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8기 남구 블로그 기자단 이시은입니다.

울산시 남구 번화가인 삼산동에 위치한 태화강역은 동해선 전철 중심역으로 울산 지역의 중요한 교통 요충지 중 하나입니다.

태화강역은 오랜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곳으로, 리모델링을 거치면서 현대적인 시설과 편리한 교통 환경을 갖추게 되었는데요.

태화강역의 역사와, 동해선 전철, 편의 시설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태화강역의 역사

개통 당시 역명은 "울산역" 이였습니다. 2010년 KTX 울산역이 영업을 시작하며 울산역은 태화강역으로 역명을 변경하였습니다.

KTX-이음, ITX-마음, 무궁화호가 정차하는 역이며, 동해선과 대구선을 경유하는 동대구 종착 여객열차가 많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21년 12월 28일 일광-태화강역 간 동해선 광역전철이 연장 개통되었습니다.

오는 2029년에는 울산도시철도 1호선 태화강-신복구간이 개통이 되면 환승역이 될 예정인 곳이기도 합니다.

태화강역 편의시설

자가용을 이용하는 승객을 위해 넓은 주차 공간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전기차도 충전이 가능하답니다.

태화강역 주차장은 신용카드 전용으로 기본 30분 500원, 1일 1만 원의 주차요금이 있습니다.

무료 회차는 10분으로 여행객을 잠시 내려주고 돌아나가면 주차비용이 발생하지 않아요.

자전거를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자전거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요.

부산-울산 통학하는 학생이나 출퇴근하는 직장인이라면? 태화강역까지는 자전거를 타고 와서 안전하게 주차할 수 있답니다.

기차역에서 맛있는 간식 사 먹는 재미! 놓칠 수 없겠죠?! 찰보리빵을 판매하고 있으며, 도넛 자판기가 있으며, 편의점과 식당도 있어요.

제가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웠던 점이라면, 울산을 대표하는 맛있는 간식들이 몇 가지 있는 걸로 아는데 이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어요.

수유실 마련이 되어 있고요. <울산광역시 관광안내소>가 있어서 계획 없이 훌쩍 떠나왔어도 여행정보 얻어 가기 좋았습니다.

스마트 관광안내 시스템이 있어서 관광지와 맛집 정리되어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한국어와 영어, 중국어, 일본어도 제공해서 외국인 분들이 울산 오셨을 때 도움이 많이 되겠어요.

앞쪽에는 여행 가이드북, 리플릿들이 다양했는데요.

이 자료만으로 부족하다면? 관광안내소에 직원 두 분이 계시더라고요. 궁금한 점은 바로 여쭤볼 수 있었습니다.

동해선 전철

동해선은 태화강역에서 시작을 기준으로, 일광, 오시리아, 송정, 벡스코, 센텀, 부전역까지 쭉 이어져요.

부산에서 울산 여행 오시는 분들이 이용하기 좋은데요.

부산 여행 일정에 이어서 쉽게 울산 여행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길치에 방향치라서 가야 할 곳을 잘 못 찾는 편인데 안내가 굉장히 잘 되어있습니다.

바닥과 벽, 그리고 천장에도 안내가 되어있어서 쉽게 길을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동해선 전동 열차 운임표 교통카드 기준으로 어른이 1,600원, 어린이는 650원으로 굉장히 저렴하기 때문에 어린이와 대중교통으로 여행하기 좋죠! 동해선 인기가 좋은 이유가 있네요.

울산은 지하철이 없다던데... 괜찮을까?

울산은 지하철이 없는데요. 그만큼 시내버스가 굉장히 많고, 또 자주 다닙니다!

"환승" 시스템이 있어서 첫 하차 찍고 40분 이내 환승이 됩니다.

태화강역에서 굉장히 많은 버스가 정차하고 있어요.(*단, 연속으로 같은 노선(번호)를 타면 환승이 안됩니다.)

고래 래핑 버스

태화강역에서는 < 울산시티투어버스 >라는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 버스를 타면 울산 주요 관광지를 빠르게 갈 수 있어요.

울산시티투어버스는 "코스" 요금을 한 번만 내면 되는데요. 첫차는 9시 30분. 마지막차 출발시간은 16시입니다.

순환형 코스는 트롤리버스 2대. 고래 래핑 버스 2대로 운영을 하고 있어요.

일반 요금 기준 성인 6천 원이고요. 울산시민은 4천 원, 다자녀, 장애인 및 보호자 1인, 경로자, 기초생활수급자 등은 3천 원입니다.

코스 예시 / 출처 : 왔어 울산 홈페이지

당일 탑승 횟수에 관계없이 선택한 코스의 정거장"마다" 승하차가 가능해요.

코스 따라 여행하면 울산 여행 제대로 했다고 하실 수 있을 정도랍니다.

울산의 태화강역은 오래된 역사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시설과, 편리한 교통 환경을 모두 갖춘 곳이랍니다.

동해선 전철 개통 후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곳이고요.

경주, 부산 등과 접근성이 좋기에 출퇴근, 여행, 비즈니스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어요.

앞으로도 더욱 발전할 태화강역을 기대해 봅니다!

{"title":"[블로그 기자] 동해선 전철 타고 울산 여행 시작은 태화강역 시설 정리","source":"https://blog.naver.com/ulsan-namgu/223776089577","blogName":"울산광역시..","domainIdOrBlogId":"ulsan-namgu","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남구청","logNo":223776089577,"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