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긴 역사 속엔 아픈 고난의 역사가 있었기에 오늘날의 더 열심히 살아가고 있음에 깜짝 놀라는 순간이 있곤 합니다.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근대사의 휘몰아치는 소용돌이 속에 오로지 구국의 일념만으로 목숨 바쳐

순국한 수많은 애국지사들이 이루 말할 수 없을 만치 많습니다.

홍주의사을미의병으로부터 면면히 계승되어 온 한말 홍주 의병의 호국정신을 기리는 중요한 유적입니다.

2001년 국가지정문화재인 사적 제431호로 지정,

2018년부터는 국가 지정 기념일인 의병의 날에 맞춰 6월 1일 홍주의병유족회에서 제향을 지내고 있습니다.

홍주의사총은 대한제국 시기 홍성군 지역에서 분연히 일어났던 의병활동 중

홍주성 전투에서 희생된 수백 의병들의 유해를 모신 묘역입니다.

창의문을 지나면 의사총 묘역입니다.

홍주의사총에는 묘역을 중심으로 900 의사의 위패를 모신 사당인 창의사

홍주의병기념탑에는 의병 동상과 태극기 구조물 등이 있습니다.

이는 홍주 의병의 우국충정과 살신성인의 정신을 되살려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자 세웠다고 합니다.

의사총 묘역 옆으로 병오순난의병장사비가 있습니다.

그들의 넋을 기리고 있습니다.

주변으로 산책하기 좋은 탐방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홍주의사총 앞은 늘 푸른 멋들어진 소나무가 숲길을 이루듯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 주민들이 즐겨 찾곤 합니다.

고즈넉한 홍주의사총의 분위기답게 조용히 산책을 즐기기에 충분합니다.

동쪽에 창의사, 북쪽에 숲길 탐방로, 홍주의병기념탑을 따라 난 길로 가면 들꽃사랑방도 나오게 됩니다.

산속에 오롯이 있을 묘역이 사람들의 일상 속에 함께 있음으로써 그저 참배의 의미

연중행사하듯 찾는 묘역이기보다 매일 아침 산책길을 걷고,

아이들이 늘 바라보며 익숙해지듯 역사 이야기가 교과서에서 배우는 교과목이 아니라 삶 속에 익혀집니다.

억지로 무겁고 엄숙해 하지 않고도 한 바퀴 휘돌아 걸어 나오면 홀가분하듯 기분 좋습니다.

맘으로 잠시 감사와 경의도 표할 수 있고, 아픈 역사를 딛고 살아가는 지금에

또 한 번 감사할 수 있는 것 또한 그들에 대한 ‘경의’의 시간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매일매일 그 맘이 쌓이면 오히려 더 찐한 애국을 배울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명으로 내 한 몸 희생하여 나라 위해 싸웠던 홍주 의병들의 희생을

다시 한번 되새겨봄직도 하며 숲길을 걷으며 산책하기 참 좋은 홍주의 사총이었습니다.

▣ 홍주의사총

충남 홍성군 홍성읍 의사로 79

☎ 041-633-8733

09:00~17: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매년 1월 1일, 설날, 추석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화요일 휴관


{"title":"산책길을 걸으며 자연스레 경의를 표하게 되는 홍주의사총","source":"https://blog.naver.com/hsgstory/223021408186","blogName":"함께하는 ..","blogId":"hsgstory","domainIdOrBlogId":"hsgstory","logNo":22302140818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