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 가 볼 만한 곳, 주남저수지 람사르문화관
경남 창원 가볼 만한 곳 주남저수지 람사르문화관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주남저수지는?
1. 낙동강의 선물 자연의 보고
주남저수지는 오랜 옛날부터 낙동강의 범람을 받아주던 저습지로 존재해왔다. 대략 6000년 전 경북 고령 일대까지 도달하던 바닷물의 수위가 낮아지면서 낙동강은 때로 홍수로 범람하고 갈수기에는 강바닥을 드러내면서 구불구불한 사행천을 만들어 왔다. (중략)
저습지인 주남저수지는 농민들에게는 농업용수를, 어민들에게는 풍부한 어족자원을 공급해 주며, 때로는 낙동강의 범람으로부터 주민들의 삶터를 지켜주던 낙동강의 선물이다.
2. 국제적으로 가치 있는 생태관광지
1980년에 조류 학자들에 의해 낙동강하구와 더불어 낙동강 줄기에 형성된 동남 내륙 지역의 최대 철새 도래지로 알려진 곳이다. 국제적인 습지 보호 협약인 람사르 습지의 기준치를 상회하는 많은 철새가 도래하고 특히 두루미류의 중간 기착지이며 재두루미의 월동지로 알려지고 있다.
주남저수지 생태관광안내지도, 겨울철새 주남저수지 생태 지도
주남저수지 일반 현황
1. 개요
주남저수지는 오랜 세월 동안 홍수로 인한 범람을 통해 낙동강 줄기에 형성된 크고 작은 배후습지 중의 하나로 1920년대에 동읍·개산 농경지의 농업용수 공급과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지역 주민들이 9km에 걸쳐 4 ~ 5m 높이의 제방을 쌓아 지금의 저수지가 되었다.
주남저수지는 수로로 연결된 주남 · 산남 · 동판 3개의 저수지로 8,980,000㎡의 드넓은 면적에 1980년대 가창오리 수만 마리가 도래하여 서식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농업용수 및 홍수조절 기능 외에 철새 도래지로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2. 범례
- 람사르문화관
주남의 습지문화와 더불어 살아온 지역 생활 문화 지구촌 습지생태의 보존을 위한 람사르 글로벌 실천의식 함양을 교육 및 홍보관 활용
- 연꽃 단지
주남저수지 탐조대 앞 관상면 수생식물 식재
- 탐조대
주남저수지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곳
- 쉼터
탐방객들을 위한 쉼터
3. 주남의 조류
겨울새 : 가창오리, 흰죽지, 쇠기러기, 큰 기러기, 고방오리, 넓적부리, 청둥오리, 재두루미, 노랑부리저어새
여름새 : 중대백로, 쇠백로, 해오라기, 개개비, 꾀꼬리
나그네새(통과새) : 흑꼬리도요, 장다리물떼새, 빡빡도요, 깍도요, 민물도요
텃새 : 청딱구리, 때까치, 박새, 붉은머리 오목눈이, 멧비둘기, 직박구리
4. 주남의 수생식물
가시연, 노랑어리연꽃, 어리연꽃, 자리풀, 마름, 통발, 물억새, 벗풀, 생이가래
5. 주남의 수서곤충
소금쟁이, 나비잠자리, 밀잠자리, 애기좀잠자리, 게아재비, 물자라
6. 주남의 어류
드렁허리, 참붕어, 버들붕어, 메기, 동자개, 붕어
주남저수지로 가는 입구에 이정표가 세워져 있어요. 철새의 모형과 주남저수지에 대한 소개가 있어 방문객들을 환영하고 있어요.
주남저수지 둑방길을 따라 산책할 수 있어요. 인도에 주남저수지라는 표식이 되어있어요.
주차공간이에요. 두꺼비가 많이 나온다고 하니 보호를 위하여 서행을 준수해요. 전기차 충전소와 주차장 만차 시 황톳길 주차장과 단풍나무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산책길이 좋아요. 시민 공영자전거 무인 대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어요.
외부에 화장실이 있어요.
