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고령 여행] 대구 근교,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대가야종묘'
대가야문화누리와 고령군 국민체육센터 맞은편 조금 높은 언덕쪽에 대가야종묘가 자리잡고 있어요.
대가야 종묘는 시조 이진아시왕을 비롯하여 역대 국왕의 위패를 모신곳으로 숭령전, 대가야관, 상현재, 천성문으로 되어 있어요.
외삼문에는 천성문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어요.
고령 가볼만한곳 대가야종묘는 무료개방이며 연중 무휴에요.
개방시간은 10:00~ 17:00까지이며 반려동물 반입금지에요.
그외 흡연, 쓰레기투기 금지이며 뛰어다니거나 자전거를 반입 금지이니 참고해주세요.
천성문을 지나 안으로 들어가면 정면에 숭령전이 자리잡고 있어요.
숭령전 앞으로 세개의 길이 있는데 중앙길은 신이 다니는 길로 보행을 자제해주세요.
보통 사당앞에 세개의 계단이 있는데 가운데 길은 신로이고 오른쪽으로 올라가서 왼쪽 계단을 이용해서 내려오면 된답니다.
상현제는 문이 잠겨져 있어서 내부는 볼수 없었어요.
대가야관엔 종묘와 종묘제례, 대가야 건국설화 등에 대한 이야기를 볼수 있어요.
종묘는 왕과 왕비 등 왕실 조상에 대한 제사를 모시는 국사 사당으로 종묘는 최고를 의미하는 종과 사당을 의미하는 묘를
합친말로 최고의 사당을 의미해요.
종묘제례는 종묘에 모신 역대 왕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례를 의미해요.
대가야건국설화는 영상을 통화서 재미있게 볼수 있어요.
대가야는 시조 이진아시왕을 시작으로 42년부터 562년까지 존재하며 찬란한 가야 문화를 이룩한 나라로
약 520여 년 동안 16명의 왕이 다스렸다고 해요.
종묘로 만나는 대가야 코너에서는 초헌관, 아헌관, 종헌관, 집사의 제례복도 살펴볼수 잇어요.
종묘제례 체험코너와 대가야 종묘를 응원하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어요.
숭령전은 대가야의 건국신화가 전해지는 신령스러운 전각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역대 국왕과 시조의 부모인 가야산신 정견모주와 하늘신 이비가지의 위패를 모시고 있어요.
대가야국의 시조인 이진아시왕을 가운데 봉안하고 좌우로 기본한기왕, 하지왕, 금림왕, 이뇌왕, 가실왕, 도설지왕을 모셨으며 가야산신 정견모주, 하슬신 이비가지, 16대의 국왕 중 이름이 남아 있지 않은 9명의 국왕은 '일명제국왕' 위패로 만들오 좌우 측면에 봉안해서 총 9개의 위패를 모시고 있어요. 위패는 노란색 천으로 가려져 있어요.
숭령전에서 바라본 외삼문과 상현재, 대가야관이며 외삼문 너머로 보이는 건물이 대가야문화누리 건물이에요.
주변으로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대가야박물관도 인접해있어서 #대구근교 #고령 #가볼만한곳 으로 함께 둘러보기 좋아요.
- #대구근교
- #고령
- #가볼만한곳
- #고령군
- #대가야종묠
- #아이들과가볼만한곳
- #대구근처가볼만한곳
-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 #대가야박물관
- #대가야문화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