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립중앙도서관 남녀노소 모두 편안하게 북캉스 즐겨요

폭염과 폭우가 번갈아 찾아오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런 날씨에는 실내에서 보내는 것이 가장 좋아요.

실내 활동 중에서도 북캉스를 즐기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당진시에서 가장 북캉스를 즐기기 좋은 곳은 당진시립중앙도서관이 아닐까 싶습니다.

당진시립중앙도서관은 5층까지 운영되고 있어서 위에서부터 한 층 한 층 내려오며 시설을 둘러보았어요. 5층에는 사무실과 강의실, 교육실 등이 있어서 평소에는 이용할 수 있는 장소는 없더라고요.

5층에서 4층으로 내려오는 계단에는 근사록 위학편의 한 구절을 쓴 서예 글씨가 걸려 있습니다. 각 층마다 책을 소개하는 등 볼거리가 있으니 건강도 챙길 겸 계단을 이용하면 좋겠어요.

4층에는 와글와글 시끌벅적 말하는 도서관이 있습니다. 당진시립중앙도서관의 가장 핫한 장소이자 북캉스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

일반적으로 도서관하면 숨소리조차 크게 내면 안될 것 같은 느낌이지만 와글와글 시끌벅적 말하는 도서관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독서를 즐기고 있기 때문에 아주 시끄럽지도 않아요. 조용한 음악이 흐르는 곳에서 북캉스를 즐기기에 딱 좋은 곳입니다.

한쪽 공간은 PC가 설치되어 있어 정보를 검색하거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검색할 수 없는 국회도서관과 국립 중앙도서관의 원문 자료 검색 서비스를 이용 수도 있어요.

야외공간도 쉼터로 조성해놓았는데요, 주변 전망도 조망할 수 있답니다. 책을 읽다가 잠시 바깥바람을 쐬기 좋겠더라고요.

3층에는 종합자료실이 있습니다. 당진시립중앙도서관에는 일반도서 7만여 권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요.

큰 글자 도서들도 볼 수 있었는데요, 눈이 침침한 어르신들도 책 읽기 좋을 것 같아요.

3층 로비에는 신문구독대가 설치되어 있어요. 종이신문의 종류도 여러 개가 비치되어 있어 다양한 시선을 접할 수 있답니다.

3층 로비에서는 신기한 키오스크도 볼 수 있었습니다. 도서 검색, 도서관 공지사항, 최신 도서 콘텐츠 등을 살펴볼 수 있고, 맞춤형 도서 추천까지 받을 수 있었어요.

성별과 나이, 결혼 유무, 관심사 등의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니 책을 추천해 주더라고요. 제가 추천받은 도서는 '프랑스 학교에는 교무실이 없다'였는데요, 처음 보는 제목이었지만 관심이 가더라고요.

3층의 어문학자료실은 문학 도서 위주로 비치되어 있습니다. 문화 다양성 도서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너와 나의 다름을 알아갈 수 있는 13권의 책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당진시립중앙도서관에서는 어르신 도서대출 택배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어요. 당진시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도서를 가정으로 배달해 주는 서비스로 집에서 편안하게 책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택배비도 무료이고요. 감탄이 절로 나는 서비스가 아닌가 싶네요.

2층에는 어린이자료실이 있는데요, 아이들이 편안하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넓고 안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름방학 동안 키즈카페 대신 도서관에서 책과 함께 놀면서 독해력과 함께 상상력과 창의력도 쑥쑥 키워가길 바라봅니다.

한쪽 공간에는 임산부 배려석이 있습니다. 대중교통도 아닌데 임산부 배려석이라니! 정말 신기했어요.

사실 임산부에게 가장 좋은 태교방법은 독서이지만 부른 배로 편안하게 앉아서 책 읽기란 여간 힘들지 않아요. 그런 임산부들이 편안하게 기대어 앉을 수 있도록 좌석이 마련되어 있더라고요.

세심한 배려가 유독 돋보이는 당진시립중앙도서관입니다.

2층에는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체험할 수 있는 미디어 창작공간도 운영하고 있더라고요. 다양한 장비와 공간을 제공하면서 미디어 문화 향유 확대 및 창작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공간입니다.

2층 로비에는 셀프 도서 소독기도 비치되어 있어요. 코로나가 다시 유행하고 있다고 하는데 당진시립중앙도서관에서는 안심하고 책을 대여할 수 있겠어요.

1층의 청춘 북 카페에는 시니어 분들이 음료를 만들어주십니다. 가격도 무척 저렴한 편인데요, 일회용품 줄이기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는 곳으로 텀블러를 지참하면 할인까지 받을 수 있어요.

시니어 분들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자연을 보호하고, 가격까지 저렴하니 착한 소비를 절로 하게 됩니다.

당진시립중앙도서관은 2019 도지사 인증 충청남도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되기도 했어요. 시설과 서비스를 둘러보니 그럴만하더라고요.

무더운 날씨에 지친다면, 도서관에서 북캉스를 하면서 마음을 살찌워보면 어떨까요?


{"title":"당진시립중앙도서관 남녀노소 모두 편안하게 북캉스 즐겨요","source":"https://blog.naver.com/dangjin2030/223530520188","blogName":"당진시 공..","blogId":"dangjin2030","domainIdOrBlogId":"dangjin2030","nicknameOrBlogId":"당찬당진","logNo":223530520188,"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true,"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