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멤버스] 부산동구 웹툰이바구길에서 한류의 주역 K-웹툰을 만나다
2000년대 초반 한류의 초석이 되어준 콘텐츠이자 현재도 전 세계인의 안방에서 시청자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한류 주역이 되고 있는 '한국 드라마'. 그리고 최근 OTT 서비스 수요의 증가와 함께 드라마의 소재를 넘어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의 다양한 콘텐츠의 소스가 되며 전 세계 미디어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IP가 있으니, 바로 'K-웹툰'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동구 좌천동 성북시장에 조성된 <웹툰이바구길>은, 범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웹툰을 체험을 통해 직접 경험해 보고 만화방을 이용하며 직접 구독해 볼 수 있는 테마거리인데요.
재래시장을 정비하는 '도시재생사업'의 목적으로 이뤄진 <웹툰이바구길>은, 상점 외벽, 간판, 쉼터 등이 웹툰으로 그려져 있어 이색적인 볼거리와 분위기를 자랑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만화를 직접 그려볼 수 있는 체험으로 가득한 '동구만화체험관'과 웹툰 만화방으로 운영되는 '성북VR만화카페'도 이곳에 있어 이용해 볼 수 있는데요, 방문하신다면 분명 K-웹툰의 매력에 흠뻑 빠지실 거라 생각 듭니다.
웹툰이바구길
부산광역시 동구 성북로 42-1
부산광역시 동구 성북로 31
동구만화체험관 & VR만화카페 : 10시~19시
점심시간 : 12시~13시
휴관일 : 월요일
가마뫼 역사마을 재생사업
이번에 소개하는 '웹툰이바구길'은, 지역의 이미지 쇄신 및 관광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조성된 테마거리이기에 앞서서 성북시장이 지닌 기존 재래시장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관광객의 유입을 크게 늘리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목적을 둔 '가마뫼 역사마을 재생사업'의 일환으로 2016년 조성된 거리입니다.
웹툰이바구길 곳곳에서는 인기 작가들이 직접 참여해 제작된 '웹툰'으로 이뤄진 벽화거리와 아기자기한 매력을 갖춘 조형물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재래시장을 이용할 때 가시성 미비 및 안전성이 제일 불편한 부분인데요,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찾기에 불편하기도 하고 획일화되지 못한 크기와 디자인은 난해하다는 생각도 들기도 했는데, 이곳에선 찾을 수 없습니다. 가판을 통일화하고 CCTV 서치 및 소방안전로 등을 확보하며 기존에 이용하시던 주민은 물론 젊은 분들을 다 만족할만한 곳이 되었습니다.
특히 화려한 색채와 아기자기한 매력을 갖춘 웹툰 벽화와 휴식공간은, 참여 작가의 팬층을 이곳으로 부르고 지역에 위치한 증산공원, 안용복기념관, 이중섭 전망대 등의 관광명소를 이용하시는 관광객분들도 함께 이용하실 수 있는 명소이자 잠시 머물며 식사와 간식을 즐기는 등의 관광코스이자 휴식공간의 역할을 해주기도 합니다.
동구만화체험관
웹툰이바구길에는 웹툰으로 이뤄진 벽화와 휴식공간 이외에도 직접 웹툰을 그려보며 체험할 수 있는 <동구만화체험관>과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웹툰을 읽어보고 가상공간에서 VR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성북VR만화카페>가 있어, 다채로운 체험도 누려보실 수 있으십니다.
참여 작가의 작품을 벽화를 통해 관람하고 작가들이 사용하는 장비를 사용해 그림도 그려볼 수 있어, 내가 작가가 되어볼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가득했는데요.
안쪽 공간에는 스케치가 되어있는 종이에 다양한 색채의 색연필을 사용해 공간을 채워가며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볼 수 있는 '컬러링북' 체험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총 8종의 동물로 이뤄진 '도면'을 이용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색상의 채색 도구가 마련되어 있어 나만의 동물 친구를 상상력을 발휘해 작품으로 만들어볼 수 있었고요.
체험에 사용된 그림은 체험공간 옆에 마련된 스캐너를 사용하시면 전시장 벽면을 가득 채우는 스크린 안에서 내가 그린 동물 친구가 뛰어노는 이색적인 풍경도 감상할 수 있는데요.
스캐너에 넣으면 피라미드 형태로 이뤄진 3D 홀로그램에 스캔 된 캐릭터 잠시 나타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벽면 스크린에 특수효과와 함께 직접 그린 동물 캐릭터가 등장해 다른 참관객들이 그린 동물들과 함께 뛰어노는 모습을 볼 수 있으십니다.
전시관 중앙에는 실제 작가들이 사용했던 작업실을 그대로 옮겨놓은 작업실 재현공간이 있어, 웹툰 작가를 꿈꾸는 학생과 예비작가 분들이 꿈꾸는 이들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해드릴 수 있을 것 같고요. 전시장 우측으로는 우리나라 만화사의 역사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전시공간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서점이 아닌 문방구에서도 구매할 수 있었던 꺼벙이시리즈를 비롯해 한류 인기를 끌게 했던 인기웹툰까지 도서로 구비되어있어 발걸음을 떼지 못하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성북VR만화카페
최근 다양한 IP의 콘텐츠들을 가상공간인 '멀티버스'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이와 더불어 멀티버스를 현실과 동일하게 거닐며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는 'VR'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 드리는 <웹툰이바구길>에서는 도서로 편찬된 웹툰들을 읽어볼 수 있는 만화카페이자 VR 체험을 통해 웹툰을 구독할 수 있는 '성북VR만화카페'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으십니다.
성북VR만화카페에서는 VR 체험과 함께 마치 만화방을 이용하듯 편안하게 휴식을 누리며 다양한 방문객의 취향을 충족시켜 줄 웹툰 도서를 구비하고 있는 '만화카페'도 이용하실 수 있으신데요.
2000년대 중반에도 두터운 소비층을 이루고 있었지만, 아쉽게도 IP 활용능력의 부재 및 서브컬처로 치부된 묵은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대중화로의 도약에는 제약이 있어왔는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한류 돌풍에 힘입어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그리고 미술 분야에 이르기까지 저변을 확대하며 순풍을 타고 있고요. 이곳 '만화카페'에서는 대중화의 주역이 되어준 작품을 비롯해 최근 세계인으로부터 주목받고 있는 다양한 신작들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웹툰을 부산에서 만나다
부산시에서는 '부산글로벌웹툰센터' 운영을 통한 작업 공간 제공, 문화공간, 제작 지원 등의 직접적인 지원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부산콘텐츠마켓'을 통한 해외 수출 활로를 지원하며, 그간 대한민국의 웹툰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왔고요. 단순히 산업의 저변 확대만이 아닌 이번에 소개 드린 '웹툰이바구길'을 비롯해 '웹툰페스티벌' 등을 통한 웹툰의 대중화와 시민의 여가활동에도 도움이 되어왔는데요.
특히 '웹툰이바구길'의 경우, 대한민국 웹툰 산업의 근간이 된 작가의 작품을 비롯해 만화의 역사까지 함께 알아볼 수 있는 다양한 전시물들을 상설전시를 통해 만나보고 이용하실 수 있는 곳인데요. 그렇기에 웹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꼭 한번 들러보시길 추천드리고 싶은 곳입니다.
- #부산시
- #부산시청
- #부산광역시
- #뉴미디어멤버스
- #웹툰이바구길
- #부산동구
- #웹툰
- #성북VR만화카페
- #동구만화체험관
- #부산웹툰
- #부산글로벌웹툰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