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 문제가 심각한 요즘, 지구를 지키기 위한 방법으로 재활용을 넘어선 '새활용=업사이클링'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새활용'이란 버려진 후 수거되었거나 또는 버려질 예정이었던 물건을 원재료로 사용하여 아이디어·디자인 등을 더해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입니다.

“재활용”이 기존의 폐기물 자원순환을 의미한다면 “새활용”은 재활용 과정에 아이디어를 더해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낸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출처 : 울산 남구 인스타그램

이러한 시대 흐름에 발맞춰 울산광역시 남구에서는 올해 '업사이클링 전문가 양성과정'을 5월 24일부터 약 6주간 진행할 예정할 예정입니다.

업사이클링 전문가 양성과정은 역량 강화 환경교육 2회, 업사이클링 실습교육 4회로 총 6회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 양성과정을 수료할 경우, 향후에 남구에서 진행하게 되는 환경 관련 행사에서의 업사이클링 체험 프로그램 등에서 보조강사로 참여하게 될 예정입니다.

지난 5월 24일 남구청 별관에서 업사이클링 전문가 양성과정의 첫 수업에 진행되었습니다.

평소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남구민 20여 명이 본 양성과정에 참여하였습니다.

본격적인 수업에 앞서 '자원순환 시민 체크지'를 통해 환경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수준을 확인하였습니다.

참가자분들 모두 진지하게 14개 문항의 체크지에 답변과 함께 기타 의견을 서술하였습니다.

오늘의 강의 내용은 '기후 위기, 탄소중립 그리고 자원순환'이라는 주제로 환경문제와 관련된 기본적인 용어들의 의미를 알아보고, 그 용어들과 연관하여 우리가 업사이클링 전문가로서 해야 할 역할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앞으로 남은 5차시의 교육도 유익한 강의가 되길 바라며, 모든 참여자분들의 수료를 응원합니다.

울산 남구에 살고 있는 청년분들이 전 세계가 현재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지구의 환경'과 관련된 정보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업사이클링 전문가 양성과정과 같은 프로그램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길 바라며, 오늘의 글을 마치겠습니다.

{"title":"[청년퓰리쳐기자] 업사이클링 전문가가 되어보세요!","source":"https://blog.naver.com/ulsan-namgu/223468465765","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san-namgu","domainIdOrBlogId":"ulsan-namgu","logNo":223468465765,"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