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는 수원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내용입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기후변화에 적응 및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요즘, 아이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환경 교육을 할 수 있는 수원 기후변화체험교육관 두드림을 소개합니다.

먼저 ‘두드림’은 우리말 ‘두드리다’가 어원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다양한 체험의 문을 두드린다는 뜻과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한 꿈을 실현하는 곳이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체험교육관 두드림의 설립 목적은 수도권의 대표적인 기후변화체험관 교육 시설로 연령과 수준에 맞는 기후변화 교육을 통해 녹색생활 실천 유도를 하기 위해서인데요. 기후변화 관련 기관들이 함께 소통하는 네트워크의 공간이자 기후변화 교육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는 공간이 되고자 합니다.

기후변화체험교육관의 운영 프로그램은 총 3개로 나뉘는데요. 첫 번째는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 두 번째는 기획 프로그램,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특별 프로그램으로 예약을 통해 이용시간과 인원을 확인받고 이용이 가능합니다. 1시, 3시, 5시로 총 3타임으로 운영되며 네이버로 간편하게 예약을 할 수 있고, 전시해설을 들을지 자유관람을 할지 선택하면 됩니다.

지하 1층으로 내려가면 상설전시관과 기획전시실, 영상실이 있습니다. 체험과 동시에 스탬프 투어를 할 수 있도록 곳곳에 스탬프가 놓여 있는데요. ‘두드림에 숨어있는 8개의 스탬프를 찾아보세요’라는 제목으로 아이들이 각 코너별 내용을 이해하고 스탬프를 모으는 이벤트가 열리고 있습니다.

상설전시관 입구로 들어가면 한반도의 기후와 오늘의 날씨가 나옵니다. 1980년 ~ 2010년까지의 습도, 기온, 기압, 풍속, 강수량, 일조량이 적혀있었고, 옆쪽에는 현재 기온, 현재 강수량, 현재 풍속이 나와 있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곳은 영상실로 수많은 생물이 함께 살아가고 있는 보금자리이자 인간 뿐 아니라 다양한 생명체들에게 하나뿐인 집으로써의 지구가 얼마나 소중한 지에 대해 알려주는 곳입니다.

영상르 다 보고 우수 저장소로 이동해 보았습니다. 비가 내리면 식물이 수분을 머금듯이 비가 내리면 전시관 옥상에서도 빗물을 모입니다. 옥상 빗물저장탱크와 지붕에 설치된 집수 장치를 통해 모은 빗물은 정수과정을 거친 후에 외부 청소용수 및 조경수 등 건물 곳곳에서 유용하게 재활용이 된다고 합니다. 환경을 생각한 디자인으로 아이들에게 많은 부분을 설명해주고 알려줄수 있도록 한 부분이 인상적입니다.

아이들이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들이 많은데요. 기후 변화 초성 게임, 지구를 생각하며 자동차를 이용하는 방법, 두드림 마켓 등 다양한 체험 시설이 있어서 다소 어려울 수 있는 환경에 대한 개념을 쉽게 습득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지구를 위한 현명한 세탁 방법을 알려주는 장소인데요. 세탁물을 모아서 빨래하기, 세제 표준 사용량 지키기, 헹굼 물 재사용 하기 등 전기를 아낄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집으로 돌아가 가족과 이야기 나누며 직접 환경을 위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어서 참 좋더라고요.

이 외에도 외출 시에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손과 발을 깨끗이 씻고, 물과 야채,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는 내용 등 기후위기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자세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공간인 씨앗 도서관입니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이산화탄소 양이 많아지며 이로 인해 지구온난화 현상은 점점 심각해지고, 지구 곳곳에서 다양한 자연 이상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식물은 이산화탄소를 식물의 에너지원으로 바꾸는 광합성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지구온난화를 늦추거나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씨앗 도서관은 기후변화를 바꾸어 갈 수 있는 힘을 가진 ‘씨앗’들을 보고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공간입니다.

기획전시가 열리고 있었는데요. 지구가 사는 채소밭, 지구네 텃밭, 채소 국수 만들기 등 아이들이 앉아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장난감으로 요리도 해보면서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공간으로 상설전시관에서 전시를 마치고 이어지는 공간입니다.

지하 1층 중앙에는 “SOS 기후행동! 나의 지구를 구해줘”라는 코너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자전거 발전기와 러닝머신을 통해 만들어 내는 전기로 지구를 구하는 내용이 진행됩니다. 화석연료를 줄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자세와 필요성에 대해 배우는 시간입니다.

기후변화체험관의 외부에도 재밌는 놀이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과학적 원리가 숨겨진 여러 기구들을 사용해 보면서 아이들의 건강과 지식까지 담아갈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 밖에도 기후변화체험관에는 유아 휴게실이 마련되어 있어서 영유아들이 쉬어가며 관람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건물 뒤쪽에는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으니 자차로 방문해도 좋습니다.

아이들이 배움을 얻고 다양한 체험까지 할 수 있는 수원 기후변화체험관 어떠셨나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구를 아끼는 소중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이번주에는 아이들과 함께 기후변화채험관에 방문해 보는건 어떤가요?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두드림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로 46-38 기후변화체험관

관람시간 : 오전 10시 ~ 오후 5시 (관람시 사전예약 필수)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 · 추석 연휴

홈페이지

2024 수원시 SNS 서포터즈 전현수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전현수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jinlove3749

{"title":"기후변화체험교육관 두드림에서 아이들과 함께 환경 공부하기 ☆","source":"https://blog.naver.com/suwonloves/223450289610","blogName":"수원시 공..","blogId":"suwonloves","domainIdOrBlogId":"suwonloves","logNo":223450289610,"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