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청평면 삼회리관광지구로 여행을 오시는 분들

♧북한강(양수리~삼회리구간)드라이브를 원하시는 분들

착공5년만에 개통완료 가평군~양평군

야밀터널 개통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사진.글_가평군청 홍보미디어팀_제5기 파인너트기자단

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야밀터널이 착공 5년만에 지난 4월 4일 개통하였습니다. 야밀터널은 가평군 청평면 삼회리와 양평군 서종면 수입리를 연결하는 터널인데요, 해당 터널은 단순한 도로개선공사를 넘어 가평으로 오가는 방문객들의 안전을 확보함은 물론 지역간 교류활성화 등 다양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야밀터널의 전체적인 모습과 더불어 어떤 경우에 해당 터널을 이용하면 좋은지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입장에서 글을 작성할 예정이오니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가평방문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로 해당 터널은 자동차는 물론 보행자도로(터널)도 함께 설치된 특이한 구조물이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도 방문해보시길 바라며 글을 시작합니다.

청평면 삼회리 야밀터널 이용안내(2024)

이용하기 좋은 대상

터널이용시 주의사항

기존 야밀고개도로

청평면 삼회리 방문여행객

(마이다스호텔·삼회리벚꽃길·수풀로·화야산

고동산·각종식당,카페,갤러리이용객)

서울양양고속도로 서종IC에서 야밀터널이용

터널 양방향 모두 출구가 내리막길이며

도로 옆으로 북한강이 흐르고 있어

과속 및 중앙선 추월 절대금지

(보행자는 반드시 보행자전용통로이용)

해당도로는 폐쇄되지 않고 현재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급커브 급경사의

매우 위험한 도로이므로 될 수 있으면

이용을 금해주시길 바랍니다.


청평면에서 가장 위험한 도로로 악명이 높던 야밀고개,

야밀터널 개통으로 위험성은 줄이고 접근성은 높아졌습니다.

청평면 야밀고개는 터널이 완공되기 전까지 관내에서 제일 위험한 도로 중 하나였습니다. 지형특성상 이곳에 놓인 도로는 굴곡이 워낙 심한것은 물론 북한강방향으로 내리꽂는듯한 내리막길이 있어 많은 운전자사이에서 악명이 높은 곳이였는데요. 실제로 1995년에 이곳에서 대형사고가 발생하여 10여명이 목숨을 잃는 참사가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도로의 위험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자 경기도는 '야밀고개 위험도로 선형개선공사'를 진행하게 되었으며, 약 47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32km이 왕복2차선 터널을 아래와 같이 완공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서 가평군과 양평군 경계구간의 교통사고 위험이 줄고 결빙시 통행불편이 해소되었음은 물론 그동안 이용률이 다른 곳에 비해 저조했던 서종IC의 이용도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산고개를 따라 구불구불한 급커브와 급경사가 연속되던 391번 지방도 야밀고개

야밀고개 내리막길 구간, 야밀터널 공사로 개선되었으나 현재도 매우 위험해 보인다.

야밀터널도로 옆으로 북한강이 위치하고 있어 과속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야밀터널 양방향 모두 교통이 복잡한 곳이니 규정속도를 꼭 준수해야합니다.

터널이라는 구조물 특성과 주변환경을 종합해볼때

과속은 매우 위험하오니 규정속도를 꼭 지켜주세요

사고가 발생될 수 있는 위험요소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야밀고개를 넘어다녀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해당 터널이 얼마나 교통혁명적인 시설물인지를 온몸으로 체감하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야밀터널은 삼회리벚꽃길로 유명한 391번 2차선도로에서 곧바로 이어지는데 짧은 교량을 건너자마자 시원하게 뚫린 터널이 펼쳐지며 유선형으로 뚫린 도로를 달리다보면 순식간에 양평군 수입리에 도달하게 됩니다. 터널이용 시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면 앞에서도 언급해드렸듯이 출구 양방향 모두 내리막길이 이어지고 있어 과속시 매우 위험하다는 점인데요, 특히 양평방향의 도로의 경우 매우 좁고 복잡한 교차로가 위치하고 있어 이곳에 차량이 정체되었을 경우 전방주시 부주의로 달려온다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크니 부디 터널이용시에는 꼭 규정속도를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야밀터널은 양방향 모두 내리막길로 이어지고 있어 특히 과속에 주의해야합니다.

보행자전용 터널이 별도로 조성되어 있어

도보여행자들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북한강을 따라 걷기 여행을 하기에도 좋은 삼회리 북한강지방도로

대게 터널시설물에는 보행자전용 인도가 없거나 터널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는데 야밀터널은 특이하게 터널한켠에 보행자만 이용할 수 있는 전용터널이 별도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보행자터널에는 흡사 방공호처럼 보이기도하는데, 중간에 비상출구가 있는것으로 봐서 터널내에서 중대한 사고가 발생했을때 출구까지 미쳐 탈출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비상통로로서의 기능도 함께 하는 듯 보였습니다. 현재도 차가 많이 다니기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삼회리지역 방문여행객이 급증하는 봄과 가을에 있어 가평으로 관광오는 여행객들에게 여행적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보이는 야밀터널. 야밀터널에 대한 소개는 이것으로 마치며, 내용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댓글로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터널안에 또다른 터널과도 같은 야밀터널 보행자통로의 모습

중간중간 터널내부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한뼘크기의 창문과 비상탈출구를 제외하고는 모두 벽면으로 이루어진 터널.

마치 방공호의 모습 같았으며, 앞뒤로 똑같은 공간이 연속되 구조적으로 특이했습니다.

야밀터널 이용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신분들은 댓글로 문의바랍니다.

※ 본 게시물은 가평군 SNS 서포터즈가 작성한 글로 가평군과 공식 입장이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가평 야밀터널개통, 보다 안전하게 가평여행을 즐길 수 있는 야밀터널 완전개통","source":"https://blog.naver.com/ecopiagp/223498341045","blogName":"가평군 공..","blogId":"ecopiagp","domainIdOrBlogId":"ecopiagp","nicknameOrBlogId":"가평군","logNo":223498341045,"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