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스포츠,

초간단 씨름 상식 익히고 즐기자!

'2024 유성온천장사 씨름대회'

'유성온천장사 씨름대회'5월 11일(토)부터 16일(목)까지 6일간 대전광역시 유성구 한밭대학교 체육관에서 열립니다.

신명나는 축제엔 역시나 씨름이죠!

지난 평일 오후, 유성온천장사 씨름대회가 열리는 경기장을 방문했습니다. 이번 씨름대회는 유튜브 중계로도 볼 수 있고 경기장에서 무료 관람이 가능합니다.

보통 '씨름'은 단순히 힘과 기술의 대결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씨름에도 정해진 경기 시간이 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죠. 유성온천장사 씨름대회를 보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초간단 '씨름 상식'을 소개할게요!

먼저 씨름 경기장을 소개할게요. 씨름 경기장은 원칙적으로 '모래판'을 사용합니다. 씨름의 전통을 물론 씨름의 정겨운 정취를 더해주는 요소입니다.

모래 종류는 자연에서 재취한 '자연사'로 규정하고 있는데요. 선수 몸에 미치는 충격을 덜어주고자 함이라고 합니다. 경기장 상황에 따라 매트도 가능합니다.

씨름은 3판 2선승제가 기본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저는 이날 경기 운영 위원의 설명을 들고 알았답니다. 단 결승전은 5판 3선승제라고 합니다.

경기 시간은 한 판당 딱 60초! 1분간 진행하는데요. 그 찰나의 순간에 단 한 번의 기술이 승부를 판가름 내는 게 씨름의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씨름은 1분 안에 승부가 나지 않으면, 경기를 30초 연장합니다. 그래도 승부가 나지 않는다면! 선수들의 경고 수, 체중을 비교해서 승자를 결정합니다.

전문체육대회에서는 선수들이 청색 혹은 홍색 경기복을 착용해야 합니다. 색상 구분은 경기 심판과 관람객들이 선수들을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반면, 민속 씨름대회에서는 선수들이 자유롭게 경기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씨름 대회의 전통성을 살리고, 각 선수의 개성과 지역적 특색을 반영할 기회라고 하죠.

전문체육대회와 민속 씨름대회 모두 정해지 위치엔 선수의 이름과 소속을 한글로 명확하게 표기해야 합니다. 이 또한 심판과 관람객이 선수를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돕는답니다.

감독은 민속 씨름대회에서는 한복을 입고, 생활체육대회 등에서는 정장을 입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알고 보니 씨름 경기가 새롭게 보이더라고요.

씨름 체급은 남녀 모두 체중으로 나누는데요. '태백급, 금강급, 한라급, 백두급' 모두 우리나라 명산을 사용한 남자부 체급명입니다. 여자부는 '매화급, 국화급, 무궁화급' 꽃 이름으로 체급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씨름대회에서는 선수들의 뛰어난 기량으로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데요. 경기 운영 위원장을 비롯해 해설자, 아나운서, 감독, 카메라맨 등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분들 덕분에 씨름대회의 감동과 열기를 더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유성온천장사 씨름대회'를 직접 관람하며 씨름의 열기를 고스란히 느껴보길 바랍니다. 유성온천역과 한밭대학교에서 셔틀버스를 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유성온천장사 씨름대회는 5월 11일(토)부터 16일(목)까지 한밭대학교 체육관에서 열립니다. 모든 경기 관람은 무료입니다. 유성온천장사와 씨름대회를 직접 관람하며 박진감 넘치는 승부의 세계 '씨름'의 매력을 제대로 느껴보길 바랍니다.

2024 민속 씨름 유성온천장사 씨름대회

· 기간 : 2024. 05. 11.(토) ~ 16(목) 6일간

· 장소 : 한밭대학교 체육관

(대전광역시 유성구 동서대로 125)

· 입장료 : 무료


{"title":"대전 유성구 스포츠, 초간단 씨름 상식 익히고 즐기자! '2024 유성온천장사 씨름대회'","source":"https://blog.naver.com/yuseonggu/223448198107","blogName":"유성구 공..","blogId":"yuseonggu","domainIdOrBlogId":"yuseonggu","logNo":223448198107,"smartEditorVersion":4,"cafeDisplay":true,"m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