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전
17년 만에 개발제한구역 약 500만 평 해제, 지역전략사업 본격 추진
부산시 개발제한구역 약 500평이
17년 만에 해제됩니다!
해운대 첨단사이언스파크, 제2에코델타시티, 동북아 물류플랫폼
개발제한구역 해제 확정
지난 2월 25일 국무회의에서 국토교통부에서 공모한 개발제한구역 해제총량 예외사업인 지역전략사업이 확정되었습니다.
이번 사업 확정은 2008년도 시 지역 개발제한구역 1천만 평이 해제된 후 17년 만에 다시 확보된 것이라 의미가 깊습니다.
국토부의 지역전략사업은 개발제한구역 규제혁신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진행되는데요.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의 전략사업 육성 등을 위해 개발제한구역의 해제총량 예외사업으로 추진되었으며, 전국에서 15개 사업이 선정되었습니다.
부산시는 지난해 5월 총 4개 사업을 국토부에 공모 신청했으며 그중 해운대 첨단사이언스파크, 제2에코델타시티, 동북아 물류플랫폼 3개 사업이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선정으로 해운대 53사단 일원, 강서 김해공항 서측 일원, 송정·화전동 일원 등 개발제한구역 약 500만 평(약 17㎢)이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가 가능해졌습니다.
해당 지역은 그간 개발억제지역(GB, 군사시설보호구역 등)으로 묶여 있어 현안 사업 추진 등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본격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해운대 첨단사이언스파크 조성
▶ 해운대구 우동, 좌동, 송정동 일원
▶ 사업면적 3.8㎢, 첨단산업(국방R&D, 하이테크, AI신산업) 클러스터 조성
해운대 첨단사이언스파크 조성은 해운대 53사단의 군 현대화 및 지역혁신 거점조성을 위한 사업입니다.
53사단의 압축‧재배치를 통해 가칭첨단사이언스파크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국방 연구개발(R&D)·하이테크·인공지능(AI) 등 신산업을 육성해 지역산업 발전과 경제성장을 촉진하고, 동북아 경제·산업 중심지로서 글로벌 도시로 만들겠다는 전략입니다.
앞으로 시와 군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계속될 계획입니다.
2. 제2에코델타시티 조성
▶ 강서구 강동동 김해공항 서측 일원
▶ 사업면적 10.4㎢, 디지털‧미래항공‧복합MICE클러스터 조성
제2에코델타시티 조성은 김해공항, 부산신항, 가덕도신공항 배후지에 미래항공클러스터, 디지털테크클러스터, 역세권 복합 마이스(MICE)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미래전략산업을 육성하고 저탄소 녹색도시를 조성, 단절된 서부산권 대중교통망을 확충하여 강서개발을 완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동북아 물류플랫폼(트라이포트 복합물류지구) 조성
▶ 강서구 송정동, 화전동 일원
▶ 사업면적 2.8㎢, 신공항 배후 글로벌 허브 복합물류단지
동북아 물류플랫폼(트라이포트 복합물류지구) 조성 사업은 강서구 화전동 일원에 공항과 항만, 철도가 연계되는 트라이포트 복합물류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가덕도신공항 조성 후 새로운 물류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하여, 해상-항공(Sea&Air) 복합물류 거점, 전자상거래 특화단지 조성 등 동북아 최적의 물류 중심지로서의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개발가용부지 확보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허브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 마련
이번 사업 선정으로 그동안 부족했던 개발가용부지를 확보하여 혁신산업 육성, 신성장산업 유치 등 부산시가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허브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앞으로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규제와 도시 기능이 부조화된 시설들을 과감히 혁신하는 집중하여 더욱 발전하는 부산광역시가 되겠습니다.
- #개발제한구역해제
- #지역전략사업
- #글로벌허브도시
- #해운대첨단사이언스파크
- #제2에코델타시티
- #동북아물류플랫폼
- #트라이포트복합물류지구
- #개발억제지역
- #부산시
- #부산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