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태산 전망대 시리즈 1편:

초보 등산러도 5분컷! 장태산 팔마정

#대전서구 #대전서구청 #장태산 #팔마정


대전 서구의 자랑 장태산자연휴양림에는

경치 좋은 전망대가 많습니다.

장태산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장태루 전망대부터

사진 찍기 좋은 명소 형제바위, 장태산 핫스폿 스카이타워,

일출 맛집으로 유명한 출렁다리 근방에 위치한 전망대 등 상당히 많은데요.

오늘은 힘들게 등산하지 않아도 훌륭한 전경을

구경할 수 있는 장태산 전망 코스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장태산 전망대 시리즈 1편:

초보 등산러도 5분컷! 장태산 팔마정

바로 장안 저수지 근방에 위치한 팔마정 코스입니다. 팔마정은 장태산으로 가는 길에 가장 먼저 만나는 전망대인데요. 주변은 장안저수지로 둘러싸여 있고 장태루 전망대에서 0.7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나지막한 언덕입니다.

팔마정으로 가는 코스는 장안저수지 끝자락에 위치한 질울다리에서 시작됩니다. 질울다리는 장안 슈퍼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는데 내비게이션에 “장안로 418번지”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팔마정은 걸어서 등반할 수 있지만 팔마정까지 가는 길이 잘 닦여 있어서 자동차로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요즘 날씨가 점점 무더워지고 있는데 자동차로 편히 등산할 수 있어서 무척 좋았는데요. 질울다리를 경유해 진입로 방향으로 3분 정도 올라가면 자그마한 출렁다리와 자동차를 주차할 수 있는 작은 공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공터에 자동차를 주차한 후 팔마정까지 남은 거리를 걸어서 완주하면 되는데요. 팔마정으로 가는 길은 총 2군데인데 평범한 계단길과 나무데크길 입니다. 사실 두 곳 다 팔마정에 닿을 수 있고 거리 차이도 나지 않아 어느 길로 가든 무방합니다.

다만 나무데크길을 선택할 경우 출렁다리를 경유해 팔마정에 다다를 수 있는데요. 출렁다리를 경유하여 팔마정에 오르고 싶다면 나무데크길을, 팔마정에 오른 후 출렁다리를 건너 하산하고 싶다면 평범한 계단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일반 계단 길을 선택해 올라갔답니다. 사실 등산이라고 하기 민망할 정도로 길이 가파르지 않고 계단도 잘 형성되어 있어서 힘들지 않았는데요. 느긋하게 5분 정도 올라가니 팔마정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팔마정에는 등산객들이 쉴 수 있는 누각과 팔마정 유래를 설명하는 안내판이 있습니다. 이곳 팔마정 일대는 침수되기 전, 팔마마을로 불렸던 곳으로 기성동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었다고 합니다.

침수로 팔마마을의 흔적이 전부 사라진 지금, 팔마정은 팔마을 주민들의 삶과 추억을 기억하는 장소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팔마정에서는 다양한 각도로 여러 풍경들을 눈으로 담아볼 수 있습니다. 보는 위치에 따라 풍경이 다양해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장태산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장태루 전망대를 비롯해 메타세쿼이아 나무와 장안 저수지의 고요한 물길이 어우러진 반영...

장태산자연휴양림 입구에 위치한 메타세쿼이아 나무 군락까지... 5월이 되면 더 푸른 잎이 돋아 청량함을 뽐낼 장태산의 모습이 무척 기대가 됩니다.

팔마정에서 바라본 장안저수지 (좌) / 장태루에서 바라본 장안저수지 (우)

참고로 팔마정에서 바라본 장안저수지와 장태루 전망대에서 바라본 장안저수지의 풍경은 큰 차이가 없는데요. 개인적으로 팔마정에서 바라본 풍경이 물의 반영이 더 뚜렷하게 보여 더욱더 재미있게 풍경을 감상했던 것 같아요.

짧은 시간 안에 높은 곳에서 좋은 풍경을 감상하고 싶다면 팔마정이 제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팔마정에서 여유로운 휴식을 취한 후 출렁다리 방향으로 하산하였습니다. 마침 일몰시간이 다가와 출렁다리에서 아름다운 노을도 감상할 수 있었는데요.

빛나는 저녁, 붉게 비친 산과 진홍빛 여울로 뒤덮인 장안 저수지의 풍경은 쓸쓸하면서도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듯합니다. ​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팔마정 코스는 나지막한 산이지만 좋은 풍경을 간직하고 있었던 장소였는데요. 장태산에서 부담 없는 등산을 즐기고 싶은 분들, 아이와 안전한 산행을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한 코스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곧 다가올 5월의 맞아 산으로 떠나고 싶은 분들이라면 장태산 팔마정 코스에서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팔마정"

위치: 질울다리(장안로 418번지) 진입로 방향으로 이동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김진실 기자의 글을 더 볼 수 있습니다.


{"title":"장태산 전망대 시리즈 1편: 초보 등산러도 5분컷! 장태산 팔마정","source":"https://blog.naver.com/first_seogu/223430967755","blogName":"대전광역시..","blogId":"first_seogu","domainIdOrBlogId":"first_seogu","logNo":223430967755,"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