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도시 서울을 체험할 수 있는

ICT 박람회 '스마트라이프위크'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개최됩니다.

'스마트라이프위크'란?

'스마트라이프위크' 부대 행사

자세한 내용, 함께 살펴보실까요?


사람 중심 첨단기술 전시 ‘스마트라이프위크(SLW)’가 10월 10일 코엑스에서 개막한다.

사람 중심의 동행 매력 가치를 담아 체험형 전시를 선보이는 새로운 형태의 ICT 박람회가 서울에서 열립니다. 전 세계 도시와 기업 관계자가 서울에 모여 최신 트렌드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기술과 사람을 연결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스마트도시 서울을 체험할 수 있는 자리인데요. 첫 개막을 앞둔 ‘스마트라이프위크(SLW)’의 전시관과 주요 프로그램을 안내합니다.

사람 중심의 미래 기술 총집합!

'스마트라이프위크'란?

12개 전시 구역, 1개 공용 구역(무대)로 구성된 1층 쇼룸(B2홀)

서울시가 국내 혁신기업을 전 세계에 세일즈하고 미래기술 트렌드를 선도하는 국제적 플랫폼 ‘스마트라이프위크(SLW)’를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처음 개최한다. 전 세계 72개국 115개 도시, 134명의 연사가 참여하는 글로벌 행사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작년에 각각의 행사로 진행됐던 ‘서울 스마트시티 포럼’과 ‘서울 스마트도시 상 시상식’, ‘약자동행기술박람회’를 통합하고, ‘빅데이터·공간정보·AI 분야 국제 포럼’과 민간 IT 전시행사인 ‘디지털혁신페스타 2024’와 연계하면서 더 풍성해졌다.

스마트라이프위크(SLW)는 ‘사람 중심의 기술, 더 나은 삶으로 연결하다 (Human-Centric Tech, Connect to a Better Life)’라는 슬로건을 두고 전시관 운영, 국제 포럼 및 컨퍼런스, 서울 스마트도시 상 시상식, 자율주행차 시승 등 다채로운 행사로 구성됐다.

우선 국내외 147개 혁신 기업이 전시관 조성에 참여해 첨단기술이 바꾸는 도시생활의 미래를 선보인다. 전시관은 크게 미래도시를 체험하는 ‘쇼룸’과 혁신기업 중심의 ‘기업전시관’으로 나뉜다.

쇼룸은 일상 속 로봇, 주거의 변화, 도로의 혁신, 이동의 미래 찾아가는 복지, 안전한 환경 등 12개 주제로 구성됐다.

4개 전시 구역, 1개 공용 구역으로 구성된 3층 기업전시관(C홀)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LG전자, SKT, 신한은행 등 49개 기업이 미래 도시생활에서 첨단기술을 체험하는 콘셉트 공간을 조성했다. 이 밖에도 글로벌 스마트 도시들의 성과를 공유하는 해외도시관에는 런던, 파리, 마드리드 등 7개 글로벌 도시가 참여했다.

기업전시관에는 약자동행, 혁신기술, 관광, 모빌리티 등 4개 분야 98개 혁신기업이 참여했다.

<스마트라이프위크(SLW) 1층 쇼룸(B2홀)>

구분

주제

내용

1

PRIZE

스마트도시 상

2023년 도시상 수상기관(21개) 소개 및 홍보

2

STAGE

스마트서울

메인 행사 무대, 스마트 홍보영상 상영

3

BANK

스마트뱅킹

비대면 AI뱅킹 체험 부스 조성

4

GARDEN

도심 속 쉼터

서울광장 야외도서관 콘셉트의 디지털 휴게공간

5

BIGDATA

실시간 도시

실시간 도시정보를 활용한 미래기술 체험

6

SAFETY

안전한 환경

첨단기술 활용한 안심환경 체험

7

SCHOOL

학습의 미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활동 체험

8

PARTNER

해외도시관

글로벌 도시정부 부스 조성

9

FRIEND

일상 속 로봇

휴머노이드로봇, 웨어러블로봇 등

10

HOME

주거의 변화

스마트하우스 체험(GOLD세대, YOUNG세대)

11

ROAD

도로의 혁신

미래 모빌리티(SPACE), 전기차 자동 충전 등

12

WELFARE

찾아가는 복지

디지털 돌봄 체험버스 운영

13

SKY

이동의 미래

UAM 시뮬레이터

스마트라이프위크(SLW) 3층 기업전시관(C홀)

