수 있어 많은 분이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플랫폼을 이리저리 돌아보다보니 부전역으로 곧 떠날 열차가 삼척역으로 들어오는 시간이 되어 플랫폼 내에 있는 전광판에 새겨지기 시작했습니다.

삼척역사 내에서 기다리던 손님들이 열차를 타기 위해 플랫폼으로 올라오는 모습이 보입니다.

저는 열차가 들어오기 전의 잠깐을 이용하여 삼척역에서 열차를 타려고 짐을 놓고 기다리시는 여자 분에게 저의 신분을 밝히고 이번 열차 개통에 대한 소감을 물어보았습니다.

삼척이 시댁이여서 명절와 일이 있을 때는 차로 고속도로나 국도를 이용하시는 평균 5시간이 넘었는데 이번 포항으로 가는 열차가 생겨 편리하게 자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며 너무 좋다고 하셨습니다.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열차 누리호가 들어온다는 방송이 있어 이야기를 나누었던 분에게 편한 여행되시라고 인사를 드린 후, 누리호 열차의 모습을 찍어 보았습니다.

열차가 도착하고 ​안전하게 질서를 지켜 타는 손님들의 모습을 보고

평상시 멈추어있다가 사람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다시 삼척역으로 올라가봅니다.

엘리베이터에서 올라오자마자 바로 보이는 곳에는 삼척시티투어, 이번 삼척 철도 개통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 그리고 삼척시 고향사랑기부제도 진행되는데 이번 삼척 철도 개통 기념 이벤트를 알아보았습니다.

첫 번째, 관내 관광지 할인 프로모션으로 2025년 2월 28일까지 진행되며 삼척역, 근덕역, 임원역, 원덕역 관내 4개 역에서 발권한 열차 승차권을 제시하면 관광지 입장료나 매장 이용 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철도 여행 인증 이벤트로 2025년 2월 28일까지 (선물 소진 시 조기 마감)이며 네이버 폼에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열차 승차권과 관광지 이용권 사진을 첨부하면 됩니다.

대상역은 삼척역, 근덕역, 임원역, 원덕역 관내 4개 역이며, 선착순 166명에게 여행 기념 선물 꾸러미 증정 (1인 1회 참여 가능)합니다.

세개의 배너를 읽는 동안 어디선가 즐거운 소리가 들려 돌아보니 친구들과 함께 열차를 타고 여행을 온 대학생들로 보이는 여러 명이 즐거운 웃음으로 역사 내를 벗어나고 있었습니다.

즐거운 모습을 보며 삼척역 밖으로 나와보니 삼척역과 정면으로 마주하는 삼척가볼만한곳으로 유명한 삼척 번개 시장과

주변 인근에는 많은 삼척가볼만한곳을 갈 수 있는 삼척시티투어를 할 수 있는 정거장이 보였습니다.

삼척시티투어는 삼척의 여행지로 삼척가볼만한곳을 편리하게 투어를 할 수 있는 여행으로 아래를 클릭하여 예약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며

앞으로 삼척으로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 계신다면 이번에 삼척에 개설된 고속철도를 이용하여 즐겁게 여행을 해보시길 권해봅니다.

{"title":"2025년 새해 첫날 삼척에서 고속철도가 운행되는 삼척역을 방문하다 | 삼척 가볼만한곳","source":"https://blog.naver.com/samcheokcityhall/223735554969","blogName":"삼척시","domainIdOrBlogId":"samcheokcityhall","nicknameOrBlogId":"삼척시청","logNo":22373555496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