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타고 떠나는 자연 속 여행 '용호동 상용호 마을'

용호동은 대덕구 북쪽에 있는 동네로 동네 하천인 용호천을 중심으로 마을이 갖춰져 있습니다. 용호동의 북동쪽으로 삼정동, 서쪽으로는 석봉동, 남쪽으로는 장동, 북쪽으로는 충북 청주시 현도면이 있습니다. 용호동에는 마을이 몇 군데 있는데 그 중 하나로 상용호 마을이 있습니다.

용호동 상용호 마을은 계족산으로 둘러싸인 용호동의 마을로 신탄진역에서 차로 약 1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탄진역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지만 신탄진 번화가에서 가깝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조용하고 한적한 산골 마을의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용호동 상용호 마을에 들어오는 시내버스 노선으로는 대전 71번 시내버스 1개 노선이 있습니다. 대전 71번 시내버스는 대전동신과학고등학교~용호동 구간을 운행 중인 시내버스 노선으로 대청호수로, 보조댐, 신탄진네거리, 신탄진역을 경유한 후에 용호동 상용호 마을까지 운행합니다.

용호동 상용호 마을에 있는 용호동종점 버스정류장입니다. 대전 71번 버스 단 1개 노선만이 하루 7회 들어옵니다.

출처: 대전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상용호 마을은 신탄진역에서 가까운 곳에 있지만, 그 마을에 들어오는 시내버스는 71번 버스가 하루 7회 들어오는 것이 전부인 걸 보면 대전에서 시골 같은 마을 중 하나이자 번화가에서 가까운 오지인 것이 느껴집니다.

비록 71번 버스는 운행횟수가 적지만 용호동 상용호 마을 주민들한테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교통수단이기도 합니다.

용호동 할아버지, 할머니 탑입니다. 이 탑은 용호동종점 버스정류장 옆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석상이 할아버지 탑입니다.

원래 할아버지 탑 옆에 할머니 탑이 있었지만 과거에 장마로 인해 훼손되면서 현재는 없고 대신에 그 자리에 여러 돌이 쌓인 돌탑이 있습니다. 용호동 할아버지, 할머니 탑은 용호동 상용호 마을에서 볼 수 있는 흥미로운 볼거리 중 하나입니다.

용호동종점 버스정류장을 지나 다리를 건너면 여러 개인 주택들이 있는 마을이 이어집니다.

용호동종점 버스정류장 주변에 있는 다리 밑으로 동네 하천인 용호천이 흐르고 있으며, 용호천을 중심으로 용호동 상용호 마을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용호천은 대덕구 장동 계족산 인근에서 발원해서 용호동 상용호 마을을 지나 용호동 보조댐까지 흘러서 금강으로 합류하는 동네 하천입니다.

본격적으로 가을로 향해가고 있을 때 용호동 상용호 마을 일대에 있는 논밭의 벼는 노랗게 익어가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추수철에는 어떤 모습을 갖추고 있을지 기대되는 모습이었습니다.

상용호 마을 일대에는 만개한 코스모스들도 있었고 코스모스 주위로 나비가 맴도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용호동 상용호 마을에 있는 용호동 노외공영주차장입니다.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마을 주민들의 자가용들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는 됩니다.

용호동 상용호 마을 한 쪽에 자리잡고 있는 상용호 경로당입니다. 상용호 마을 주민들이 한 곳에 모일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용호동 상용호 마을은 신탄진역에서 가까운 오지이자 산골 마을로 대전에서 자연을 즐기면서 시골 투어를 하기 좋은 마을 중 하나입니다. 용호동 상용호 마을을 둘러보는 것은 바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자연을 즐기면서 휴식을 취하기 좋은 짧고 굵은 코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title":"시내버스 타고 떠나는 자연 속 여행 '용호동 상용호 마을'","source":"https://blog.naver.com/daedeokgu/223610051538","blogName":"내 일상이 ..","blogId":"daedeokgu","domainIdOrBlogId":"daedeokgu","nicknameOrBlogId":"대덕구","logNo":223610051538,"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