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경상남도 온라인 홍보 명예기자단 구민수


안녕하세요? 오늘은 진주 어린이 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이곳은 사전 예약을 해야 했어요. 홈페이지에서 미리 예약한 뒤에 박물관으로 방문했죠.

그런데 뭔가 이상하죠? 박물관은 보통 예약 없이 그냥 들어갈 수 있잖아요. 그런데 진주 어린이 박물관은 왜 예약해야 할까요? 그 이유는 바로 '2시간 동안 체험'을 하기 때문입니다!

과연 어떤 활동을 하는지 함께 알아보실까요?

1층 로비에 들어가 봅니다. 경고 문구가 우리를 맞이합니다.

1. 보호자: 잔소리 금지

2. 어린이: 떠들기

이곳은 어린이를 위한 공간입니다. 그러니 보호자는 절대 잔소리하면 안 되죠. 대신 어린이는 크게 떠들고 놀아야 합니다. 그게 이 박물관의 규칙이랍니다.

약속된 시간이 되었습니다. 박물관 직원께서 환한 미소로 아이들을 맞이해 주셨죠. 먼저 1층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설명을 다 듣고 나면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었어요.

'어린이 박물관'이라고 해서 마냥 놀기만 할 줄 아셨죠? 이곳은 교육적인 의미도 가득했습니다. 바로 '환경'을 메인 주제로 내세웠기 때문입니다. 요즘 기후 위기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그에 걸맞은 활동이 많았답니다.

우선 '코끼리 똥 종이'를 체험해 봤습니다. 코끼리가 싼 응가로 종이를 만들었대요. 그만큼 나무를 덜 베어도 되겠죠? 종이 냄새도 맡아보고, 종이 위에 그림도 그려봤답니다. 다행히 퀴퀴한 응가 냄새는 나지 않았어요!

이곳은 어디일까요? 페트병을 활용해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우리가 쓰는 페트병은 모양이 다양합니다. 초록색, 파란색 등 색깔도 다양하죠. 하지만 공통점도 있었는데요, 바로 병 입구 모양이 비슷하다는 겁니다.

이 성질을 이용해 작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병 입구를 연결할 수 있는 장치를 활용해 '바람개비', '풍차' 같은 작품을 만들 수 있었어요.

'슛! 골인!‘

요즘 프랑스 파리에서 올림픽이 한창입니다. 어린이들도 진주 어린이 박물관에서는 잠시나마 국가대표가 될 수 있어요. 대신 조금 다른 걸 던지는데요, 바로 '재활용 쓰레기'입니다.

페트, 캔, 비닐, 종이를 각기 다른 상자에 넣어볼 수 있어요. 위에는 골대가 달려 있어서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죠. 이렇게 키운 실력을 집에서도 발휘하면 딱이겠습니다!

요새 병뚜껑 보기 힘들죠? 왜냐고요? 바로 이 박물관에 모여 있으니까요! 버려진 병뚜껑들이 진주 어린이 박물관에서 모임을 하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손을 거쳐 멋진 작품으로 탈바꿈했답니다.

재활용품으로 만든 예술 작품까지 다 보고 나면

4층으로 올라갑니다. 여기서 영화 한 편을 봐요. 주인공들이 지구를 살리는 내용이었답니다.

Q. 지구를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킥보드를 타요!

제 딸이 우렁차게 외친 답이었답니다. 생각해 보면 킥보드 타는 것도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되겠군요!

다음으론 3층으로 내려옵니다. 이곳의 테마는 '숲'이에요.

숲속에 있는 동식물들은 무엇이 있는지 탐구한 뒤

나무를 활용한 작품을 만듭니다. 그나저나 지금 만드는 작품의 제목은 무엇일까요?

1. 무당벌레

2. 또가스

3. 플루토늄

정답은 '무당벌레'였습니다! 그나저나 무당벌레에 꼬리가 있던가요?

다음은 2층입니다. 이곳의 테마는 '바다'였어요. 환경오염에 의해 고통받는 동식물 사례를 들었답니다. 바닷속 친구들이 플라스틱을 비롯한 해양 쓰레기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맑은 바다에서 살 친구들을 그리기로 했어요. 색연필로 그려도 되고, '코끼리 똥 종이'로 모자이크도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종이를 스캔하면?

짠! 바닷속 친구와 인사할 수 있었어요!

모든 체험이 끝났습니다. 이젠 2층에서 자유롭게 체험 후 해산하면 됐어요. 우선 전기 자전거로 비눗방울을 만들어 볼까요?

다음으로 엄마, 아빠가 어린 시절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확인했습니다. 사실 딸보다 제가 더 재밌었어요.

마지막으로 봉숭아 물을 들였습니다. 손톱에 이 자국이 남아 있는 동안은 진주 어린이 박물관이 계속 생각날 것 같아요!

'환경'과 '어린이'를 주제로 2시간 동안 알찬 체험을 할 수 있는 <진주 어린이 박물관>, 한번 방문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참, 사전 예약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

진주어린이박물관

✅ 주소 : 경남 진주시 망경로224번길 20

⏰️ 관람 시간 : 화~토요일 09:00~18:00 (12:00~13:00 휴게시간)

개인관람은 매주 토요일 운영 (홈페이지 예약)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일요일

💰입장료: 36개월 미만-무료, 36개월 이상 ~13세 미만-무료

14세~성인-6,000원 , 단체관람(25명이상)-10,000

📞 문의 : 055-754-0007


{"title":"[경남/진주] 어린이 박물관 : 잔소리는 잠시 꺼두셔도 좋습니다","source":"https://blog.naver.com/gnfeel/223566680767","blogName":"경상남도 ..","blogId":"gnfeel","domainIdOrBlogId":"gnfeel","nicknameOrBlogId":"경상남도","logNo":22356668076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