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박물관
오늘의 포스팅은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박물관 입니다.
1924년 3월 처음 설립된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박물관은
1988년 5월 현재 박물관이 위치하고 있는 백주년기념관 건물 준공으로
한국의 전통문화와 학교사 관련 전시실을 총 9개로 확장하여 대학의 종합박물관이 되었습니다.
관람 시간은 월 ~ 토 09:30 ~ 17:00 (관람종료 30분 전 16:30 입장 마감) 이며,
입장료는 무료이기 때문에 이렇게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으로 추천을 드립니다.
[학교사실]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박물관에서 가장 먼저 방문하였던 전시실은 학교사실 입니다.
학교사실에서는 1885년 광혜원에서 시작된 세브란스 의학교육,
1915년 연희전문학교에서 비롯된 근대 대학교육에 뿌리를 둔 연세의 발자취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1957년 연희와 세브란스와 통합하여 출범한 연세, 오늘날 원주캠퍼스 / 송도국제캠퍼스에 이르기까지 연세가 이룬 교육과 학문의 성취, 사회 기여와 대학문화를 담은 기록들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역사실]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추천 드리는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박물관의 역사실은
고려 / 조선시대 유물을 중심으로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선사실]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추천 드리는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박물관의 선사실에서는
구석기시대 / 신석기시대 / 청동기시대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지난 1964년 충청남도 공주 석장리 구석기 유적 발굴을 계기로
국내 첫 선사 유물 중심의 전시실을 갖추게 된 점에 그 의의가 있는 전시실 입니다.
이후 국내 여러 지역의 구석기 유적들을 발굴 조사 및 연구하여
우리나라 구석기 문화 연구의 기틀을 마련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중국 옥기실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추천 드리는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박물관의 중국 옥기실은 수 천년 동안 예기 / 제기 / 부장품 / 장식품으로 사용되며 중국의 권력 / 계급 / 미의 상징을 담아온 다양한 옥기 총 370여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전시되어 있는 총 370여점의 옥기들은 모두 강원대학교 노재황 명예교수의 기증품들 입니다.
평소 만나기 어려운 꽤 수준 높은 중국 옥기 제품들을 관람할 수 있어
관람을 추천 드리는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박물관의 중국 옥기실 입니다.
[가야 신라 토기실]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추천 드리는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박물관의 가야 신라 토기실에는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김병철 동문이 기증한 가야 / 신라 토기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일상생활 용기에서 무덤의 껴묻거리에 이르는 다양한 토기들을 통하여
금관가야 / 아라가야 / 소가야 / 대가야 / 신라 토기문화의 큰 흐름과 제작 양식 & 변천 과정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전시가 워낙 잘 되어 있어 마치 국립중앙박물관에 온 것 같은 기분이 들던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박물관 입니다.
워낙 다양한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섹션마다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2시간 정도 넉넉히 일정을 잡고 방문하여 관람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지금까지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박물관 이었습니다.
<사진, 글 : 서대문구 블로그 서포터즈 '이성길'>
- #서대문
- #서대문구청
- #서포터즈
- #연세대학교
- #연대
- #신촌캠퍼스
- #박물관
- #아이와함께가볼만한곳
-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