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의류 플라스틱을 아시나요?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노력과 함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활동을 통해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속가능협의회 주최로 진행하는 탄소중립 캠페인 '버려지는 것들의 새로운 변신'이라는 주제로 개막식과 전시 소식을 듣고 포스팅해 봅니다.

의류 플라스틱은 주로 합성 섬유로 만들어지며, 폴리에스터, 나일론, 아크릴 등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소재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다양한 스타일로 제작할 수 있어 많은 의류 제품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재는 생분해되지 않고, 폐기될 때 미세 플라스틱으로 분해된다고 합니다.

미세 플라스틱은 환경 오염의 원인이 되며, 해양생태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생태계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의류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패션 산업은 재활용할 수 있는 소재의 사용, 유기농 소재의 선호, 의류의 수명을 최대한 연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재생 의류는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의류를 분해하여 얻은 소재로 새로운 의류를 만들거나, 재활용된 섬유나 원단을 사용하여 새로운 제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의류가 버려지는 대신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이번 탄소중립 캠페인 전시는 재생 의류를 활용한 패션쇼를 선보이며, 아나바다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을 실천해 보자는 취지인듯합니다. 지속 가능한 패션의 일부분으로서, 환경 보호와 자원 절약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탄소중립 캠페인 참여 소감

모델 1: 작아서 또 촌스러워서 버리려 한 옷가지들을 겉옷이나 예쁜 주름 장식을 만들어서 귀여운 옷으로 변신해 있더라고요. 그 옷을 입고 신나게 워킹하니 마음이 가벼웠고, 지구를 살리기 위한 운동에 참여하게 되어서 뿌듯했습니다.

시민 1: 전시장 2층 아나바다 행사에 참여했어요. 지난번 상록 문화재 때 관심 있게 보았는데 오늘도 한다고 해 찾아왔어요. 돈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필요한 사람들한테 전해지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시민 2: 저도 의견을 내자면? 아나바다 행사를 매월 정기적으로 진행하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예쁜 옷 들인데 살이 찌면서 못 입게 되어 버리기엔 정말 아까운 옷 들이거든요. 시민들이 자체적으로 프리마켓을 펼칠 수 있는 장이 정해져 있으면 좋겠습니다.

시민 3: 1회 용품 줄이는 일을 실천하기 위해 항상 개인 물병을 가지고 다닌답니다. 무심코 버려지는 것들이 지구를 아프게 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금 일깨우는 행사였어요.

모델 2: 쉽게 버려지는 양말목, 병뚜껑을 활용해 생활 속 소품을 만들 수 있어 재미있었어요. 작은 가방도 만들고 생활용품으로 재활용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어요. 집에 있는 소품들도 버리기보다는 재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져보았어요.

모델 3: '탄소중립-새로이 캠페인'

모델이 되어 워킹을 한다는 것은 새로운 경험입니다. 집에서 잠자던 옷을 리폼해서 입으니까 지구에게 착한 일 하나 한 것 같아서 뿌듯했어요. 새 옷 사는 걸 줄이고, 옷장에 있는 옷들을 잘 입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문예의 전당 1전시장 입구에 업사이클링 체험 부스 진행하고 있어요. 저도 만들어 보고 싶었지만, 카메라를 들고서 촬영하고 있으니 시니어 모델분이 선물로 머리핀을 주었답니다.

양말 목과 병뚜껑을 활용해 다양한 액세서리로 재탄생된다고 합니다. 아기자기한 모양들이 귀엽습니다. 직접 체험 후 하나씩 가져갈 수 있다고 합니다.

탄소중립 플라스틱 의류를 아시나요? 아나바다 행사

일시: 2024.10.08 (수) ~ 10.13 (일)

장소: 당진문예의 전당 1.2 전시관

이번 캠페인으로 지역 사회의 에너지 이해도를 높이고 일상에서부터 일회용품 줄이기, 자원순환 활성화로 재활용률을 증가시키고 시민들의 생활 속 탄소중립에 실천하는 도약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었습니다.


{"title":"탄소중립, 의류 플라스틱을 아시나요?","source":"https://blog.naver.com/dangjin2030/223613511246","blogName":"당진시 공..","blogId":"dangjin2030","domainIdOrBlogId":"dangjin2030","nicknameOrBlogId":"당찬당진","logNo":22361351124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