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수서원 강학영역

  • 주소 : 경상북도 영주시 순흥면 소백로 2740

  • 운영시간 : 오전 9시 ~ 오후 5시(하절기 오후 6시까지)

  • 화장실 : 공중화장실 있음

  • 주차여부 : 있음

  • 교통편 및 소요시간 : 풍기역에서 자차로 15분, 영주역에서 자차로 25분

  • 문의처(전화번호 및 SNS 주소) : 054-639-5852

  • 입장료 : 소수서원, 선비촌 통합 입장료 성인 2천 원, 청소년 1330원, 어린이 660원

우리나라 최초의 사액서원

소수서원

강학영역

영주 소수서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사액서원입니다.

최초의 공인된 사립 고등교육기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명종 5년(1550) 퇴계 이황 선생이 풍기군수로 재임하면서 나라에 건의하여, 최초의 사액서원이 되었습니다. 이후 퇴계 선생의 제자들을 포함하여 4천여 명의 유생들을 배출했습니다. 😊

입장권을 내고 입구로 들어서면 소나무 숲이 반겨줍니다.겉과 속이 모두 붉은 적송으로, 수령이 수백 년에 달하는 것이 많습니다.

소나무는 추운 겨우를 이겨내고 항상 푸름을 간직하는 것이 선비의 기개와 닮았다 하여 학자수로도 불립니다.🌲

가장 먼저 보이는 유물은 당간지주입니다. 당간지주는 당이라고 하는 불화를 그린 깃발을 걸던 당간을 양쪽에서 지탱해 주던 기둥입니다.

원래 이곳은 통일신라시대에 세워진 순수사라는 절이 있었다고 합니다. 출토된 유물이나 유적을 보면 인근 부석사 못지않게 큰 절이었음을 유추할 수 있다고 해요.

500년 된 보호수 은행나무가 보이면 진입 영역에 들어선 것입니다. 우리나라 서원과 향교에는 예외 없이 은행나무가 있는데요. 은행 열매처럼 많은 인재를 배출한다는 의미로 소나무와 마찬가지로 학자수라고도 불립니다.

​진입 영역의 오른편에 있는 경렴정이라는 정자가 있습니다. 죽계수를 따라 펼쳐지는 멋진 경관을 바라보며 학문을 이야기하던 곳입니다.

경렴정에는 스승인 퇴계 이황의 앞에서 떨리는 마음으로 썼다고 전해지는 초서의 대가 고산 황기로의 현판이 남아있습니다.

서원의 정문인 지도문을 지나면 학문을 닦고 배우던 강학 영역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앞의 제일 큰 건물이 강학당이고, 오른쪽 뒤편으로 돌아가면서 지락재와 학구재, 일신재와 직방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강학당 왼쪽으로는 장서각이 있습니다.

강학 영역의 건물 배치는 하학상달, 즉 학문의 차례와 단계를 뜻합니다. 독서를 통한 학문의 즐거움을 의미하는 지락재를 시작으로, 성현의 길을 따라 학문을 구하는 학구재, 날마다 새롭게 한다는 일신재, 그리고 깨어있어 마음을 곧게 한다는 직방재, 직방재 바로 앞에는 명륜당이라 불리는 강학당이 있고, 세상의 이치를 밝히게 됩니다. 그 하나하나를 둘러보았습니다.

보물 제1403호인 강학당은 유생들이 모여서 강의를 듣던 곳입니다. 사방으로 툇마루가 둘러 놓여 있습니다.

전청 후실의 특이한 예로 현판이 걸린 쪽이 건물의 앞이 되며, 건물 바깥에 게첨된 백운동 현판은 서원의 처음 이름으로 건물의 뒤편입니다.

​강학당의 오른쪽 뒤편의 ㄱ자 모양으로 배치된 건물은 지락재와 학구재로 원생들이 거처하면서 공부하던 곳입니다.

원생, 교수와 서원의 임원인 원임들이 생활하던 숙소인 일신재와 직방재도 볼 수 있습니다. 각각 독립된 건물이 아니라 하나로 이루어진 독특한 구조인데 편액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직방재 옆으로는 지금의 도서관이라 할 수 있는 장서각이 있습니다. 나라에서 내려준 책과 서원의 책, 서원에서 출판한 목판들을 보관했던 곳입니다. 임금이 하사하진 '내사본'을 비롯하여 많은 장서를 보관했다고 해요.

​장서각 뒤에 있는 전사청은 향사 시 사용하는 제기를 보관하고 제물을 마련하던 곳입니다.

제물을 장만하거나 제사를 지낼 때 편리하도록 문성공묘 바로 옆에 배치하였습니다.

영정각은 회헌 안향 선생을 비롯한 여섯 분의 초상을 봉안한 곳입니다.

중앙의 주자학의 시조인 주자의 영정과 우리나라 주자학의 선구자인 안향의 영정을 중심으로 왼쪽에는 소수서원을 세운 주세붕과 한음 이덕형, 오른쪽에는 청백리의 표상인 오리 이원익과 조선 후기 미수 허목의 영정이 있습니다.

안향의 영정은 국보 제111호, 주세붕의 영정은 보물 제717호입니다. 원본은 소수박물관에 있으며 전시된 영정은 복제본입니다.

강학 영역에서 나오면 사료관입니다. 이곳에 대한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고자 관련 자료를 정리해 둔 곳이에요.

현재 소수박물관이 리모델링 공사 중이니 사료관에서 소수서원 관련 유물과 자료들을 관람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title":"우리나라 최초의 사액서원, 소수서원 강학영역","source":"https://blog.naver.com/yeongju_city/223412425939","blogName":"영주시 공..","blogId":"yeongju_city","domainIdOrBlogId":"yeongju_city","logNo":22341242593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