람사르 문화관 입구에 문화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세워져 있어요.
람사르문화관
2008년 10월 창원에서 개최된 제10차 람사르총회를 기념하고 주남저수지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며 습지에 대한 문화적 중요성을
전시·교육하기 위해 건립하였다.
주차를 하고 람사르문화관에 입장했어요.
람사르문화관 이용안내
10월부터 3월까지 철새가 오는 시기에는 휴관일 없이 운영되고 있어요.
전화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람사르문화관으로 연결돼요. ↓↓↓
람사르문화관에서 양산 무료 대여 서비스를 하고 있어요. 긴 둑방길을 산책하게 되면 그늘이 없어 햇빛이 뜨거울 수 있어요. 양산 무료 대여를 신청하셔서 사용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출입문을 들어오니 주남 사계라는 글씨를 나무로 만든 체험판으로 붙여서 글을 만들어 놓았어요. 예술이에요^^
안내하시는 분의 친절하신 설명이 귀에 쏙쏙 들어와요.
주남저수지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안내도가 있어요. 버튼을 누르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요.
람사르문화관 1층은 소원을 적은 종이를 쓰는 곳이 있어요.
재두루미와 함께 사진도 찍고 소원도 빌어 보세요.
람사르문화관 1층에 세계습지 포스터가 전시되어 있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어요.
습지 포스터는 3달마다 주제가 달리 순환 전시되고 있어요.
1 ~ 3월 세계습지의 날
4 ~ 6월 습지의 생물 다양성
7 ~ 9월 람사 활동
10 ~ 12월 습지와 문화
이번 달은 습지의 생물에 대한 다양성이 전시되고 있어요.
습지문화실은 주남의 역사와 삶의 모습, 람사르 협약의 철학과 내용, 세계의 람사르 습지 분포 등에 관한 전시물이 있는 습지문화실과 체험활동 작품을 전시하는 기획전시실이에요. 방문하셔서 자세하게 감사해 보길 추천드려요^^
전시실 중앙에 커다란 새 알 조형물이 있어요.
알 가까이 가면 영상 자료를 볼 수 있어요.
2층 계단으로 올라가면
어린이를 위한 습지 문화공간, 습지교육과 놀이를 할 수 있는 생태 퍼즐 체험공간, 습지 관련 정보를 알 수 있는 습지 체험실과 교육 및 체험 공간인 영상실, 탐조활동과 습지 관찰을 위한 전망대, 생태공원, 포토존 등이 자리 잡고 있어요.
어린이들의 퍼즐 체험 공간이에요.
주남 퍼즐을 맞춰주세요!!
재두루미와 억새 키재기를 위해 눈금이 그려져 있어요. 재두루미 키가 약 1m 20㎝ 되는 거 같아요. 방문하심 정확한 키를 알려주셔요^^
전망대에서 철새도 관찰할 수 있게 망원경도 준비되어 있어요.
람사르문화관 뒤쪽으로 가니 생태연못이 있어요.
가족끼리 연못을 관찰하는 모습이 단란해 보여요.
주남저수지는 창원시민을 비롯하여 부산광역시, 양산시, 김해시 등의 인접한 도시민들이 철새를 탐조하고 여가활동과 휴식 등을 위해 찾고 있으며 매년 방문객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요.
천연기념물 재두루미의 월동지이자 사계절 다양한 동·식물의 서식 · 자생지인 주남저수지는 철새를 탐조하고 휴식을 즐기고 있어요.
근처에 창원단감테마공원과 달천계곡, 마금산온천, 천주산들이 있어요.
경남 창원 가 볼 만한 곳 주남저수지 람사르문화관 방문을 추천드려요^^
#창원시블로그 #창원특례시 #주남저수지 #주남저수지람사르문화관 #람사르문화관 #철새도래지 #습지체험실 #습지문화실
- #창원시블로그
- #창원특례시
- #주남저수지
- #주남저수지람사르문화관
- #람사르문화관
- #철새도래지
- #습지체험실
- #습지문화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