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문화유산을 탐방하며 역사와 문화를 알아보는 '꿀잼 대전 한바퀴'

장마가 끝나니 이제는 폭염과 열대야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여름 건강관리에는 체온 조절과 수분 보충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적절한 수분 섭취, 적절한 의류 선택, 균형 잡힌 식단 유지, 야외 활동을 할 때는 햇볕이 강한 시간은 피하며, 적절한 휴식과 수면으로 한여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7월 31일(수) 오전 10시, 송촌동 동춘당역사공원에 있는 보물 제209호 동춘당에 충남대학교 외국인 유학생들이 방문한다고 하여 조금 일찍 동춘당을 찾았습니다. 문과 창문을 활짝 열고 청소를 하시는 문화관광 해설사분들의 정성으로 동춘당이 잘 관리되고 있는 듯하였습니다.

​사단법인 백제문화원에서 주관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대전의 문화유산을 탐방하여 재미있는 역사와 문화를 알아보는 '꿀잼 대전 한바퀴'였습니다. 오늘은 선비의 고장 대덕구에 있는 회덕 동춘당과 회덕향교를 탐방하였으며 이양례 백제문화원 강사님의 설명과 통역이 이어졌습니다.

동춘당은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으며 동춘이란 '만물과 더불어 봄을 함께 한다'는 뜻으로 효종 때 병조판서를 지낸 송준길(1606~1672) 선생의 호입니다. 동춘당은 단아하면서도 균형감이 좋고 우아한 지붕의 곡선 등에서 조선시대의 별당 건축 양식을 잘 나타내었습니다.

​동춘당 마루에 앉아 한옥에 대한 설명과 온돌방에 있는 눈꼽쟁이 창에 대한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겨울철 문을 다 열지 않아도 눈꼽쟁이 창으로 마루의 풍경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온돌방에서는 머름에 대한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머름은 창 아래 설치된 높은 문지방으로 출입을 위한 문에는 설치하지 않았으며 높이는 30~45cm 정도로 사람이 팔을 걸쳤을 때 가장 편안한 높이라고 합니다.

신체적 편안함과 아울러 심리적 안정감을 주며 바닥에 누웠을 때 밖에서 보이지 않아 사생활 보호 역할도 하였다고 합니다.

​자유시간에는 각자에게 주어진 즉석카메라로 문화재와 함께 한 순간을 담기도 하였습니다.

​동춘당을 나서기 전, 다 함께 단체 사진도 담아보았습니다.

​동춘당을 나와 동춘당 종택도 잠시 둘러보았습니다. 종택으로 들어가는 솟을대문 안에는 나쁜 기운을 물리친다는 벽사의 의미가 담긴 화살문도 있었습니다.

​차량을 타고 10여 분 이동하여 하마비에 대한 설명도 듣고 홍살문을 지나 회덕향교로 향하였습니다. 하마비는 신분, 계급에 상관없이 '이곳을 지나는 사람들은 모두 말에서 내려라'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회덕향교는 1406년 처음 건립되었다고 하나 정확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아 알 수 없지만 조선시대 대부분의 향교가 조선 초기에 건립되어 회덕향교의 건립도 조선 초기에 건립되어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이후 회덕향교는 임진왜란 때 완전히 불타버려 1600년에 중건하였고 1812년에 다시 중수하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외삼문을 들어갈 때는 오른쪽 문으로 들어가고 왼쪽 문으로 나옵니다.

입덕문 양옆으로 제향을 준비하는 전사청과 공부하던 서재가 있습니다.

입덕문을 지나면 유생들이 수업을 받던 명륜당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명륜당을 지나면 10단의 계단 위에 솟을 삼문으로 된 내삼문과 대성전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대성전에는 공자를 포함하여 중국의 오성사현과 우리나라 18현의 위패를 모시고 봄과 가을에 석전대제를 올립니다.

명륜당안으로 들어가 향교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향교는 국립학교이고 서원은 사립학교입니다. 향교에 정식으로 등록된 유생들은 병역과 세금이 면제되었다고 합니다.

​사면 벽에는 교육 지침이나 향교의 연혁 및 중수기 등을 적은 글들을 걸어 놓았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의 전통문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대전의 재미있는 역사·문화 이야기 <꿀잼 대전 한바퀴>는 지난 4월부터 진행되고 있으며 올 12월까지 총 25회가 운영된다고 하니 참여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 꿀잼 대전 한바퀴

- 선비의 고장 대전: (대덕구) 회덕 동춘당, 회덕향교 탐방

- 전통을 품은 대전: (동구) 이사동 탐방(월송재, 한천, 봉강정사 등)

- 근대의 대전: (중구) 충청남도청 구 본관, 충청남도지사 공관 탐방

- 자연과 함께하는 대전: (유성구) 수운교 도솔천, 석종, 봉령각, 법회당 등 문화유산 탐방

- 나래를 펼친 전통의 멋과 흥: (동구) 남간정사

​신청 및 문의: (사)백제문화원 042-471-7211



{"title":"대전의 문화유산을 탐방하며 역사와 문화를 알아보는 '꿀잼 대전 한바퀴'","source":"https://blog.naver.com/daedeokgu/223532873101","blogName":"내 일상이 ..","blogId":"daedeokgu","domainIdOrBlogId":"daedeokgu","nicknameOrBlogId":"대덕구","logNo":223532873101,"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