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행사,

과학의 매력을 직접 느낄 수 있었던

'2024 대전 사이언스페스티벌'

안녕하세요. 유성구 블로그 기자단입니다.

지난 10월 18일(금)부터 10월 24(일)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 제1, 2전시장, 엑스포과학공원, 엑스포시민광장에서 '2024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이 개최되었습니다.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은 올해로 27회째인 대한민국 대표 과학축제입니다. 미래과학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체험할 수 있는 과학과 문화가 융합된 축제이며, 신기술이 어우러진 개막행사를 비롯해, AI·로봇·드론·메타버스 등 과학기술 전시체험과 과학 경진대회, 과학자 버스킹 강연 등을 진행했습니다.

입구에서 현장등록을 통해 입장 팔찌를 받고, 축제 기간 동안 진행될 프로그램 표를 확인하고 축제장으로 입장했습니다.

제일 먼저 만나본 것은 대전에서 떠나는 우주여행을 주제로 한 모션 어트렉션 영상 체험관이었습니다. 4D 상영관에서 실감 나는 우주유영을 하며 우주기술에 대한 설명도 함께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직접 인공위성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관입니다. 인공위성을 만들어 보면서 인공위성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재미있는 체험 활동이었습니다.

메타버스 체험존과 실제로 살아 움직이는 듯한 공룡들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소리를 내며 움직이니 더욱 생생하게 살아있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직접 누리호를 색칠하고 QR코드를 통해 내가 만든 누리호를 발사시켜보는 재미있는 증강현실 체험도 할 수 있었습니다.

과학기술에서 AI의 발전을 빼놓을 수 없죠? AI를 통해 간단한 영상과 음악도 만들어보았는데, 짧은 시간 안에 내가 원하는 대로 영상을 만들어주는 게 너무 신기했습니다. AI의 발전은 어디까지일지 궁금해지는 체험이었습니다.

드론 체험관에서는 도움을 받아 직접 드론을 조정하며 게임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연구 단지에서 운행되고 있는 자율주행 차도 만나 보았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운행되고 있어 궁금했는데 자율주행 차도 따로 면허시험이 있다는 사실이 당연한듯하지만 신기하게 다가왔습니다.

이외에도 축제장 내부에는 다양한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체험장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여러 과학 기술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컨벤션센터에서 사이언스페스티벌을 즐기고 엑스포과학공원으로 나가보았습니다.

야외에는 우주비행사 특별체험존, 천체망원경의 구조와 종류도 찬찬히 살펴볼 수 있는 천체망원경의 세계 부스 등 다양한 부스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과학이지만 막상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벌에서 직접 보고 경험해 보니 그 어떤 것보다 실생활에서 내가 사용하고 있는 것들이라는 걸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과학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일상 속에 숨겨져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임을 깨닫게 해준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이었습니다.


{"title":"대전 유성구 행사, 과학의 매력을 직접 느낄 수 있었던 '2024 대전 사이언스페스티벌'","source":"https://blog.naver.com/yuseonggu/223628520180","blogName":"유성구 공..","blogId":"yuseonggu","domainIdOrBlogId":"yuseonggu","nicknameOrBlogId":"yuseonggu","logNo":223628520180,"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