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민기자단│김영진 기자

여주 당남리섬을 가득 채운 유채꽃의 향연, 호우피해 딛고 유채꽃 개화

당남리섬 경관농업단지 ⓒ 김영진 여주시민기자

사대강 사업으로 탄생한 당남리섬은 2015년부터 여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약 14만㎡ 규모의 경관농업단지를 조성하며 조금씩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유채꽃이 활짝 핀 당남리섬 ⓒ 김영진 여주시민기자

매년 봄에는 유채, 청보리, 가을에는 코스모스, 메밀, 핑크뮬리 등 다양한 경관작물을 심어 시민들이 쾌적하고 아름다운 남한강변의 정취를 느낄 수 있던 당남리섬 경관농업단지는 해마다 많은 관람객이 찾으며 이제 여주시를 넘어 수도권의 대표적인 경관농업단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 김영진 여주시민기자

남한강변에 위치해 더욱 아름답기로 소문난 당남리섬 경관농업단지였지만, 지난 7월 집중호우의 피해를 직접적으로 받으며 전체 경작지의 토양 60%가 쓸려 내려가고 방문객 편의시설이 파손되는 큰 피해를 입는 아픔을 겪었습니다.

ⓒ 김영진 여주시민기자

이후 여주시는 당남리섬 경관농업단지 복구에 나섰고 지난가을 침수 피해지 중 가을꽃 파종이 가능한 부분에 코스모스, 가우라, 메밀을 파종해 수해 피해의 상처를 치유하였습니다.

ⓒ 김영진 여주시민기자

지속적인 복구의 결과, 매년 5월이면 당남리섬을 노랗게 물들이던 유채꽃이 다시 돌아와 쾌적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조금씩 되찾고 있습니다.

ⓒ 김영진 여주시민기자

차량 출입이 통제되는 당남리섬은 한적한 분위기에서 인공적인 소음 없이 자연 그대로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인 장소입니다.

이전보다는 줄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넓은 면적에 가득 피어있는 유채꽃이 바람에 흩날리며 노란 물결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 김영진 여주시민기자

노란 물결이 치는 유채꽃 바닷속을 거닐며 느끼는 편안함, 아마 우리는 이런 느낌을 ‘힐링’이라고 부를 것입니다.

ⓒ 김영진 여주시민기자

유채꽃 사이를 거닐며 아름다운 추억을 남기는 것도 매력적이지만, 곳곳에 위치한 정자나 벤치에 앉아 유채밭을 바라보는 것은 또 다른 느낌입니다.

ⓒ 김영진 여주시민기자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그늘에 앉아 초록으로 물든 산, 그 앞으로 유유히 흐르는 남한강 옆으로 펼쳐진 노란 유채꽃밭을 바라보고 있으면 온갖 잡념이 사라지며 풍경 그 자체를 즐기게 됩니다.

ⓒ 김영진 여주시민기자

아무런 생각을 하지 않고 가만히 풍경을 즐기는 것만으로도 자연이 주는 긍정적인 자극들로 몸과 마음의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 김영진 여주시민기자

당남리섬 근처에는 이포보, 이포보 캠핑장, 천서리막국수촌, 파사성 등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많아 당일치기 여행 코스로도 제격입니다.

이포보 ⓒ 김영진 여주시민기자

여주에 있는 세 개의 보 중 하나인 이포보는 여주의 상징 새인 백로와 그 날개 위에 일곱 개의 알을 올려놓은 형상으로 지어졌습니다.

이포보 전망대 ⓒ 김영진 여주시민기자

보 한쪽에는 전망대가 있어 이포보와 남한강이 어우러지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보 위로 자전거도로와 인도가 설치되어 있어 강을 건널 수 있습니다.

파사산 ⓒ 김영진 여주시민기자

이포보 전망대 옆쪽에는 신라 파사왕(재위 80~112) 때 만든 것으로 전해지며, 임진왜란 때 승려 의암이 승군을 모아 성을 늘려 쌓았다고 전해지는 여주 파사성이 반겨줍니다.

파사성의 노을 ⓒ 여주시

남한강 줄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였던 여주 파사성은 지금은 군사적 의미를 다하였지만, 뛰어난 풍경 덕분에 사진 명소로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천서리막국수촌 ⓒ 김영진 여주시민기자

파사성 자락에는 막국수로 유명한 천서리막국수촌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막국수 하면 춘천을 떠올리게 되지만 천서리 막국수도 그에 못지않은 역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1978년 천서리에 첫 막국수 식당이 생긴 이후 이북식 막국수 맛을 보기 위해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했고 2000년 무렵에는 30여 곳의 식당이 번성하였지만, 지금은 알짜배기 10여 곳의 식당이 남아 있습니다.

새콤한 물막국수와 매콤한 비빔막국수는 천서리 막국수의 자랑으로 지금도 많은 사람이 그 맛을 잊지 못해 찾고 있습니다.



{"title":"5월 여주 최고의 ‘핫플’ 당남리섬 유채꽃밭","source":"https://blog.naver.com/yeojuhangul/223446839140","blogName":"여주시블로..","blogId":"yeojuhangul","domainIdOrBlogId":"yeojuhangul","logNo":223446839140,"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