구분

주제

내용

1

약자동행기술

- 41여 개 기업(기관) 참여

‣ 해외기업 2개, 기타 스타트업·기관 등

2

혁신기술

- (혁신) 20개 기업 참여

‣ 로보틱스 9개, 헬스케어 3개, 뷰티 5개, 기타 3개

3

관광

- (관광) 8개 기업 참여

‣ 트래블테크 분야 서울 관광스타트업 등 참여

4

모빌리티

- 29개 기업(기관) 참여

‣ 스마트 교통 16개 기업, 티머니, 지하철 관련 첨단 기업 12개

5

프리젠테이션 부스

- “Presentation for Your City” 등 피칭프로그램 운영

‣ 일시 : 10.10.(목)~12.(토) ※ 3일간

‣ 내용 : 해외도시관계자 대상 기업 PT 기회 제공

자율주행차 시승, 드론 쇼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 프로그램

서울 드론라이트쇼, 자율주행차 시승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함께한다.

스마트라이프위크(SLW) 전시관의 특징적 프로그램으로는 국내 기업이 해외도시 관계자에게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직접 소개하는 ‘프레젠테이션 포 유어 시티(Presentation for Your City, PYC)’을 꼽을 수 있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사전 수요조사를 실시했고, 18개 해외 도시와 국내 혁신기업을 매칭했다. 매칭 기업은 10일~11일 SLW 전시관에 마련된 PYC 전용 부스에서 맞춤형 발표를 진행하게 된다.

또한 글로벌 스마트 도시들의 성과를 공유하고 첨단기술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주요 국제 포럼이 진행된다.

첫날인 10일에는 세계 도시시장들의 스마트도시 비전과 경험을 공유하는 ‘메이어스(Mayors) 포럼’과 서울 스마트도시 상의 우수 수상 사례를 공유하는 ‘스마트도시 성과공유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11일에는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이하는 ‘서울 빅데이터 국제포럼’이 종일 진행되며, 국내외 스마트도시 CDO(Chief Digital Officer, 최고디지털책임자)가 모여 사례를 공유하는 ‘글로벌 CDO 포럼’과 사람 중심 첨단기술을 활용한 사례와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스마트 라이프 컨퍼런스’도 진행된다.

마지막 날인 12일에는 SLW 서포터즈로 활약하는 경희대·숙명여대 학생들과 글로벌 도시 정상이 교류하는 ‘넥스트 리더포럼’과 광운대·국민대 등 5개 대학의 학생들과 스마트시티 전문가가 토론하는 ‘WeGO 스마트시티 챔피언즈’가 진행된다.

한편, 10일 SLW 메인무대에서는 국내외 도시 시장 등 150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람 중심·기술혁신 등 21개 분야에 대해 ‘서울 스마트도시 상’ 시상이 이뤄진다.

이 밖에도 행사장 안팎에서 스마트라이프위크(SLW)를 풍성하게 할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행사 전날인 9일에는 스마트라이프위크(SLW)를 주제로 하는 한강 드론라이트쇼가 뚝섬한강공원 일대에서 펼쳐진다. 이어서 10~11일 행사장 인근에서 자율주행택시(3대) 시승 체험 행사가 열린다.

방문객들의 효과적인 관람을 위해 전시관 플로어 투어와 흥미로운 관람을 지원하기 위해 전시관 스탬프 투어도 운영된다.

문의 : 02-702-7966

스마트라이프위크(SLW) 2024

○ 주제 : 첨단기술이 바꾸는 도시 생활의 미래

○ 주최 / 주관 : 서울시·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 / 서울디지털재단

○ 기간 : 2024.10.10.~10.12.

○ 장소 : 서울 코엑스(COEX)

○ 슬로건 : 사람 중심의 기술, 더 나은 삶으로 연결하다 (Human-Centric Tech, Connect to a Better Life)

○ 누리집 : 스마트라이프위크

○ 문의 : 02-702-7966


{"title":"'스마트라이프위크'에서 미래 스마트도시 체험해요~(10/10~10/12)","source":"https://blog.naver.com/haechiseoul/223613458991","blogName":"서울특별시..","blogId":"haechiseoul","domainIdOrBlogId":"haechiseoul","nicknameOrBlogId":"동행","logNo":223613458991,"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