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가볼 만한 곳, 국가숲길로 지정된 내포문화숲길

걷기 걷쥬 이벤트 소개 및 불교 순례길 8-1코스 후기

오늘 소개할 내용은 충남 걷기 여행으로 다녀오기 좋은 내포문화숲길의 종류와 6월까지 진행되는 힘쎈충남 걷쥬어플에서 진행되는 이벤트를 소개하고, 당진시에 위치한 불교 순례길 8-1코스에 다녀온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요즘 따뜻한 햇살과 상쾌한 바람이 우리를 감싸는 이 시기에 걷기 좋은 충청남도의 내포문화숲길이 있습니다. 내포문화숲길은 가야산을 중심으로 예로부터 내포지방으로 알려져 있던 홍성 예산 서산 당진시를 잇는 장거리 도보 여행길입니다.

총 120여 개의 마을을 거쳐 320 km으로 억지로 길을 만든 게 아닌 예전부터 마을과 마을을 이동할 때 주민들이 걸었던 옛길과 하천 길이 숲길로 어울려진 길입니다.

내포문화숲길은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조성되었으며, 2014년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문해 더욱 주목받게 되었고, 산림청으로부터 국가숲길로 지정되기도 하였습니다.

내포문화숲길​

출처: 사단법인 내포문화숲길 홈페이지

내포문화숲길은 크게 4가지 코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백제부흥군길 (109.9km)

백제부흥운동의 역사를 느낄 수 있는 길입니다. 오서산 상담마을에서 시작해 복신굴, 기러기재, 대현1구 마을회관 등을 지나갑니다.

이 길은 백제와 나당 연합군의 치열한 전투 흔적을 따라 걸으며, 역사적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코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원효깨달음길 (91.1km)

불교 중흥의 중요한 인물인 원효대사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길입니다. 백제 시대 불교의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이 길은, 불교 신자들에게 깊은 묵상과 깨달음을 주는 코스입니다​.

3. 내포천주교순례길 (44.1km)

내포 지역의 천주교 성지를 따라 걷는 길로, 예산의 여사울 성지 등을 포함합니다. 이 길은 천주교 박해의 역사를 기억하며, 순교자들의 신앙과 불굴의 의지를 되새길 수 있는 장소입니다.

여사울 성지에서는 십자가의 길을 따라 걸으며 깊은 묵상과 종교적 성찰을 할 수 있습니다​.

4. 내포역사인물길 (70.2km)

내포 지역의 역사적 인물들을 기리는 길입니다. 이응노 화백, 만해 한용운 등 주요 인물들의 생가를 연결하며, 그들의 업적과 정신을 기릴 수 있는 코스입니다. 충의사, 용봉사, 만해 한용운 생가 등을 지나며 역사적 인물들의 발자취를 따라 걷게 됩니다​.

힘쎈충남 걷쥬..

걷쥬 어플은 충남도민이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앱입니다.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서 산책이나 걷기를 더욱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앱을 통해서 걸을 수를 기록하고 목표 걸음 수를 설정할 수 있어서 건강한 습관 형성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2024년 5월부터 6월 1일까지 내포문화숲길 걷기 챌린지 2탄이 진행되었습니다. 내포천주교순례길 걷기 챌린지로 충남도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한 달 동안 5만 보 이상 걷기, 내포 천주교 순례길을 걸으면서 탬프를 3개 이상 획득하고 설문을 작성하면 100명을 뽑아 인센티브(모바일 상품권 10,000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불교 순례길 8-1코스 (당진시)

불교 순례길 8-1코스는 당진시 대덕동에 위치한 어름 수변공원을 시작으로 용천교까지 총 4.4km 거리의 걷기 코스입니다.

도심 속 공원 인근에 위치해 있어서 접근성이 좋고 초보자인 저도 걷기 좋은 코스였습니다. 어름 수변공원에서 길을 건너 봉암 근린공원으로 향하면 원효깨달음길 8-1코스 이정표가 보입니다.

걷기 시작하는 등반로는 2가지 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진 시티프라디움 아파트 정문에 위치한 당진교회 와 봉암 근린공원에서 등반하는 등반로입니다.

봉암 근린공원으로 통과하여 등반하는 코스로 이동하면 생태 유아숲 체험원이 위치해 있습니다. 아이들이 숲을 체험하는 공간으로 자연 친화적인 놀이와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보입니다.

초록 초록한 나무와 식물을 보면서 한적한 숲길을 걸으니 도심을 벗어난 해방감일 드는 숲길입니다.

숲길을 지나 다시 도심 속 데크길을 걷다 보면 이정표가 나옵니다. 걷다 보면 복잡한 생각이 정리가 되고 주변들 둘러보게 되는데, 원효대사가 깨달음을 얻은 이유를 알 거 같은 기분입니다.

주변에 펼쳐진 들꽃들이 계절을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걷다 보면 쉽게 발견되는 꽃으로 검색해 보니 도로 관상용으로 많이 쓰이는 큰금계국 꽃과 샤스타데이지입니다.

용천교로 이어지는 구간은 마을 길 공사로 인해 임시 폐쇄되었는데, 2024년 5월 공사가 완료되어 다녀온 당시에는 정상적으로 걸을 수 있는 코스였습니다.

내포문화숲길을 걸으며 충청남도의 풍부한 역사와 문화 알아보고, 테마별로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이 길을 다녀와 보시길 추천합니.


{"title":"당진 가볼 만한 곳, 국가숲길로 지정된 내포문화숲길 걷기 걷쥬 이벤트 소개 및 불교 순례길 8-1코스 후기","source":"https://blog.naver.com/dangjin2030/223476974795","blogName":"당진시 공..","blogId":"dangjin2030","domainIdOrBlogId":"dangjin2030","logNo":223476974795,"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