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전
수원박물관에서 1960년대로 시간여행 떠나기 ☆
"본 콘텐츠는 수원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내용입니다."
수원시에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지만, 박물관이 3개나 있습니다. 그 가운데 광교에 위치한 수원박물관에서는 1960년대의 수원으로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습니다.
수원박물관은 동수원성당을 지나 수원외국어고등학교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경기대학교 수원캠퍼스 근처라 가는 버스가 많아 대중교통으로 가기 편하며, 주차요금이 별도로 없어 자차로 이동 시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관람 요금은 성인 2,000원, 청소년 및 군인 1,000원, 어린이 및 노인은 무료입니다. 수원 시민인 경우는 할인하여 1500원이고, 다자녀 가정이라면 가족 모두 입장료가 없었습니다. 지난해 9월부터 매주 금요일은 청년 문화의 날로 수원에 사는 청년(19세~39세)이라면 입장료가 면제됩니다.
또한 매주 월요일 및 명절 당일은 휴관이니 방문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원박물관은 박물관 속의 작은 박물관 콘셉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1960년대 수원의 모습을 재현한 전시 공간은 2층 수원역사박물관 내 마련되어 있습니다. 수인선을 복원해 코너를 지나면 마치 영화 세트장처럼 꾸며진 이 공간과 딱 마주치는데 당시의 건물과 거리 풍경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전시 공간에는 1960년대의 상점, 학교, 가정집 등이 재현되어 있습니다. 음악다방에서는 헤드셋으로 옛 노래를 들을 수 있고 실제 수원에 있었던 상점명이 적혀 있어서 더 실감이 나는 기분이 듭니다.
아마 오래 수원에 거주한 어르신들은 이 공간에서 걷다 보면 마치 그 시대로 다시 간 듯한 느낌도 받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아이들은 요즘 길거리에서 보기 힘든 공중전화에서 나오는 목소리에 흥미를 많이 보였습니다.
특히, 옛날 교복을 입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사진관은 수원박물관의 포토존입니다. 교복뿐 아니라 모자까지 있어서 착용 후 옛날 거리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면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자료로 1960년대 수원의 모습을 보고 싶다면 수원박물관 1층 열람실에서는 과거 기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모습을 사진이나 문헌, 신문 기사 등을 보며 시간 여행을 떠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원박물관은 1960년대의 수원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입니다. 옛날 교복 체험, 과거 기록 열람 등을 통해 시간 여행을 떠나보세요. 박물관 주변에는 광교호수공원, 롯데아울렛 광교점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기에 광교 놀거리를 찾고 계신다면 수원박물관을 방문 후 주변 명소를 함께 둘러보기를 추천드립니다.
수원박물관
경기 수원시 영통구 창룡대로 265
관람시간: 오전 9시 ~ 오후 6시 (종료 1시간 전까지), 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2,000원 / 성인
홈페이지
★광복 80주년, 3·1운동 106주년 기념 특별기획 <항거, 수원 1919> 전시가
2025. 3. 1.(토) ~ 6. 29.(일) 기간 열릴 예정
2025 수원시 SNS 서포터즈 윤지영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윤지영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m.blog.naver.com/tripgoing
- #수원시
- #수원
- #수원특례시
- #수원박물관
- #아이와함께수원
- #어린이박물관
- #수원가볼만한곳
- #광교가볼만한곳
- #수원청년문화의날
- #수원역사
- #수원역사박물관
- #수원레트로
- #경기가볼만한곳
- #수원전시
- #광교놀거리
- #수원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