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는 수원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내용입니다."

수원시립미술관 아트스페이스 광교는 공공을 위한 미술, 창의적 예술교육의 문화공간으로 삶과 예술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는 수원컨벤션센터 내에 위치해 있고 밖으로는 광교 호수공원까지 이어져 온 시민들과 함께 하는 공공 미술공간으로서 수원의 대표적인 문화예술 및 관광인프라로 자리 잡았습니다.

도심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으로도 접근하기 좋고 수원컨벤션센터의 지하주차장이 넓게 마련되어 있어서 자차로 방문해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저는 자차로 방문했는데요. 지하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미술관을 가리키는 배너를 따라 건물로 들어가면 에스컬레이터가 나오고 1층에 바로 전시관이 위치해 있습니다.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는 개관 5주년을 맞아 <2024아워세트:성능경X이랑>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아워세트는 2022년부터 시작해 서로 다른 장르의 작가가 만나 이색적인 협업을 보여주는 전시인데요.

이번 전시는 현대 미술을 다루고 있는 개념미술가 성능경과 싱어송라이터 이랑의 궤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궤도를 공유하는 행성처럼 공통점을 바탕으로 서로의 다른 장르로 보이는 공명을 기대하며 전시관을 둘러보았습니다.

총 4개의 PART로 전시관이 구분되어 다른 주제를 가지고 두 작가의 작품들이 함께 어우러져 전시되어 있는데요. 하나의 주제를 서로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는 작품들을 보며 깊은 감상에 빠져 봅니다.

성능경은 전위예술가로서 1970년대부터 비물질 예술을 실험하기 위해 우리에게 익숙한 사진, 드로잉, 행위, 설치의 경계를 넘나드는 행보를 보입니다.

보이는 작품들이 보통 미술관에서 만나는 일반적인 회화 작품들과는 달라 굉장히 낯설게 느껴지지만 오히려 이런 파격적인 변화와 틀을 깨는 시각 덕분에 작품에 대한 몰입도가 올라갑니다.

이랑은 각자도생의 시대에 사랑과 연대를 노래하는 싱어송라이터로 노래, 영상, 만화에 이르는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고 있는데요.

자신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서 다양한 매체를 다루고 있습니다. 작가의 앨범과 자킷을 포함해 다양한 영상과 노래 글이 어우러져 전시관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관람을 마치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오면 이랑 작가가 예술과들과 함께 즉석에서 공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는 공간인 <신곡의 방>이 있습니다.

직접 작품에 참여할 수 있는 공간으로 관람의 여운을 달래듯 13번째 곡을 자신만의 영감으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를 마치고 1층 9번게이트쪽으로 나가보았는데요.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멋진 정원이 마련되어 있고 광교호수로 이어지는 산책로와 연결된 길이 있습니다.

예술작품도 감상하고 수변데크길을 걸으며 기분전환하기 너무 좋은데요. 예술을 통해 새로운 시각과 자극을 받고 가벼운 산책으로 생각을 정리해 보는 시간입니다.

이번 주에는 문화와 예술 그리고 멋진 산책로까지 함께 있는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에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떤가요?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

경기 수원시 영통구 광교중앙로 140 수원컨벤션센터 지하1층

관람시간 : 10:00 ~ 18:00 ※ 관람시간 1시간 전까지 입장이 가능합니다.

휴관일 :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휴관)

관람료 : 상시무료 (주차비 별도)

홈페이지

2024 수원시 SNS 서포터즈 전현수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전현수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jinlove3749

{"title":"무료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 ☆","source":"https://blog.naver.com/suwonloves/223510349259","blogName":"수원시 공..","blogId":"suwonloves","domainIdOrBlogId":"suwonloves","nicknameOrBlogId":"수원시청","logNo":22351034925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