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똑똑하게 농사지어요

충남 예산군 신암면 종경리 365


안녕하세요 여러분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입니다. 최근 농업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농업 방식에서 벗어나 첨단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팜이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충청남도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최근 충남에선 126만 평 규모의 스마트팜을 준공하며, 청년 농업인들의 유입과 연 5,000만 원 이상의 소득 창출을 목표로 하는 농업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충남의 스마트팜 조성 현황과 청년 농업인 지원 정책, 그리고 충남에서 농업을 시작하는 것의 장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충남 스마트팜 126만 평 준공

충청남도는 민선 8기 내 스마트팜 250만 평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 중 126만 평을 준공하여 청년 농업인들의 유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청년들이 연 5,000만 원 이상의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충남 2025년 업무계획을 설명하고있다 출처 충남도

스마트팜이란 무엇일까?

스마트팜이란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해 ICT(정보통신기술)를 농업에 접목한 지능화된 농장을 뜻합니다. 이곳에서는 센서와 카메라가 작물의 상태를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인공지능이 최적의 생육 환경을 유지합니다.

▲ 충남 스마트팜 지원팜플렛 출처 충청남도블로그

예를 들어, 토마토 농장의 경우:

습도가 높아지면 자동으로 환기가 이뤄집니다.

일조량이 부족하면 LED 조명이 보충해줍니다.

병해충이 발견되면 즉시 알림이 옵니다.

농부는 스마트폰 앱으로 이 모든 것을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휴가를 가도 농장이 멈추지 않는거죠!

▲ 충남 스마트팜 지원팜플렛2 출처 충청남도블로그

청년 농업인 지원 정책

충남은 청년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청년 자립형 스마트팜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이 사업은 농지를 확보한 18∼44세 청년 농업인을 대상으로 0.3㏊(약 900평) 규모의 스마트팜 신축을 4억 5,00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고 합니다.

또한, 자부담금도 무담보 또는 무보증으로 2억 원까지 농어촌진흥기금에서 지원하여 초기 부담을 크게 덜어주고 있습니다.

▲ 충남 스마트팜의 모습 출처 충남도

농지 이양 활성화

고령 은퇴 농업인의 농지를 청년들에게 이양하는 제도를 활성화하여 청년 농업인들이 안정적으로 농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청년들에게 농지 130㏊를 이양하고, 농촌형 리브투게더 10개 지구(228호)와 농촌보금자리 사업 등을 추진하여 청년들의 정주 여건도 개선하고 있습니다.

충남에서 농업을 시작하는 장점

충청남도에서 농업을 시작하는 것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시·군별로 설치된 귀농지원센터에서 지역의 사정과 고소득 작물에 특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삼, 깻잎, 양송이, 육쪽마늘, 밤, 딸기 등 다양한 특산물 농사에 대한 교육과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어, 새로운 농업인들이 지역에 적응하고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수도권과 가깝고 교통이 편리해서 농산물을 유통하는데도 이점이 있고, 다양한 지원책이 만들어지고있어서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팜 조성과 청년 농업인 육성을 도정 핵심 과제로 추진하고 있어, 첨단 농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팜 기반 청년 농업인 육성에 적극적입니다. 이를 통해 청년 농업인들이 초기 투자 비용 부담을 덜고 안정적으로 영농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충남 스마트팜의 모습2 출처 충남도

스마트팜 지원 정책 참여 절차

충청남도의 스마트팜 지원 정책에 참여하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 지원 대상 확인: 만 18세부터 44세까지의 청년 농업인으로, 농지를 확보한 사람이 대상입니다.

  • 사업 신청: 해당 시·군의 농업기술센터나 관련 부서에 지원 사업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 심사 및 선정: 제출된 신청서를 바탕으로 심사하여 지원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 교육 이수: 선정된 지원 대상자는 스마트팜 관련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 사업 추진: 교육 이수 후 스마트팜 구축 및 운영을 시작합니다.

▲ 제5기 스마트팜 청년창업 교육 출처충청뉴스

스마트팜 운영을 위한 기술 교육

스마트팜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술 교육이 필수적입니다. 다음과 같은 기관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농업교육포털(AgriEDU): 스마트팜 기자재 자가조치 매뉴얼 등 다양한 온라인 교육 과정을 제공합니다.

  • 국립순천대학교: 시설원예 분야의 스마트농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 연암대학교: 축산 분야의 스마트농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 고려사이버대학교 미래교육원: 스마트팜 온라인 교육과정을 통해 농업의 기초부터 복합환경제어와 작물의 특성에 이르는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과정을 통해 스마트팜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성공적인 농업 경영을 이룰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의 스마트팜 126만 평 준공은 청년 농업인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첨단 기술과 농업의 융합을 통해 지속 가능한 농업을 실현하고, 청년들이 농업에서 안정적인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농업의 미래를 밝게 하고, 지역 경제의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관련사이트

충청남도 농업기술원

충청남도 스마트팜 지원 정책 안내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도토로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여행지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충남방문의해 #충남관광 #충청도여행 #충청도가볼만한곳




{"title":"스마트팜 126만 평 준공 l 청년이 만드는 농업생활","source":"https://blog.naver.com/sinmunman/223764255917","blogName":"충청남도","domainIdOrBlogId":"sinmunman","nicknameOrBlogId":"충청남도","logNo":22376425591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