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로운 가을! 고양시의 1등 특산품 일산열무 맛 좀 보실래요?
풍요로운 가을! 고양시의 1등 특산품 일산열무 맛 좀 보실래요?
얼마 전 고양시에서는 '2024 일산열무김치 페스타'를 앞두고 ‘일산열무김치 경연대회’에 도전할 참가자를 모집하여 1차 예선심사를 거쳐 선발된 8팀이 '2024 일산열무김치 페스타' 행사장에 마련된 경연장에서 열무김치 맛대결을 펼쳤습니다.
고양시청 홈페이지(시민참여-시민의소리-고양시 공모전)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조해 신청서와 출품작 설명서, 레시피 등을 제출하여 본선 진출한 8개 팀이 행사 첫날인 12일 (토)요일날 전문심사위원의 심사와 현장 시민 참여자의 평가를 통해 3개 팀에게는 경기도지사상과 함께 시상금이 지급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경기도 주최, 고양시 주관으로 열리는 '2024 일산열무김치 페스타'는 일산열무사진관, 명인과 함께 하는 일산열무김치 아카데미, 일산열무 복권방, 지역 농특산품 판매, 일산열무김치 공작소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들로 채워졌습니다.
가장 먼저 관람객들을 맞이한 건 긴 줄이 늘어선 일산열무 복권방이었습니다. 고양시 유튜브를 구독 하거나 고양시청 인스타그램을 팔로우 한 것을 현장에서 보여주면 일산열무 룰렛을 돌려 다양한 경품(가와지 쌀과자, 일산열무김치 만들기 체험권 등)을 받아갈 수 있었습니다.
여름에 자란 열무는 맛이 아삭하고 시원합니다.
이런 열무로 김치를 담굴 때에는
꼭 밀가루로 풀을 만들어야
시원한 맛을 한 층 더 깊게 낼 수 있어요.
다음으로 페스타에서 가장 인기가 좋았던 코너는 <김치명인 이하연 선생님의 김치아카데미>였습니다. 축제기간 동안 10시30분, 13시 30분, 15시 30분 하루 총 3회 동안 1시간에 걸쳐 열무김치 만들기 강의와 실습이 이뤄졌습니다. 명인에게 김치를 꼭 배워보고 싶어 5천원을 내고 다음날 오전 시간에 명부를 작성하고 예약을 하였는데, 농특산물 구입권 5천원짜리를 받아 사실상 무료로 수업을 들을 수 있게 안배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녹색 크로마키 천을 이용해 사진을 찍고 프린트 해주는 열무사진관도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행사에 참가한 가족들이 마지막에 일산 열무축제 기념하며 행사참여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일산열무 공작소에서는 일산열무 앙금떡 케이크 체험(12일)과 일산열무 손수건 만들기(13일) 등 관람객들에게 지리적 표시 제115호, 일산 열무김치를 체험해보고 맛볼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계속 진행되었습니다.
*지리적표시제 : 생산된 농수산물이 특정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했음을 인정하는 제도
마지막으로 홍보물에 적힌 문구가 재미있고 인상적이라 가져와봤습니다.
열무의 왕, 일산 열무
안녕, 내 이름은 열무, 난 원래 무에서 나왔어.
무는 작게, 무청(무의 잎과 줄기)은 풍성하게 자라도록 개량되었지.
열무란 ‘어린 무’란 뜻이야. 나는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해.
덕분에 면역력 강화, 눈 건강, 심혈관 개선에 좋고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최고지.
우리 열무 중 최고는 일산 열무야.
일산 열무는 한강이 범람하여 만들어진 충적지에서 자라서 식감이 아삭하고 영양도 풍부해.
지난 2024년 4월, 농림축산 식품부로부터 지리적 표시 제 115호로 지정되며
의심할 바 없는 열무의 왕이 되었지.
#고양시 #고양시청 #지리적표시제 #열무 #열무김치 #축제
- #고양시
- #고양시청
- #지리적표시제
- #열무
- #열무김치
- #축제
- #일산열무김치페스타
- #열무김치페스타
- #열무김치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