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에 다녀와서
[김유진 기자]
10월 10일은 ‘정신건강의 날’인 것 혹시 아셨나요?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편견을 없애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정신건강연맹(WFMH)에서 제정한 국제기념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7년 5월 30일부터 시행된 ‘정신건강복지법(전면 개정)’에 따라 ‘세계정신건강의 날’과 동일한 10월 10일로 ‘정신건강의 날’을 기념하고, 그 주를 정신건강주간으로 정해 각종 행사와 홍보사업이 시행되어 왔습니다.
군포시 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 군포시 자살예방센터에서도 이러한 주간을 맞이하여 시민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였는데요. 10월 11일, 산본 로데오거리에서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가 있어 직접 둘러보고 취재해 보았습니다.
청명하고 드높았던 가을 하늘 아래 금요일 오후, 많은 이들의 발길이 오가는 이마트 앞 상설무대에 군포시 정신건강복지센터의 현수막과 주간재활 프로그램에서 만들어진 공예품들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홍보존1 체험부스에는 팝콘기계가 있어 고소한 냄새로 가는 시민들의 발길을 돌리게 했고, 시민강좌 사전 접수 및 온라인 캠페인 참여 등을 안내받을 수 있었습니다.
홍보존2 부스에는 군포시 정신건강복지센터의 굿즈&홍보물 전시와 포토존이 있었습니다. 귀여운 포담이와 포송이 캐릭터를 이용한 다양한 홍보물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체험부스 참여하면, 군포시 정신건강복지센터의 굿즈를 뽑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설명을 듣고, 저도 운영본부에서 나눠주는 용지를 받았답니다.
체험존1에서는 룰렛판을 돌려서 나오는 번호에 해당하는 정신건강에 대한 OX 퀴즈를 풀고 도장을 받았습니다. 정신건강에 대한 간단한 퀴즈라서 다들 거뜬히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체험존2 부스에서는 스트레스 해소 게임으로 두더지 잡기&농구게임을 할 수 있는 줄이 길게 늘어져 있었습니다. 열심히 두더지 잡기 게임을 하며 “ 어우~ 스트레스 풀린다~” 얘기하시는 어르신분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드디어 위의 체험존 내 모든 활동을 완료 후 도장 받기를 완료했습니다. 이제 보니 도장도 포담이 포송이 캐릭터였네요.
운영본부 부스에서 정신건강인식도 조사 완료 후 홍보물 뽑기를 했는데, 귀여운 에코백이 당첨되었어요.
시간이 흐르자, 더욱 많은 시민들의 참여가 이어졌습니다. 행사장 한편에는 스트레스가 힐링 되는 자연 사진들도 전시되어 있어 이목을 끌었습니다.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편견을 없애기 위한 ‘정신건강의 날’ 행사에 직접 참여하고 나니 군포시 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 군포시 자살예방센터에 대해 관심이 생겨났습니다.
- #군포
- #군포시
- #군포시청
- #군포살아요
- #정신건강의날
- #기념행사
- #정신건강
- #정신건강주간
- #정신건강의날기념행사
- #세계정신건강의날
- #정신건강복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