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서구신문 2024년 12월호 톺아보기

안녕하세요. 여행과 맛집을 사랑하는 필로그입니다. 오늘은 부산시 서구에서 발행되고 있는 서구신문 12월호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서구신문은 지난 1997년 1월 23일 창간하여 12월호까지 제318호가 발행이 되었습니다. 서구의 소식을 속속들이 살펴볼 수 있는 서구신문 12월호(12월 24일 발행)의 주요 내용을 한번 살펴볼까요?

첫번째 헤드라인 소식은 지난해 12월 18일에 원도심 최초 육아종합지원센터인 서구부민복합센터 개관 소식입니다. 99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주민들에게 맞춤형 돌봄 및 육아 서비스와 다양한 생활문화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거점시설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서구부민복합센터는 지하 2층, 지상 8층으로 지하 1~2층과 지상 1층은 주차장과 로비로 활용되며, 2층에는 부민다함께돌봄센터, 3~4층에는 생활문화센터, 5~8층에는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보육과 육아 생활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센터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1년을 되돌아보며 서구 구민과 함께 구정 성과 베스트 10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제일 첫번째 성과로 언급된 내용은 바로 송도지구 연안지구 사업 준공 사례입니다. 태풍이나 해일로 인한 높은 파도의 세력을 약화시켜 해안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이안제와 월파방공을 새로 설치한 사례입니다.

두번째 우수사례는 전국 기쳊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사례입니다. 서구형 에너지복지 허브 조성사업으로 전국 기초자치단체에서 처음 시행하여 주민의 삶을 질을 개선한 사례입니다.

3번째로는 대한민국 최초 한형석 자유아동극장 복원 개관 사례입니다. 독립운동가이자 항일음악가인 한형석 선생이 1953년 8월 건립한 우리나라 최초의 아동전용극장인 '자유아동극장'을 지난해 9월 27일 복원 개관한 사례입니다. 자세한 프로그램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이외에도 부산 서구의 다양한 우수사례는 서구신문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4년을 마무리하며 서구의 주요 수상 내역을 한눈에 정리한 자료가 보입니다.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최우수상과 아동정책영향평가 2년 연속 최우수상, 여성가족정책평가 최우수상, 생산성대상 행정안전부 장관상,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우수상 등 지난 한해 많은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서구 초장동과 남부민동을 잇는 해돋이로-천마산로 간 도로개설 공사가 완료되었다는 소식입니다. 그동안 먼 거리를 우회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정주환경이 개선되는 1석 2조의 효과가 생겼습니다. 총사업비 81억 원을 들여 해돋이로와 바로 위 산복도로인 천마산로를 잇는 길이 156m, 폭 12 m 규모의 왕복 2차로 및 보도를 새로 건설하여 앞으로 주민 편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 1월 1일 송도해수욕장에서 펼쳐진 송도 해맞이 축제의 모습을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2025년 을사년 새해의 출발을 알리는 행사로 사진으로 봐도 많은 인파가 모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행사와 함께 참여자를 위한 떡국과 커피, 녹차 등 음료도 무료로 제공하여 훈훈한 행사가 되었다고 합니다.


작년 12월 27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시대가 열렸다는 소식입니다. 주민등록법 개정으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는 17세 이상 국민은 희망하는 경우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추가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으면 실물 주민등록증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휴대전화에 주민등록증을 저장해 편리하게 본인확인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한파로 인해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서구신문에는 한파를 대비한 행동요령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외출시 목도리, 장갑, 모자 등을 착용하고 도로 살얼음에 대비 서행 운전하고 운전거리를 확보해야 되비다. 그리고, 수도 동파 예방을 위해 외출 시 수도꼭지를 약하게 틀고 동상에 걸렸다면 40도씨의 따뜻한 물에 세척 후 보온을 유지하며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동합니다. 생활에 꼭 필요한 유익한 정보입니다.


지금까지 부산 서구신문 12월호 주요 기사를 살펴보았습니다. 제가 소개해 드린 내용 외에도 서구 각 동별 활동내용과 일자리정보, 다양한 생활정보 등이 알차게 담겨 있습니다. 서구신문은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며 구독을 희망하는 분들은 전화(051-240-4074)로 신청하시면 매달 신문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bsseogu.go.kr/news/index.bsseogu

{"title":"[2025 서구 SNS 서포터즈]부산 서구신문 2024년 12월호 톺아보기","source":"https://blog.naver.com/seogu00/223756205756","blogName":"딱! 살기좋..","domainIdOrBlogId":"seogu00","nicknameOrBlogId":"seogu00","logNo":22375620575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