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터프팅 공예가

더 많아 졌으면 좋겠어요.

충남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1000


[터프팅 연구소의 터프팅아티스트 전수향씨]

천안시 두정동에는 '터프팅연구소'가 있다. 늘상 지나다니던 길이었는데, 여기에 이런 곳이 있는지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

터프팅연구소의 대표 터프팅아티스트 전수향씨는 이곳에서 대한민국 최초로 터프팅공예를 시작했다.

남편이 관련 일을 오랜기간 해온 장인인데, 남편의 권유로 터프팅에 입문하게 되었다고 한다.

둘이 외국여행을 간 적이 있는데, 거기서 한 아티스트가 터프팅 행위 예술을 선보이는 것을 우연찮게 마주했는데, 전문가인 남편의 눈에는 기술적인 결함이 눈에 띄었다고 한다. 그래서 터프팅을 저렇게 하면 안되는데..라는 생각이 들었고 올바른 터프팅 기법을 한국에 알리고 전파해야겠다는 생각으로 함께 시작했다.

터프팅이란?

터프팅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카페트를 만드는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터프팅이란 단어는 '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터프팅 건을 이용해 실이나 털실을 천 위에 심는 직조 기법이다.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제품으로는 주로 러그나 카펫이 있는데, 요즘은 대형 작품이 유명한 장소에 설치미술로 설치되기도 하며, 예술작품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그립톡이나 폰 케이스, 거울 등 다양한 제품에도 활용 가능하다.

[실 염색 및 블랜딩 작업 ]

그래서 터프팅연구소는 젊은 공예가들의 창업을 돕기 위해 교육 및 육성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40년 넘게 관련 일을 하며 쌓은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수하며, 재료나 도구도 굉장히 저렴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이곳엑서 배출 된 공예가들은 대부분 탄탄한 기술력과 실력에 든든한 조력자까지 있어 방송에도 나오고, 대형 작품을 전시하는 등 성공한 길을 걷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특수한 형태의 터프팅 건에 실을 결합하여 바탕이 되는 천에 탕탕! 총을 쏴서 심는 형태의 터프팅 기법. 정말 다양한 실 종류를 사용할 수 있고, 어떤 실을 쓰느냐에 따라서 그 느낌도 다른데, 터프팅연구소에서는 터프팅아티스트 전수향씨가 직접 블랜딩한 실을 사용해 더육 유니크한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이곳에선 터프팅기법 뿐 아니라 나만의 실을 블랜딩 하는 법 , 다양한 터프팅 건 활용 법, 천 고정 법 등을 하나부터 열까지 배워볼 수 있다.

터프팅아티스트 전수향씨는 충남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터프팅아티스트가 되어 서로 공생하며 터프팅으로 성공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이런 마음 때문인지 터프팅연구소를 거쳐 터프팅아티스트가 된 젊은 공예가들은 창업이 끝이 아니라 꾸준히 터프팅 연구소에서 함께 연구하고 큰 작품이 있을 땐 공동작업자를 찾기도 하면서 터프팅으로 공생하고 있다고 한다.

[터프팅 작업 중인 터프팅아티스트 전수향씨]

터프팅은 특수한 총으로 실을 꿰어서 바탕이 되는 천에 쏘는 작업이다 .

쏠 대마다 탕탕! 소리가 나고 틀실이 박히는데, 그 쾌감이 굉장해서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의 취미생활로도 제격이다.

또 세심한 작업을 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순 있어도, 총으로 쏘는 작업 자체는 그리 어려운게 아니라 시작하는데에도 진입장벽이 낮다.

오로지 총이 겨누는 실 쪽에 집중을 해야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필요한 학생들에게도 집중력향상에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해소까지 되니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취미생활이기도 하다.

[시민들과 함께 만든 작품 ]

터프팅연구소는 얼마전 있었던 천안시문화도시페스타에도 참여했다.

그때 천안시문화도시의 캐릭터 러그를 만들어,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 작품을 전시했다.

한땀 한땀 천안시민들의 손길이 모여 만들어져서 더 의미가 있는 작품이다.

[천안시 심볼 모양 터프팅]

터프팅으로는 무엇을 만들 수 있냐는 질문에 모든지 만들 수 있다고 한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러그, 카펫트 같은 것이지만, 바닥에 까는 것 아니더라도 거울을 감싸는 모양을 만들어서 예쁜 거울을 만들 수 있고 , 응용하여 시계, 가전제품 덮게 뿐만 아니라 실의 길이나 질감을 활용해 더욱 입체적인 작품까지도 가능한 것이 터프팅이다.

표현의 자유도가 굉장히 높아서 작품을 만드는 재미가 더해진다.

[원데이클래스로 만들어 볼 수 있는 작품들]

창업반,마스터반도 활발히 운영중이지만 터프팅의 대중화를 위하여 원데이클래스도 오픈했다고 한다.

원데이클래스로 가능한 작품도 다양한데 ,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는 그립톡, 핸드폰케이스, 작은 파우치 , 미니러그가 인기라고 한다.

인근에 있는 초,중,고 학생들 뿐 아니라 직장 인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러 오기도 하고 특히 데이트코스로 서로에게 선물을 주기 위해 방문하는 커플도 있다고 한다.

[터프팅아티스트 전수향씨와 그의 작품 십장생도]

터프팅연구소에 들어가자 마자 마주한 멋진 작품 또한 터프팅아티스트 전수향씨의 작품이라고 한다.

십장생도를 터프팅으로 표현한 것인데, 실의 질감과 높이로 입체적으로 표현한 것이 굉장히 아름답다.

터프팅연구소에서 마스터반을 배우면 대형 작품 3가지를 배워 볼 수 있으며, 실염색, 터프팅 건 관리&정비 교육, 오바로크 사용법 등을 교육 하며 수료 하으넨 센터 수료증과 함께 전시참여, 세미나참여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천안 터프팅연구소

주소 : 충남 천안 서북구 두정동 1000-1번지 (한성필하우스 1단지 상가지하 1층 )

문의: 010-2602-4266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여행하는 리따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여행지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충남방문의해 #충남관광 #충청도여행 #충청도가볼만한곳




{"title":"대한민국 최초 터프팅공예 '터프팅 아티스트 전수향 님'","source":"https://blog.naver.com/sinmunman/223765621843","blogName":"충청남도","domainIdOrBlogId":"sinmunman","nicknameOrBlogId":"충청남도","logNo":22376562184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