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서포터즈 최주호입니다

경기도 이천시에는 이천시민의 문화생활을 위한 다양한 문화시설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시립월전미술관’과 미술관에서 진행된 기획전시 <우아한 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획전시가 열린 이천시 시립월전미술관은 ‘이천시 경충대로 2709번길 185’에 있습니다. 설봉공원과 설봉저수지 인근에 위치해 있어서 진입로가 주말만 되면 항상 차로 가득한 이천시 대표 명소이기도 한데요.

다행히도 미술관 앞에는 방문객들을 위한 전용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주차를 하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이천 시립 월전미술관은 월전 장우성 선생의 유지를 이어받아 설립된 박물관인데요.

생전에 한국의 화단을 위해서 사재를 사회에 환원한다는 뜻을 세우고 1989년에 월전미술문화재단을 설립하여 대표 작품과 모은 작품 전부를 재단에 기증하였고, 이를 토대로 최초에는 1991년 서울시에 건립되었었습니다. 하지만 그 규모와 역량을 확충하고 공익적 성격을 더욱 분명히 하고자, 월전미술관을 이천시립월전미술관으로 전환한다는 유지를 남겼으며, 2007년 월전문화재단과 유족으로부터 월전 선생님의 유작과 기존 월전미술관 소장품을 기증받아 새롭게 개관하였다고 합니다.

제가 방문한 시기는 2024년 5월 2일부터 5월 31일까지 이어지는 ‘2024 박물관. 미술관 주간’이어서 무료로 시립월전미술관을 들어가서 전시를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런 시기가 아니라면 성인은 2천원, 청소년은 1천원, 어린이는 6백원의 저렴한 입장료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시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관람종료 30분 전까지 입장하셔야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박물관 외부에는 기획전시 ‘우아한 돌’이 진행중이라는 현수막을 만나볼 수 있었답니다.

1층에 위치한 전시실에서 기획전시 “우아한 돌(ELEGANT STONES)”이 진행중이었습니다.

4월 18일부터 6월 23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오늘날의 돌 그림을 한 자리에 모아서 전시가 진행되었는데요.

한국화 대표 작가 14인의 작품 60여 점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특히 우리 시대 대표적인 한국화 작가 14인이 그린 돌 그림을 통해 유행이 한참 지난 것이라고 여겨지며 왜곡된 평가를 받는 한국화에 대한 재평가를 할 수 있는 전시로 주목받고 있다고 하네요.

각 전시공간이 시작하는 곳에는 전시 작품을 그린 한국화 작가의 경향에 대한 간단한 설명문이 있었는데요.

이러한 설명문 덕분에 작품을 감상하는데 있어서 훨씬 수월하게 감상할 수 있었답니다. 전시가 진행 중인 전시실에서는 가장 먼저 조선시대 전통을 이으면서도 실제 돌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온건한 변화를 가미한 ‘장우성, 정탁영, 임송희’작가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왜곡해서 생각하고 있었던 고리타분한 한국화의 이미지와 다르게 한국의 돌의 모습을 실감나게 그려놓은 모습을 무척 흥미롭게 관람할 수 있었는데요. 과감한 붓 터치와 섬세한 색 표현이 눈길을 끄는 작품들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정말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특색있는 돌들을 그려놓으신 그림들을 보면서 돌이 원래 가지고 있던 형태와 원 모습을 역으로 상상해보는 재미도 전시 중에 느낄 수 있더라구요.

그리고 우리가 흔히 길가에서 보는 돌들을 이렇게 아름답게 그려낼 수 있는 작가분들의 관찰력에 다시 한 번 놀랐답니다.

그리고 바로 옆의 2번째 전시에서는 ‘오용길, 이종민, 이창희’ 작가가 석벽의 아름다움을 실제 돌의 촉각성이 느껴질 것 같은 표현방식으로 나타낸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특히 이번 전시 중에 이 공간이 가장 놀라웠습니다.

실제로 그림이라고 그려놓은 작품들을 바로 눈 앞에서 보고 있는데도 손으로 만질 수 있을 정도로 실감나도록 촉감을 재현해놓으셨는데, 별다른 장치 없이 붓을 통해서만 재현해놓았다는 점이 정말 놀랍더라구요.

실제 돌의 질감까지도 개인적으로 상상할 수 있을 정도의 실감나는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었답니다.

오늘은 이렇게 이천시립 월전미술관에서 진행되는 기획전시 “우아한 돌”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양한 돌들을 한국화의 대표작가들의 시선을 통해서 그리고 전시한 이번 전시는 작가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한 점이 색달랐는데요.

한국화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문화예술에 목마른 분들이라면 꼭 한 번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title":"우아한 나들이! 이천시립월전미술관 기획전시 <우아한 돌>","source":"https://blog.naver.com/2000happy_/223457448842","blogName":"이천시 공..","blogId":"2000happy_","domainIdOrBlogId":"2000happy_","logNo":223457448842,"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