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 일반적인 버스정류소는 이런 모습입니다.

단지 그늘을 가려주고 버스 도착 몇 전인지 알려주는 버스정보시스템이 하나 설치되어 있어요.

부산시는 2023년 10월 전국 최초로 좀 더 기능이 향상된 스마트 버스정보안내시스템을 도입했는데요.

중앙버스전용차로(BRT)의 승객 대기 시설의 유리 벽면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현재 구축된 곳은 해운대, 부산시청, 부산역, 자갈치 비프광장 이렇게 네 군데에 설치가 되어있는데요, 승객대기 정류소 개별로, 총 20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버스기사인 저는 부산역과 자갈치 두 군데의 정류소를 경유하는 운행을 할 때 BRT에 설치된 스마트 버스정보안내기를 평소 봐왔는데요. 운행 중이라 자세히는 볼 수 없었지만 LED의 전광판 느낌으로 굉장히 스마트도시의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운행 중 스치듯 보는 것이 아쉬워 제가 직접 승객으로 버스를 타고 가서 정류소에서 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가본 곳은 부산역과 자갈치역 비프광장 정류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 버스정보안내기를 봐가면서 버스를 기다렸다가 탑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버스정보시스템처럼 도착 예정 시간만 알려줄 뿐 아니라 버스의 정확한 실시간 위치와 노선별 경유 정류장도 알려주기 때문에 많은 승객들이 무척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위 GIF는 초정밀하게 버스 위치를 알려주고 있는 모습의 스마트 버스정보안내기입니다.

스마트 버스정보안내시스템은 초정밀 버스 위치정보, 버스 노선별 경유 정류장, 버스도착 예정 시간 등을 안내하는데요, 기존의 방식보다 빠르게 정보를 수정하여 버스의 위치 정보를 승객들에게 신속하게 제공하는 모습이에요.

매 순간 버스 정보만 알려주는 게 아니라 짧은 시간 광고를 보여주기도 하며 LED 화면이 활용되고 있었습니다.

각 버스 노선별 출발지, 회차지 그리고 경유지를 요약하여 나타내어 주는 모습입니다.

화면 두 개가 나란히 설치되어 하나는 경유 정보 하나는 버스 위치 정보 등 서로 다른 정보를 나타내고 화면이 바뀌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정보를 볼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버스정류장엔 머리 위 에어송풍기도 설치되어 있어 여름 폭염에 대비하여 승객들에게 더위를 식히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부산 스마트 버스정보안내기는 앞으로 순차적으로 다른 곳도 구축될 예정이고요.

이 스마트 버스정보안내시스템 구축이 부산에서 제대로 구축되어 승객들이 더 편하게 정보를 얻고 시내버스 이용률이 향상되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title":"[뉴미디어 멤버스] 전국 최초 부산 BRT 스마트 정류장 버스정보안내기","source":"https://blog.naver.com/cooolbusan/223434254674","blogName":"부산광역시..","blogId":"cooolbusan","domainIdOrBlogId":"cooolbusan","logNo":223434254674,"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