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종종 산책을 즐기러 가는 병영성을 소개해 드릴게요.

요즘 하늘의 구름마저 참 예쁜 가을이라서 그런지 더욱더 걷기가 참 좋더라고요.

그래서 정말 산책하기 좋은 병영성을 주제로 선택했습니다.

울산 경상좌도 병영성은 울산광역시 중구 서동에 있고요.

사적 제320호인 울산 경상좌도 병영성은 조선시대에 병마절도사영이 설치되었기 때문에 갖게 된 명칭이라고 해요.

문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당시 기록에는 둘레 3,723척, 높이 9척 등으로 기록되어 있어요.

동서남북 4개의 문, 옹성, 체성을 둘러싼 해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당시의 모습을 상상하면 얼마나 크고 웅장했을지...... 그 모습을 볼 수 없는 게 너무 아쉽네요ㅠㅠㅠ

오랫동안 나라의 동남쪽 해안 방어를 담당하던 병영성은 임진왜란 정유재란 등을 지나면서 훼손되었어요.

현재는 도시개발 사업으로 성터만 남아 있던 곳을 다시 복원 사업을 통해 원래의 모습으로 되찾아 가는 중이랍니다.

병영성 검색하고 가시면 공영주차장이 나오는데요. 여기는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병영성 위쪽에는 산책하면서 갈 수 있는 화장실이 없기 때문에 주차장에 붙어 있는 화장실을 이용해 주세요.

2024.04.11~24.12.06까지 울산 경상좌도 병영성 북문지 정비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산책로 가는 길 표시를 따라서 가시면 산책을 즐길 수 있어요.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올라오면 (북문지) 왼쪽 오른쪽으로 가는 산책길 2군데가 나와요.

왼쪽은 서동쪽을 바라보는 산책길이고요(서문지).

오른쪽은 울산공항을 내려다볼 수 있답니다(동문지).

병영성을 좋아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병영성 위에서 내려다보는 울산 풍경이 참 예뻐서인 거 같아요.

서문지 쪽으로 먼저 걸어가 볼게요.

아래쪽 북문지 공사로 조금 복잡하지만 위로 올라오면 길도 잘 닦여 있어서 걷는데 문제없어요.

강아지들과 함께 산책 오시는 이웃님들도 많이들 계시더라구요.

서문지 쪽에서 바라보는 울산 풍경이에요. 정말 너무 멋지지 않나요?

요즘 하늘에 구름도 딱 예쁘게 내려올 때라 더 좋아요.

이번에는 반대편인 동문지 쪽으로 걸어가 볼게요.

동문지 쪽 방향으로는 요즘 핫한 한옥카페도 들어와 있어서 산책 즐기시고 커피 한잔하러 가기 좋고요.

월성개나리아파트 ~ 동문지 사이의 성벽은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폐허화되었고요.

지금은 일부 지대석등이 잔존하는 구간을 통해 성벽의 축조 방식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해요.

중간중간 치성과 해자 등 남아있는 모습들을 볼 수 있고요.

제일 좋아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울산공항으로 내려오는 비행기를 볼 수 있다는 점이에요.

이날은 아쉽게도 시간을 못 맞춰가서 보지 못했는데요.

울산공항에서 도착하는 비행기 시간 맞춰서 가시면 공항으로 들어가는 비행기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어요.

동문지까지 걸어가니 여전히 복원 중이더라고요.

멀리 울산대교까지 보이는 울산 전망대로 손색없는 참 좋은 곳이죠.

성 아래쪽으로는 잔디밭으로 되어 있어서 아이들도 강아지도 뛰어놀기에 좋답니다.

가볍게 산책 즐기기 좋은 울산경상좌도병영성이였어요.

#울산 #울산광역시 #울산중구 #울산광역시중구 #울산중구소셜미디어기자단 #누구나살고싶은종갓집중구 #병영성 #울산경상좌도병영성 #울산중구산책명소 #울산산책명소 #울산병영성

{"title":"울산 경상좌도병영성 산책코스","source":"https://blog.naver.com/usjunggu/223632205548","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sjunggu","domainIdOrBlogId":"usjunggu","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 중구","logNo":223632205548,"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