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빵 엄마가 포켓몬스터의 최이슬, 피구왕 통키의 나통키, 도라에몽의 노진구를 독립시키기 위해 바깥 세상으로 내보냈습니다. 그들은 각자 거주할 집을 짓기로 했지요. 그때 트랜스포머의 메가트론이 나타나 이들이 지은 집 하나하나를 날려버리는데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이야기가 화정도서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화정도서관 지하 1층 꽃마루

경기도 고양특례시 덕양구에 위치한 화정도서관은 지난 6월 29일, 지하 1층 꽃마루에서 ‘성우와 함께하는 그림책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콘서트는 온 가족이 함께 보는 그림책 낭독 공연으로 꾸민 이 공연은 그림책 낭독, 어린이합창단 동요, 캐릭터 쇼로 구성했습니다.

화정도서관, '성우들과 함께하는 그림책 콘서트’

이번 그림책 콘서트는 고양시 성우 모임인 ‘성우사랑’에서 주관했습니다. ‘성우사랑’은 한국성우협회 소속 성우들의 동아리로 고양시 관내 도서관, 청소년수련관 등 여러 기관들에 재능 기부로 다양한 공연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제60회 도서관주간에는 높빛도서관과 행신어린이도서관에서 ‘어린이 낭독 모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화정도서관

‘성우사랑’ 공연 때마다 출연하는 성우들이 각각 다른데, 이번 화정도서관 그림책 콘서트에는 성우 6명(이용순, 김정애, 지미애, 김정아, 심승한, 임호기 성우)이 나왔습니다.

화정도서관 관계자는 “‘성우사랑’에서 저희에게 재능기부 목적으로 공연을 제안해주셔서 이번 공연이 열리게 됐다. 금세 인원이 꽉 찰 정도로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가져 주셨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콘서트에서 낭독하는 그림책은 총 4권. 이지은 작가의 ‘이파라파냐무냐무’, 문미영 작가의 ‘친구야 멍멍!’, 안영은 작가의 ‘슈퍼 히어로의 똥 닦는 법’, 라인하르트 프리들 작가의 ‘네 심장에 행복이 살고 있어’를 성우들이 시민들에게 전했습니다.

콘서트 시작 전부터 많은 시민들이 화정도서관 꽃마루로 향했습니다. 대부분 자녀들과 부모들이 나란히 자리를 메웠고 미리 자리에 앉아 콘서트를 기대했습니다.

공연 시작은 어린이합창단의 동요로 출발했습니다. 무대에 오른 합창단은 ‘모두 다 뛰놀자’를 부르며 콘서트 시작을 알렸습니다.

이용순 성우의 진행 아래 콘서트가 본격적으로 진행됐습니다. 성우 6명은 첫 그림책인 ‘이파라파냐무냐무’를 전했습니다.

2021 볼로냐 라가치상 코믹스에서 유아 그림책 대상을 수상한 이 책은 털숭숭이와 마시멜롱이 오해와 선입견을 극복하면서 서로 화해하는 상황을 다정하게 그린 내용을 담았습니다. 전국 여러 도서관들에서 원화 전시를 펼칠 정도로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그림책입니다.

이어 그림책 ‘친구야 멍멍’과 ‘슈퍼 히어로의 똥 닦는 법’을 낭독했습니다. 그림책마다 여러 성우들이 나와 생동감 있게 전하고자 했습니다.

자리를 꽉 메운 시민들

성우들은 각자 맡은 배역들을 이행하며 좀 더 맛깔스럽게 그림책 내용을 전했습니다. 성우들의 재치 있는 연기에 아이들이 중간에 웃기도 했고 어떤 이는 눈을 감고 성우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도 했습니다. 대부분 콘서트 관람객들은 PPT에 나온 그림과 글귀를 보며 집중했습니다.

그림책 콘서트

마지막 그림책인 ‘네 심장에 행복이 살고 있어’는 이용순 성우가 홀로 낭독했습니다. 아름다운 목소리와 잔잔한 기타 선율이 조화를 이루어 시민들에게 따뜻한 책 내용을 생생히 전했습니다.

심장은 좋은 친구야. 언제나 너와 함께 해.

심장의 목소리를 잘 들으면

생각이 자유롭게, 하늘 높이높이 날아올라.

그러면 네 꿈을 이룰 수 있어.

-<네 심장에 행복이 살고 있어> 中-

마지막은 성우들이 맡았던 애니메이션 또는 영화 캐릭터들을 통해 이야기를 만들어 전하는 ‘캐릭터 쇼’가 맡았습니다. 이용순, 지미애, 김정애, 김정아, 심승한 성우는 그들이 맡았던 여러 캐릭터들 중 하나를 선정하여 연기를 펼쳤습니다.

동화 ‘아기 돼지 삼형제’를 모티브로 한 이야기에 엄마(구름빵), 최이슬(포켓몬스터), 통키(피구왕 통키), 노진구(도라에몽), 메가트론(트랜스포머)가 나와 재미난 에피소드를 들려주었습니다.

관람객들 모두 아는 내용이었지만 애니메이션 또는 영화에 나온 캐릭터들이 한데 모여 열연을 펼쳤습니다. 종종 나오는 성우들의 애드리브에 시민들은 빵 터지며 재미난 반응을 보였습니다.

콘서트가 마친 후 돌아가는 시민들

아이들도 좋아했지만 어른들의 반응도 뜨거웠습니다. 특히, 부모 세대에 인기 애니메이션 주인공들이 다수 출연함으로 옛 추억을 새록새록 떠올리게 했습니다.

자녀와 함께 콘서트를 관람한 30대 시민은 “저희 어렸을 때 나온 애니메이션 주인공들이 갑자기 등장해서 깜짝 놀랐다”라면서 “오늘 나온 성우들이 그 캐릭터를 맡은 분들인 줄 몰랐다. 옛 추억을 잠깐이나마 소환하게 해주어서 고맙다”라고 미소 지었습니다.

‘성우사랑’ 소속 성우들과 출연진들

공연은 약 1시간 진행되었습니다. 성우들의 재능 기부로 기획된 공연에 시민들은 큰 만족감을 표했습니다. 자녀들도, 부모도 모두 동심의 세계에 흠뻑 취하며 즐겁게 관람한 그림책 콘서트였습니다.

👇보다 많은 고양시 도서관 프로그램은 👇

https://www.goyanglib.or.kr/center/index.do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제7기 고양시 소셜기자단 김진흥


{"title":"화정도서관, 성우들과 함께하는 그림책 콘서트","source":"https://blog.naver.com/letsgoyang/223500009595","blogName":"고양특례시..","blogId":"letsgoyang","domainIdOrBlogId":"letsgoyang","nicknameOrBlogId":"고양특례시청","logNo":223500009595,"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