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했던 5일간의 추석 연휴가 끝났습니다. 예년보다 길었던 연휴였지만, 음식 장만과 장거리 운전 등 명절 준비로 오히려 평소보다 피로감을 느끼고 계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각종 스트레스와 질병 등 명절 증후군을 이겨내고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명절 후유증 극복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명절 증후군이란?

명절을 앞두고, 혹은 명절 기간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명절 증후군!

주로 귀향길의 장시간 이동(운전)이나 명절 음식 준비와 같은 가사노동 시 발생하는데요. 오랜만에 만난 가족 간의 의견 충돌, 한 번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면서 발생하는 층간 소음에 따른 이웃 간의 다툼 등도 명절 증후군의 원인이 된다고 해요.

명절 증후군은 크게 소화불량, 복통, 두통, 근육통 등의 신체적 증상과 우울감, 불안감 등의 정신적 증상으로 두 가지로 나뉩니다. 또,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으나 주로 가사노동이 많은 중장년층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별거 아니라고 증상을 방치할 경우, 심한 우울증이나 체력 저하로 이어져 건강에 큰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예방이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명절 증후군 연령별, 성별에 따른 증상

앞서 소개해 드렸듯이 명절 후유증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데요. 일반 질병들과 달리 명절 증후군은 연령(세대) 별, 성별에 따라 그 증상도 다른 것이 큰 특징입니다.

10~20대기름진 음식 섭취와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소화불량과 과민성대장 증후군이 발생하고, 30대는 연휴 동안 장거리 운전이나 벌초 등으로 인해 근육통이 많이 생깁니다.

40대명절 음식 준비와 설거지 등 과도한 집안일로 손목터널 증후군이 발생하고, 50~60대온 가족이 모여 북적였던 집이 명절이 끝난 후 썰렁해지면서 우울증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성과 여성에게 나타나는 증상도 다르다고 하는데요, 남성은 대부분 명절 동안 장거리 운전을 하면서 생기는 피로와 멀미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여성의 경우 명절 음식 장만, 뒤처리와 가사업무로 짧은 시간 과도한 가사노동에 시달리면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명절 후유증 극복

그렇다면 이런 명절 후유증,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긴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돌아온 첫날, 건강하고 슬기롭게 명절 후유증 극복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신체적 후유증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일반적으로 평소 안 쓰던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단기간 내 장시간 노동으로 통증과 피로감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피로를 풀기 위해 무리하게 운동을 하기보다는 간단한 스트레칭과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평소 기상 시간을 지키는 등 생체리듬을 되찾고, 근육통이 심한 곳에는 냉찜질과 온찜질을 병행해 주세요. 음식 준비와 설거지 등으로 터널 증후군이 발생했다면 최대한 손을 사용하지 않고 손목과 손가락을 가볍게 스트레칭해보세요.

정신적 후유증은 신체적 후유증처럼 바로 발현이 되지 않고, 연휴가 끝난 후 갑자기 찾아올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울증이나 불안감 등 정신적 증상이 발현되었다면 햇볕을 쬐며 가벼운 산책을 해보세요. 또 따듯한 물로 샤워를 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면 근육이 이완되어 잠자리에 들기 수월해진답니다.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거나 주변의 친구나 이웃 등 가까이 지내는 사람을 만나 대화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일정 시간이 흘러도 위와 같은 증상들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즐거운 연휴 끝에 찾아오는 불청객 명절 후유증!

슬기롭게 명절 후유증을 잘 극복해서

일상으로 건강하게 돌아오시기 바랍니다!

▶내용 출처◀

명절 증후군

명절 후유증 증상/극복 방법



{"title":"긴 추석 연휴의 끝, 명절 후유증 극복하기!","source":"https://blog.naver.com/nyjloving/223578750307","blogName":"남양주시 ..","blogId":"nyjloving","domainIdOrBlogId":"nyjloving","nicknameOrBlogId":"남양주시","logNo":223578750307,"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