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명 : 카페남선

📍주소 : 경상북도 영주시 구성로 178번지 18

📍운영 : 오전 9시~오후 6시(휴무일 없음)

📍주차장 : 있음

📍교통편 및 소요시간 : 영주역에서 자차로 3분 거리

📍문의처 : 0507-1466-0628

영주 로컬 감성의 마을기업

'카페남선'

영주역에서 멀지 않은 휴천동에는 마을 주민들이 운영하는 카페가 있습니다. 남선 선비마을 마을기업이 운영하는 카페남선입니다.

마을기업에서 운영하는 만큼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분위기도 편안해서 무더운 여름 쉬어가기 좋은 카페입니다.

카페는 남선 센터 2층에 자리하고 있어요. 남선 센터는 2017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남산 선비 지구 도시재생사업 핵심 콘텐츠 사업으로 2020년부터 2년 동안의 공사를 거쳐 완공된 건물입니다.

붉은 벽돌의 남선 센터는 2개동이 연결된 독특한 구조인데요, 생활동에는 남선 청년 주택과 남선 스테이 가 운영되고 있어요.

지역 청년들의 일자리와 잠자리를 제공해 주고 관광객들은 편안한 숙박시설을 이용할 수 있답니다.

카페남선은 문화동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남선 식당과 마을 사랑방도 함께 운영되고 있어요.

남선 식당은 영주한우와 지역에서 재배한 농산물을 사용해서 만든 만두가 유명한 맛집이기도 해요.

건물 안으로 들어서면 입구에 있는 지도가 가장 먼저 눈길을 이끕니다.

남선 마을에서 멀지 않은 영주의 가볼 만한 곳 31가지 모습을 소개하는 코너에요.

관광지뿐만 아니라 현지인만 아는 식당, 카페, 도서관, 쉼터 등 다양한 장소가 있어서 영주의 숨은 매력을 알고 싶은 분들에게 딱이에요.

카페남선은 전체적으로 화이트 톤의 색상과 한쪽 벽의 통창으로 환하고 깨끗한 인테리어가 시원함을 선사합니다.

물론, 에어컨 바람이 실질적인 시원함의 주인공이죠.

음료는 커피와 라떼, 에이드 등이 있고, 샌드위치와 디저트류로 조각 케이크도 판매하고 있어요.

저희 신랑은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저는 영주사과 에이드를 주문했어요.

영주사과에 이드는 소백산 아래 작은 마을의 사과 농장에서 공수한 영주사과로 만들었다고 해요.

달콤한 설탕으로 데코레이션 되어 있는데요, 맛도 비주얼도 굿입니다.

카페 내부에는 스마트팜이 설치되어 있었는데요, 파릇파릇한 채소들이 가득하더라고요.

직접 재배한 싱싱한채소는디저트를 만드는 재료로 활용된다고 해요.

카페의 한쪽 공간에는 작은방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마을 사랑방입니다.

이곳에서 회의도 진행하고 강연도 하는 듯해요.

남산 선비마을 마을기업은 매월 200만 원, 매년 2,000만 원 이상 영주시를 위해 수익금을 환원하고 있다고 해요.

카페와 식당, 숙박시설을 이용하면 영주시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으니 이왕이면 일거양득의 착한 소비를 하는 게 어떨까요?


{"title":"로컬 감성의 영주마을기업 '카페남선'","source":"https://blog.naver.com/yeongju_city/223505117729","blogName":"영주시 공..","blogId":"yeongju_city","domainIdOrBlogId":"yeongju_city","nicknameOrBlogId":"영주","logNo":223505117729,"smartEditorVersion":4,"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