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한 가을 나들이와 단풍놀이가 한창일 때 봉화군을 방문하게 되면 반드시 다녀가야 할 곳이 야옹정이라 생각합니다. 위치는 봉화군 귀내창팔길 46(상운면)인데요. 상운면 구천리 마을회관을 지나 공터에 주차한 후 한옥마을을 천천히 한 바퀴 둘러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을입구엔 옥천전씨 구천파 오백년 세거지비가 환영합니다. 그런 후 야옹정을 가지 전 입구쪽 언덕 위를 보면 구산서당이 있구요. 황톳길 마을 안길을 걸어보는 재미와 함께, ‘경위제 가족사 박물관’이란 특별한 공간을 만나기도 합니다. 마을 안쪽에 있는 야옹정까지는 약 300여m쯤 되는데, 걸어가면서 전통적인 농촌마을과 들녘도 살펴보세요.

봉화 야옹정(奉花 野翁亭)은 야옹(野翁) 전응방(全應房)이 선조 때 건립한 정자인데요.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기와집입니다. 野翁亭(야옹정)이라는 현판은 퇴계(退溪) 이황(李滉)의 친필이며, 전응방의 호를 따서 지은 이름입니다. 2013년 4월 8일 경상북도 민속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건립 경위를 보면, 전응방은 할아버지의 유언에 따라 관직을 버리고 산수 좋은 곳을 찾아 맑은 냇가 뒷면에 터를 마련하여 야옹정을 건립하여 조선 중기의 대학자인 이황과 교유하였다고 합니다.

또 매년 영월군 영월읍 영흥리(永興里)에 있는 단종의 능인 장릉(莊陵)에 찾아가 도포자락에 흙을 담아 능 위에 올리고 읍배(泣排)하는 모습에 그의 충성심과 높은 학덕을 사림(士林)에서 높이 추앙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뜻 깊은 유래를 간직하고 있는 야옹정을 가을나들이 장소로 강력히 추천합니다. 또, 야옹정의 오래된 기와 지붕엔 와송이 수두록하게 자라고 있어 이 또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한 장면이기도 합니다.

#봉화군 #힐링명소 #백두대간 #파인토피아봉화 #SNS서포터즈 #군민이주인 #희망찬봉화 #숲속도시봉화 #솔봉이와솔향이

#청량한 #가을나들이 #단풍놀이 #야옹정 #귀내창팔길 #상운면 #구천리마을회관 #한옥마을 #마을입구 #옥천전씨구천파 #구산서당 #황톳길 #마을안길 #경위제가족사박물관 #농촌마을들녘 #전응방 #팔작지붕기와집 #퇴계이황 #친필 #경상북도 #민속문화유산

{"title":"[2024 봉화군 서포터즈] 봉화 야옹정을 가을나들이 장소로 강추합니다.","source":"https://blog.naver.com/bonghwagunchung/223621736340","blogName":"봉화군 공..","blogId":"bonghwagunchung","domainIdOrBlogId":"bonghwagunchung","nicknameOrBlogId":"봉화군","logNo":223621736340,"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