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옷장 정리 꿀팁과 겨울철 의류 관리법
환절기가 되면 해야 할 일들이 참 많은데요.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옷장 정리입니다. 올해는 이상기온으로 늦더위가 이어져 아직 옷장 정리를 하시지 못한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본격적인 겨울을 맞기 전, 손쉽게 옷장 정리를 하는 꿀팁과 함께 겨울옷 관리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입지 않는 옷 구분해서 버리는 방법
옷장을 정리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버릴 옷과 입을 옷을 확실히 구분하기입니다. 어떤 옷을 버려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이 옷을 다음 계절에 다시 입고 싶은지’, ‘1년 동안 이 옷을 몇 번 꺼내 입었는지’, ‘이 옷이 유행을 타는 옷은 아닌지’ 등 스스로 질문을 해보면 더욱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입지 않는 옷은 훼손 여부에 따라 폐기(배출) 방법이 달라지는데요. 손상이 적은 옷은 중고 거래를 통해 판매하거나, 아름다운가게 등 공공기부처에 기부해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집 근처에 의류수거함이 있다면 전용 수거함을 통해 배출하실 수도 있습니다. 손상이 심한 옷은 고물상에 판매하거나 종량제 봉투에 담아 폐기물로 배출하시면 됩니다.
의류수거함 배출 시 주의사항
앞서 소개해드린 방법 중 의류수거함을 통한 배출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옷을 의류수거함에 배출할 땐 반드시 수거가 가능한 품목인지 아닌지 사전에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의류수거함에 배출되는 물품들은 대부분 해외로 수출되기 때문에 중고의류로 활용(판매) 가능한 상태여야 해요.
의류수거함 배출 가능 품목은 오염되지 않은 의류(상의, 하의, 원피스, 코트, 점퍼)와 패션 소품(모자, 벨트, 가방, 신발), 담요, 카펫, 커튼 등이 있습니다.
배출 금지 품목으로는 솜이불, 베개, 방석, 쿠션 등 솜이 들어간 제품이나, 장판, 전기장판, 장화, 그리고 골프 가방, 여행용 가방, 인라인스케이트 등 바퀴가 달린 물품 등이 해당됩니다.
각 지자체마다 조금씩 기준이 다르니 배출 전 가능 품목을 한 번 더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겨울옷 관리 꿀팁
겨울옷은 다른 계절 옷들에 비해 부피감이 있고 세탁에 예민한 재질의 옷이 많아서 관리가 어려운데요. 이런 겨울옷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겨울에 자주 입는 옷 중 하나인 니트! 니트의 소재로는 캐시미어나 울 등이 많이 쓰이는데요. 캐시미어나 울은 냄새 흡수가 빠르고 재질이 약하기 때문에 캐시미어나 울이 포함된 니트류를 세탁할 땐 울 전용 세제를 푼 미지근한 물에 가볍고 빠르게 손세탁해야 합니다. 건조할 때도 세탁기로 탈수를 하거나 건조기에 넣는 것은 금물! 수건으로 꾹꾹 눌러 물기를 제거한 뒤 자연 건조해주세요. 또한 보관할 때도 옷걸이에 걸지 말고 잘 접어 옷장에 보관해야 형태가 망가지지 않는답니다.
부피가 커 세탁하기 어려운 패딩, 보통은 전문 세탁 업체를 맡겨 세탁하실 텐데요. 패딩을 집에서 세탁할 때는 지퍼를 채운 뒤 세탁 망에 넣어서 30분 이내로 짧게 세탁하는 게 좋습니다. 건조를 할 땐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잘 말려주세요. 완벽하게 건조된 패딩은 막대 도구 등을 활용해 가볍게 두드려주면 충전재가 부풀어 올라 다시 모양을 잡을 수 있습니다.
모피도 패딩처럼 세탁소 등 전문 업체에 드라이클리닝을 맡겨 세탁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잦은 세탁은 모피의 색을 떨어트리거나 윤기를 없애는 원인이 되어 오히려 좋지 않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모피는 평소 기본적이 관리가 중요합니다. 외출 후엔 모피에 쌓인 먼지를 잘 털어주고, 공기가 잘 통하는 천 커버를 씌워 보관하는 게 좋아요. 또 모피는 습기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고온다습한 장소를 피해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 #남양주
- #남양주시
- #남양주시청
- #환절기
- #옷장정리
- #가을옷
- #겨울옷
- #모피
- #패딩
- #니트
- #의류
- #의류수거함
- #배출
- #캐시미어
- #울
- #세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