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돌문화공원, 2024 마지막 기획전 《제주, 생각하는 바람》 개최
올해 오백장군 마지막 기획전
융합서예술가 양상철 서예작품 전시
돌문화공원관리소가 2024년 마지막 기획전 으로
《제주, 생각하는 바람》 전을 11월12일부터 2025 2월 23일까지
오백장군갤러리 에서 개최 해요.
이번 전시는 제주의 바람에서 영감을 얻는
제주 출신 융합서예술가 한천 양상철의
작품 50점을 선보여요.
양상철은 중학교 시절 소암 현층화 선생에게
서예를 배우고 이후 독학했으며
제주대학교에서 건축공학 석사를 취득했고
한문행초서로 한국서가협회 초대작가상을 수상했어요.
서예월간지에서 서예술의 현대성을 조명하는
논고를 연재하며 국내외에 융합서예론을
강의하고 있어요.
전시는 두 개의 섹션으로 구성되며
'바람에 터' 에서는 전통 서예작품을
'생각하는 바람' 에서는 회화적 요소를 가미한
현대 서예작품을 소개해요.
📣 "개막식은 11월 18일 (월) 오후3시 오백장군갤러리 전시실에서 열려요."
매주 월요일은 휴원일 이지만 개막식이 열리는 오후2시30분 부터
개막식 참가자에 한해 오백장군갤러리 전시실로 무료 입장이 가능합니다.
🌟-주 요 작 품-🌟
<영주십경> <금문, 도덕경>
2024, 천에 먹, 370*90cm 10폭 중 1폭 2024, 천에 감뮬, 먹, 370*180cm
성산일출(城山出日) 탈초 도덕경 6폭 중 1폭 일부 탈초
<영주십경> 옛 선인들은 제주를 대표할 만한 10곳의 경승지를 선정하여 칭송 하였고, 이 작품은 조선말 제주도의 대표적인
지식인 매계(梅係) 이한우 선생이 읊은 영주십경을 제주의 바람에 빗대어 행초서로 썼다.
<금문,도덕경> 노지의 비움의 철학은 제주의 자연과 삶의 길라잡이다. 세월이 지나감에 따라 제주의 자연은 점점 훼손
되어가고 있다. 지금쯤 제우의 미래를 인도할 노자의 지혜가 필요하다.
<노자와 산방굴사 山房窟寺>
2021, 천에 먹, 염료, 아크릴릭 물감, 180*500sm
<노자와 산방굴사> 가로5m 크기의 천 위에 먹과 아크릴로 제작한 야외현장 서예작품이다.
서주(西周)시대 청동기 문자로 쓴 노자의 경구는 강좌의 힘에 생존하는 인간의 탐욕을ㄹ 경계하는 내용인데
대필(大筆)로 비바람을 피해 굴(窟)에서 수도하는 인간을 형상화한 그림이 강렬하다. 붉은 먹으로 쓴
공(空). 허(虛), 무(無) 등의 글자가 텍스트로부터 부유하듯 공간이미지를 장악하고 있다.
<한간 한라장관>
2021, 천에 먹, 아크릴릭 물감, 120*900cm
<한간 한라강관> 한라사의 웅장함을 읊은 시가중에 김상헌의 <남사록>에 있는 장관편이 으뜸이다.
"한라산은 어찌하여 이다지도 웅장한가. 천년을 내려오며 남축(南軸)의 진산(鎭山) 이라.
남쪽에 있어서는 두류산이 유명하고, 북쪽에 있어서는 장백산이 유명하다.
산과 묘향산이 있으나. 기이하고 빼어남을 독차지하지 못하리라. 예부터 영주라 불리는 이곳은 신선의 집이라.
영험한 신령이 엄연히 수호하니 속인들은 감히 엿보지 못하리라."
<무제 24-3> <파황>
2024, 캔버스에 혼합재료, 130.3*97cm 2024, 캔버스에 먹, 아크릴릭 물감, 130.3*97cm
<바람의 흔적> <바람의 숨>
2024, 목판에 혼합재료, 60*60cm 2024, 목판에 혼합재료, 60*60cm
<바람의 흔적> 한천은 자신의 융합서예를 위해 보다 과격한 실험을 지속하고 있는데 현대미술을 접목한
'촉각적인 시각성'을 느낄 수 있는 작품들의 제작이다. 한천은 바람 많은 제주의 풍토와 거친 토양과
같은 질감을 주기위해 제주석 돌가루에 석고를 섞어 회화재료로 사용한다. 석고분이 마르기전에 빠른 속도로
칼이나 송곳으로 그은 획은 굵기와 묘미를 살리기도 하고, 그 속도로 인해 예측할 수 없는 색의 혼합과 효과를
나타낸다. 이러한 회화성은 색채와 재료의 통합이 만드는 물길적 층과 균열을 효과적으로 나타낸다.
이러한 회화성은 색채와 재료의 통합이 만드는 층과 균열을 효과적으로 나타낸다.
서예가의 예술 세계 변천사를
조망하는 동시에 제주의 바람이
예술로 승화되는 과정을 만날수 있을것입니다.
문 의
돌문화공원관리소
064-710-7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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