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구도심인 중구에는 다양한 골목길이 있습니다.

성남동 보세거리, 먹자거리, 만남의거리, 맨발의 청춘길과 함께 울산 출신 가수로 유명한 고복수길이 있습니다.

울산 중구 성남동에서 청춘 고복수길에서 만나는 고복수 음악관을 구경하고 왔습니다.

울산시립미술관 옆 동헌에서 내려오면 보이는 노란색 건물의 중구 어린이 역사과학체험관 옆 골목이 울산 청춘 고복수길입니다.

고복수길의 골목을 걸으면 구석구석 고복수와 음악과 관련된 조형물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중구 어린이 역사과학체험관 맞은편 골목에도 트럼펫과 음악 연주를 하는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네요.

고복수길을 걸으면 골목 곳곳에서 다양한 조형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중구 성남동 골목에서 기타를 치는 동상, 벽면 음악 연주를 하는 조형물 조명등, 고복수 레코드 표지와 영화 포스터를 만날 수 있네요.

바닥에도 레코드판으로 고복수길 이정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정표 앞 마당에서 울산음악창작소 음악누리 앞으로 고복수 음악관이 있습니다.

오래된 가정집을 개조해서 만든 고복수 음악관은 옛 느낌이 물씬 납니다.

입구에 양복을 입고 웃고 있는 고복수 동상과 대표곡인 타향살이 가사가 있는 고복수 노래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타향살이>

노래 고복수, 작사 김능인, 작곡 손목인

타향살이 몇 해던가 손꼽아 헤어보니

고향 떠난 십여 년에 청춘만 늙어

부평 같은 내 신세가 혼자도 기막혀서

창문 열고 바라보니 하늘은 저쪽

고향 앞에 버드나무 올봄도 푸르련만

버들피리 꺾어 불던 그때는 옛날

타향이라 정이 들면 내 고향 되는 것을

가도 그만 와도 그만 언제나 타향


타향살이 노래를 들어보면 일제강점기에 만주, 상행, 미국 등 타향살이를 하던 독립운동가와 고국을 떠난 사람들의 애환을 노래 속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입장료 없이 무료 관람이 가능한 고복수 음악관은 10:00~18:00까지 운영하고 월요일, 새해 첫날, 명절 당일 휴관입니다.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면 웃고 있는 고복수 흉상이 반겨주네요.

일제강점기부터 1950년대 말까지 가수로 활동한 고복수는 연예기획자, 음악 PD, 영화제작까지 했습니다.

고복수 음악관 입구에 중구에서 활동하는 해설사가 상주하고 있습니다.

고복수 음악관에 중구에 대한 해설과 설명을 요청하면 친절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벽면을 따라 고복수 부부인 황금심의 활동 일대기와 삶의 흔적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경남 울산과 부산 콩쿨 대회에 입상을 하고 1933년 서울로 상경해서 콜롬비아 레코드사 서울 본선에서 3등으로 뽑히며 유명해져 1934년 대표곡인 타향살이 노래를 발표했습니다.

이후 풍년송, 짝사랑, 사막의 한, 휘파람, 노래하는 부부, 장한몽 등의 노래를 부르며 계속 활동했습니다.

고복수 음악관에 옛 향수가 가득한 레트로한 물건들이 가득 전시되어 있습니다.

활동하던 그 시절에 사용했던 전축, 클라리넷, 진공관 라디오, 타자기 전화기 등 옛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시되어 있는 전축은 레코드판을 올려 음악을 들을 수 있었는데 최근에 고장이 나서 음악을 들을 수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전축으로 노래를 듣지는 못하지만 디지털로 복원된 고복수 음악들을 헤드셋으로 청음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처음으로 타향살이 음악을 들어보았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면 '종갓집 중구 어제와 오늘' 사진 전시회를 하고 있습니다.

울산 중구의 과거와 현재 사진을 흑백과 컬러 사진을 배치해서 비교하면 볼 수 있는 전시회입니다.

전반기 후반기 사진을 교체해서 구경할 수 있어서 새로운 중구 사진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해설사 이야기로 울산 중구에 살다가 타향살이를 하던 분들이 많이 방문해서 이곳 사진들을 구경하며 웃거나 울면서 추억의 시간을 가진다고 합니다.

울산 중구에서 레코드판이 돌아가는 아날로그 레트로 감성이 가득한 추억의 길, 고복수길을 걷고 고복수 음악관을 구경했습니다.

울산시립미술관, 동헌, 중구 어린이 역사과학체험관, 중앙시장과 가까운 위치에 있어서 울산 여행 코스로 청춘 고복수길도 같이 구경하며 골목여행을 즐겨보세요.

※ 해당 내용은 '울산광역시 블로그 기자단'의 원고로 울산광역시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울산 중구 청춘 고복수길에서 만나는 고복수 음악관","source":"https://blog.naver.com/ulsan_nuri/223597150591","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san_nuri","domainIdOrBlogId":"ulsan_nuri","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logNo":223597150591,"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