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합덕성당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매력적인 곳이 있다고 해서 다녀왔습니다. 바로 충남 당진에 위치한 합덕성당인데요.

합덕성당은 1923년에 세워져 지금까지 우리나라 가톨릭 신자들에게 아주 중요한 신앙의 장소로 자리 잡아 왔습니다. 충남 당진 지역의 역사와 함께 굳건하게 일제 강점기와 한국전쟁 등 여러 사건을 지나오며 당진시 주민들의 신앙을 이끌어 오는데도 톡톡한 역할을 다한 곳입니다.

합덕성당이 지어질 건축 당시 가톨릭 신자들을 위한 피난처로서의 역할과 문화적인 역할까지 하며 당진시의 역사와 함께 지금까지도 또 앞으로 계속 새로운 이야기를 써 내려갈 합덕성당입니다.

한적한 시골길을 내달리다가 아름다운 건축물이 눈에 들어오면 독특한 건축물에 눈길을 사로잡아 종교와 상관없이 마음의 편안함을 선사해 주었습니다.

합덕성당의 아름다운 건축물 양식은 로마네스크 양식의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건축물 외관은 반짝이는 스테인드글라스와 정교한 조각 장식이 되어 있고 높게 솟은 모양새가 한층 더 아름다움을 더하는 듯합니다.

구조와 디자인은 그 당시 초기 기독교 건축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어 많은 분들이 이곳을 찾는 또 다른 이유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합덕성당은 1960년대 성당 가톨릭 신자 수가 급증하면서 당진시를 대표하는 지역사회 한 문화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고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 복지 사업들도 시작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합덕 성당의 초대 신부들은 지역 신자들과 소통하며 모든 곳에 영향을 끼쳤고 현재까지 성당의 기록물과 유물 등은 그 당시 시절의 중요한 면을 담고 있어 귀중한 자료로 쓰입니다.

합덕성당은 단순히 종교의 의미를 넘어서 당진시의 관광명소로도 자리 잡은 곳인데요. 아름다운 건축물과 이곳에 담긴 역사의 이야기 그리고 너른 잔디밭과 푸른 하늘 아름다운 건축물 합덕성당의 3박자가 정확하게 맞아떨어져 아름다운 사진을 남기기에도 추억을 가지고 가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합덕성당은 종교적 포용만을 한정하지 않고 지역 사회의 주민들과의 소통도 꾸준하게 해오고 있는 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지역 복지 활동을 통해 서로 간의 창구가 되어주고 이야기의 발판을 마련해 주어 누구나 발길을 향하게 하고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는 곳입니다.

충청남도 당진 지역은 아름답고 풍부한 자연환경과 다양한 문화가 어우러지는 곳으로 그 중심으로 빼놓을 수 없는 합덕성당입니다. 지역주민들은 이곳을 단순한 종교적 의미보다는 문화 행사와 지역 축제의 장으로도 활용하고 있어 예술 공연이나 전시회 등을 통해 당진시 지역 문화를 함께 하고 주민들의 화합을 이끌어 내고 있어 고마운 곳입니다.

합덕성당에 오신다면 자연스레 고개를 들어 성당 천장 끝을 볼 수 있는데요. 푸른 하늘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건축양식에 한참을 바라보게 될 만큼 뛰어난 건축양식을 뛴 성당입니다.

합덕성당 내부를 슬며시 들어와 봤습니다. 누구에게나 열려있어 조용한 관람은 가능하며 미사 시간에는 출입은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내부에서 바라본 성당으로 들어오는 스테인드글라스 창문 햇빛이 아름답고 정갈하게 놓여 있는 의자에서 마음도 편안해짐을 느꼈습니다.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합덕성당에서 아름다운 건축물과 함께 그 안에 녹아든 역사의 이야기와 함께 당진시를 즐기는 성지순례 여행을 떠나보세요.


{"title":"당진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합덕성당","source":"https://blog.naver.com/dangjin2030/223758937080","blogName":"당진시 공..","domainIdOrBlogId":"dangjin2030","nicknameOrBlogId":"당찬당진","logNo":223758937080,"smartEditorVersion":4,"blogDisplay":true,"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