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는 수원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내용입니다."

‘근심을 푸는 집’이라는 뜻을 지닌 화장실 변기 모양을 지닌 화장실 박물관 해우재입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공감할 수 있는 곳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정기 휴무에도 실외 전시관은 관람할 수 있어 드라이브 코스로 찾아도 좋은 곳입니다.

경기 수원시 장안구 장안로 463

관람 시간 3~10월 10 : 00~18 : 00 / 11~2월 10 : 00~17 : 00

무료 관람

매주 월요일 휴관

수원 해우재는 실내전시관, 실외 전시관, 문화센터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야외 전시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들어서는 순간 대형 똥 통문이 마치 통과 의례 같은 느낌을 줍니다.

일반적인 생활공간에서 화장실은 일시적인 것이 아닌 상시적으로 된 지금, 해우재는 옛 화장실 문화를 감상할 수 있는 장소인 것 같습니다.

방문일 날 이웃 여학교에서 졸업 앨범 사진을 담기 위해 단체로 찾은 모습을 보았습니다. 무척이나 즐거운 모습으로 담는 것을 보았는데요. 이곳에서는 백제와 신라 시대에 사용하던 변기와 조선시대 임금의 변기인 매화틀, 우리의 옛 화장실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동화책에서나 볼 수 있는 진풍경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배설물을 담아 나르던 똥장군과 지게, 대변을 보다 놀란 표정 등은 몇 번을 보아도 흥미롭습니다.

우주선 화장실 내부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요? 직접 찾아와서 보시면 궁금증이 풀리지 않을까요?

운영시간 하절기 10 : 00~18 : 00 동절기 10 : 00~17 : 00

실외 전시관에 이어 서울 근교 이색 박물관 수원 해우재 실내를 둘러보는데요. 실내전시관은 1층 화장실의 역사와 과학 2층은 기획 전시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소변(오줌)을 받는 실내용 용기로 나무로 만든 중국 요강, 일본의 청화백자 변기 등이 전시되어있습니다.

한국의 뒷간(변소)에 있던 것을 농작물에 사용했던 시대와 현재의 화장실 문화를 볼 수 있습니다.

하수처리 과정을 버튼을 눌러 체험활동으로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2층 전시는 “ 심개똥의 똥 공장‘이라는 주제로 음식 섭취 후 식도, 위, 소장, 대장, 항문 등을 경유하여 대변으로 생산되는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해우재 문화센터 1층 도서관에서는 ”일곱 빛깔 무지개 똥’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12회 해우재 황금 똥 그림 잔치 수상작 전시작으로 무료 관람입니다.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에서는 똥(대변)에 관한 다양한 도서들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도서관 이용 시간 10 : 00~17 : 00

2층 어린이 체험관으로 들어가는 입구는 대형 입 모양을 하고 있어, 마치 음식이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동물마다 모양이 다른 똥 모양을 볼 수 있는데요. 서울 근교 이색 박물관 수원 해우재 답게 화장실 에티켓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옛날의 화장실 문화와 오늘날의 모습을 비교하며 흥미롭게 관람할 수 있었던 서울 근교 이색 박물관 수원 해우재입니다.

해우재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장안로 458번길 9

2024 수원시 SNS 서포터즈 신명숙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신명숙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maum0577

{"title":"서울 근교 이색 박물관 수원 해우재 ☆","source":"https://blog.naver.com/suwonloves/223460183353","blogName":"수원시 공..","blogId":"suwonloves","domainIdOrBlogId":"suwonloves","logNo":22346018335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